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교환학생, 호스트 패밀리 이렇게 뽑는다.


엄격한 기준으로 선발되는 호스트 패밀리
미국에서 교육받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자격 달라진다



'미국에서 교육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일 것'


교환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한 자격요건 중에 하나이지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 생활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경험해 보지 못한 일은 설레는 마음을 갖게 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두려운 마음도 갖게 합니다. 어른들도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어떤 사람들을 호스트로 만나게 될지, 그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일지, 집안 환경은 어떨지, 그 환경이 공부를 방해하지는 않을지.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은 끝이 없습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부모의 보호 아래 있다가 많은 것을 스스로 책임지고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은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처음 겪는 일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호스트 패밀리는 어떤 사람들일까?


미국 국무부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모든 호스트 패밀리는 자원봉사 가정입니다. 이들은 호스트 패밀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금전적인 대가도 받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 문화를 전하고, 타국의 학생들을 보살피는 자체에서 보람을 찾는 사람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이타적이면서도 순수하지 않으면 엄두도 못 낼 일일 것입니다.


스스로 봉사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이지만 이들에 대한 선발 기준은 무척 까다롭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엄격한 심사 기준에 따라 이들 호스트 패밀리를 선발합니다. 검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미국 국무부의 조사원이 그들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각각의 가족 구성원들과 인터뷰를 합니다. 이 인터뷰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홈스테이의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한 사람이라도 홈스테이를 불편하게 생각한다면, 홈스테이 가정에게나 교환학생에게나 불행한 일이 될 테니까요.


둘째로, 미국 국무부는 모든 홈스테이 가정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범죄기록이 있는지 조회합니다. 조회 결과 호스트 가정의 구성원 중 한 사람이라도 범죄기록을 가지고 있을 경우, 호스트 가정이 될 수 없습니다. 이런 국무부의 검증 절차에 앞서 미국 재단에서도 이들 호스트 가정의 교육수준과 생활환경 등을 심사합니다.



호스트 패밀리, 바꿀 수는 없을까?


이처럼 까다로운 심사 절차에 의해 지정된 가정임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패밀리와의 관계가 반드시 좋을 수만은 없습니다. 물론 좋지 않다고 해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교환학생이 마음대로 호스트 패밀리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여지기 어렵습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가 발생했을 때는 지역 책임자와 호스트 가정과 의논하여, 호스트 가정 변경을 고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교환학생의 자격


미국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자격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때 어떤 교육을 어떤 상황에서 받았나에 따라 자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이나 초등교육을 미국에서 받았고, 중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부모가 J1 비자로 미국을 가게 되어 자녀가 J2 비자로 교육을 받았다면 이 또한 교환학생의 자격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EB%AF%B8%EB%9E%98%EA%B5%90%EC%9C%A1%EC%97%B0%EA%B5%AC%EC%86%8C_%EC%86%8C%EA%B0%9C%EB%B0%B0%EB%84%88.png?type=w966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 대학 입시 시즌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