중국 유학 중인 국내 학생, 노르웨이 대학 영어로 가기

학비 무료 노르웨이 대학에서 새로운 진로 찾을 수 있어


노르웨이.png


중국에서 공부하는 한국 대학생은 6만 4000명이 넘는다. 미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보다 많다. 중국이 미래의 초강대국이 될 것을 생각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너무 앞서갔다. 중국이 미국을 앞질러 슈퍼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하드웨어는 어느 정도 따라왔을지 모르나 소프트웨어, 즉 사회 시스템은 수십 년 뒤져있다. 중국 대학에 중국어로 유학을 간 학생들은 지금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 한마디로 오도가도 못하는 진퇴양난이다.

1) 학업에 대한 고민

베이징 대학을 비롯해, 칭화, 푸단, 저장, 상해 자이퉁 등 중국 내 명문 대학에 진학한 한국 학생들 대부분이 중국 학생들과의 학업 경쟁에서 뒤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한국의 서울대 연고대에 유학 온 중국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중국 명문 대학에 들어온 중국 학생들은 13억 명 인구 가운데 최상위 그룹 학생들이다. 따라서 한국 학생들은 그 대학에서 매우 낮은 성적을 받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이렇게 낮은 학점을 받고 중국 대학을 이대로 계속 다녀야 하는가 깊은 시름을 앓고 있다. 그냥 계속 4학년까지 다니자니 낮은 학점으로 경쟁력이 없고, 중도에 그만두고 다른 나라 대학으로 옮기려 하나 준비도 안 됐고 정보도 없다.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2) 졸업 후 취업난
한국 유학생은 중국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곧바로 중국 기업에 취업할 수 없다. 중국 취업 규칙이 그렇다. 즉 중국 정부가 취업비자를안 준다. 유학생은 중국 대학을 졸업하더라도 중국 기업에 취업이 불가능하다. 일단 중국을 빠져나와 한국 기업이나 다국적 기업에 취업을 해야 한다. 그리고 2년 경력을 쌓고 나서야 중국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다. 상황이 이러니 중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의 유일한 희망은 중국 진출을 공격적으로 하는 CJ 정도에 취업하는 것이 가장 큰 소망이 돼있다. 결국 중국 대학을 다니고서도 한국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가 되었다. 이들은 중국 유학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images_%281%29.jpg?type=w966


3) 언어의 문제

중국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 유학생들을 보면 매우 뛰어난 중국어 실력을 갖춘 학생도 있다. 영어를 틈틈이 공부해 영어도 매우 잘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러나 상당수 학생들은 중국어도 제대로 못하고, 영어는 더 못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중국 로컬 초등학교부터 공부를 하거나 로컬 중고등학교를 다닌 학생들은 그런대로 중국어를 잘하고 있으나 한국 등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중국으로 간 학생들은 대학 수업을 따라가기도 벅차다. 아예 영어를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 이 학생들의 진로는?
가장 좋은 탈출 방법은 영어 공인 성적을 갖고 미국 대학이나 일본, 홍콩 대학으로 편입을 하거나, 학비가 없는 노르웨이 등 유럽 대학으로 학교를 옮기는 것이다. 중국 대학의 학점을 인정받고 가는 것이다. 가장 보편적인 길은 중국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것이다. 영어 공인성적만 있으면 된다. 토플이나 아이엘츠 점수를 확보하면 된다. 그리고 적당한 내신이다. 내신이 낮으면 거기에 맞춰 가면 된다. 그러나 2.0대 초반이면 꿈을 이루기 어렵다. 미국 대학들은 9월 학기 또는 1월 학기에 편입생을 받아준다. 최근 미국 대학들은 트럼프 행정부 정책으로 해외 유학생이 줄면서 편입으로 대거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또 하나의 방법은 노르웨이 대학으로 가는 것이다. 노르웨이는 학비가 없고, 영어로 전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전공을 하면 유럽에서 취업이 가능하다. 중국 대학을 1년 이상 다닌 학생은 노르웨이 대학 지원 자격이 있다. 노르웨이 대학은 편입이 아니라 신입이다.<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노르웨이 대학 1학년 진학 조건, 다른 대학 1년 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