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야! 너두 교환학생 갈 수 있어!


야! 너두, 교환학생 갈 수 있어!!!



어디선가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정말 좋다고 하는 소문을 들으셨다고요. 그런데 나도 갈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야! 너두 갈 수 있어!!!


결론부터 말하자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 최소 3가지만 맞으면 가능합니다.


1. 나이 2. 성적 3. 영어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들 가운데 성적은 되는데 “영어를 잘 못해서 갈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 세가지에 대한 자세한 것은 이글의 끝까지 꼼꼼히 보시면 해답이 있습니다. 그 기준을 확실하게 밝혀드립니다.


첫째 나이 기준은 중3부터 고2까지에 해당되는 15세부터 18세까지입니다. 나이에 대한 기준은 아주 명확하고 간단하니까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중2 학년 중에 나이가 15세인 학생이 가고 싶다고 한다면… 그건 개인적으로 저에게 연락해 주세요.


두번째, 성적은 최근 3년간 성적표를 보고 결정하는데, 평균 C학점이 커트라인입니다. 필수 교과목 이외에 D, E가 있어도 상관없어요. 물론 성적이 올 A면 아무 고민이 없겠지만, 교환학생을 고민하는 당신이라면 아마도 한 두개 정도의 C, 아니 그 이상의 낮은 성적이 있을 수 있겠지만, 더 이상 슬퍼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장님이 도와 드릴게요. 혹시 성적표에 거의 D, E만 있다고요? … 방법은 있습니다. 우선 현재까지 성적이 개떡같다면 교환학생 참가시기를 조금 늦추고 성적 올리기에 올인하세요. 그러면 답이 나옵니다.


이것도 저것도 아니어서 애매하다면 ‘성적표’를 갖고 이것 역시, 스앵님한테 연락주세요.


세번째로 고민인 ‘영어’ 수준을 생각해 봅시다.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간다면 처음부터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영어 준비’는 중요한 팩트입니다. 왜냐하면 현지 학생들에게는 물리시간이지만 우리한테는 영어시간, 체육시간도 영어시간이니까요. ㅎㅎㅎ


그렇다고 교환학생에 참가했던 학생 모두 처음부터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는 학생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참가학생들의 30% 정도는 수업이 처음부터 잘 들렸다고 합니다. 참가자 중 50% 정도는 한 두 달 정도만에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고 해요. 나머지 20% 정도는 한 학기 동안 엄청 고생을 해서 따라잡았다고 하네요. 그 중에는 일년 내내 힘들었던 친구들도 있어요.


교환학생들을 19년 동안 보낸 경험에 의하면 미국에 도착하여 크고 작은 노력을 하면서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제일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일 것입니다. 이미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다면 애당초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관심이 없겠죠.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의 영어 수준을 확인해 본 적이 있어요. 처음부터 영어를 잘하는 학생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의 학생의 수준이 훨씬 많이 늘고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교환학생 가고 싶은데 영어 준비가 걱정이라면, 화상영어나 전화영어로 준비를 잘 하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은 야! 너두 교환학생 갈 수 있어. Folllow me!! <한승호 미래교육연구소 이사>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조기 유학, 생각해 보는 고등학교 선택 기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