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국제 학교, 이런 곳은 선택하지 마라


학교 현황 정보 공개 않는 학교
홈페이지도 제대로 없는 학교
가짜 정보 올리는 학교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가진 학부모들 가운데 초중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자녀를 국제 학교로 전학을 시키려는 이들이 많다. 한때 기러기 아빠를 양산했던 '조기유학 붐'처럼 국제 학교로 자녀를 보내기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여기서 정작 자녀를 국제 학교로 옮기려고 했을 때 부모님들은  '어떤 국제 학교를 선택해야 하나?'하는 고민에 빠진다. 현재 전국적으로 수백 개 국제 학교가 난립해있다. 일정한 설립 요건이나 교육 당국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간단하게 국제 학교를 만들고 있다. 문제는 정말 학교로서의 꼴을 갖추지 못한 엉터리 국제 학교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좋은 국제 학교와 나쁜 국제 학교를 가려낼 능력이 보통 학부모들에게는 없다. 학부모들이 학교 관계자를 만나 상담을 하면 언제 좋은 이야기만 듣는다. 


어떤 국제 학교들은 좋은  시설과 환경 그리고 좋은 커리큘럼을 갖고 국제화에 맞는 국제 학교의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국제 학교도 매우 많다. 어떤 국제 학교들은 정작 홈페이지를 많은 비용을 들여서 그럴듯하게 만들어 놓았지만 내용을 보면 속빈 강정인 곳이 적지 않다. 겉만 번지르르하다. 어떤 곳은 아예 홈페이지도 없고, 페이스북 등으로 학교를 소개하는 곳도 있다. 또 어떤 학교들은 기독교 정신을 강조하며 신앙 깊은 기독교 신자들을 끌어들이려는 곳도 많다.  학부모들이 상담차 방문을 하면 그럴듯하게 학교 현황과 비전에 대해 설명을 하지만 비전문가인 학부모들은 옥석을 구별하기 어렵다. 학부모들의 기대를 100% 충족하는 좋은 국제 학교를 찾기가 어렵다.


필자는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좋은 국제 학교 찾는 법을 알려드렸다. 여러 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오늘은 좋은 국제 학교를 가장 손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린다. 간단하다. 학교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하는 학교는 대체적으로 신뢰할만하다. 가장 먼저 학교 홈페이지 이에 학교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확히 공개를 했다면 그 학교는 분명 괜찮은 학교일 가능성이 높다. 


미래교육연구소가 학부모들을 위해 외국인 학교, 국제 학교 찾기 사이트인 http://sfis.kr/를 만들어 학부모들께 도움을 드리기 시작한 지도 몇 년이 된다. 여기에 보면 '정보공개 우수학교'가 따로 표시돼 있다. 이 학교들은 일단 괜찮다고 봐도 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학기 바뀌거나 연도가 바뀌면 가능한 모든 국제 학교에 공문을 보내 학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교육정보를 요청하고 있다. 또 기존에 정보를 공개한 학교들은 변경된 자료를 보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어떤 국제 학교는 이런 요청이 없어도 홈페이지에 자세히 공개하는 곳도 많다. 그러나 이런 정보 공개 요구에 응하지도 않고, 물론 홈페이지에 꼭 필요한 학교 시설 현황과 교과목 개설 등에 대한 아카데믹 정보를 전혀 공개하지 않는 곳이 꽤 된다. 이런 곳은 '가급적' 가지 말라는 것이 필자의 지론이다. 


필자의 이런 주장에 대해 정보 미공개 국제 학교로서도 항변할 것이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필자의 오랜 경험에 따르면 학교로서의 많은 하자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필자가 유튜브를 통해 국제 학교 선택 기준을 알려드렸으니 참고 바란다.



https://youtu.be/_Qf38GNFWh8



미래교육연구소는 앞으로도 좋은 국제 학교, 제대로 된 국제 학교를 학부모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더불어 학부모들의 이런 관심과 노력이 엉터리 국제 학교가 이 땅에 발을 못 붙이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가짜 물건을 파는 장사꾼은 용서를 할 수 있어도 엉터리 학교를 세운 이들은 용서를 할 수 없다. 물건은 한번 속아도 문제가 없지만 엉터리 국제 학교는 온 우주에 하나밖에 없는 자녀의 장래를 망치기 때문이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방학 때 꼭 해야 할 일 - 독서와 글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