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가난한 유학생, 하버드 대학 로스쿨 장학금 받고 간다


하버드대 로스쿨, 가난한 국제학생에게 많은 학비 보조 준다.
미국 학생과 똑같은 혜택 제공
미래교육연구소, 재정보조 컨설팅 제공



일반적으로 대학원, 특히 의대, 로스쿨, 경영 대학원 등 그 과정을 이수하면 어마어마한 연봉을 받을 수 있는 특수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장학금이 없어 본인 부담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언감생심 가난한 학생, 특히 유학생들은 미국의 하버드 로스쿨엔 갈 수 없다고 생각을 한다. 즉 학생이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로스쿨에 부자 아빠 자녀가 아니면 못간다고 생각을 한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지레 겁을 먹고 "우리는 가난해서 하버드 대학 로스쿨에 갈 수 없어"라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절대로 그렇지 않다. 필자는 미국 명문 학부 과정에서 학비 거의 전액을 보조(Financial aid) 받고, 이어 하버드 대학 로스쿨에 진학을 해서 재정보조를 받는 길을 설계해 주고 있다. 꿈이 아닌 현실이다. 


그러데 많은 사람들은 그런 길은 불가능하다고 말을 한다. 정말 불가능할까? 오늘은 그 길을 보여 주려고 한다.


미국 명문 사립대학에 재정보조/장학금을 받고 가는 길은 이미 20년전인 2003년부터 미래교육연구소가 보여주었고, 매년 160명 이상이 70억원 이상의 재정보조/장학금을 받고 진학을 하고 있다.


여기서 다시 점프업을 해서 하버드대 로스쿨을 진학하면 된다. 여기서 다시 다음과 같이 재정보조/장학금을 받아서 가면 된다.


하버드 로스쿨은 가난한 유학생도 돈 걱정없이 갈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말하고있다.


The JD financial aid program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from across the economic spectrum and around the world meet the expense of a law school education while preserving career choice options in the broadest range of law-related and public service fields. International students (any students who are not U.S. Citizens or non-citizens eligible for federal student aid) can apply for HLS need-based grant and loan assistance, and financial aid awards are determined using the same need-based approach that applies to students who are U.S. citizens. International graduates of the HLS JD program are also eligible to participate in the Low Income Protection Plan.


JD 재정 지원 프로그램은 경제적 범위와 전 세계의 학생들이 로스쿨 교육 비용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가장 광범위한 법률 관련 및 공공 서비스 분야의 직업 선택 옵션을 보존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국제 학생(미국 시민권자 또는 연방 학생 원조를 받을 자격이 없는 학생)은 HLS 필요 기반 보조금 및 대출 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재정 지원 상은 미국 시민인 학생에게 적용되는 동일한 필요 기반 접근법을 사용하여 결정된다. HLS JD프로그램의 외국인 졸업생도 저소득 보호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즉 국제학생들에게도 성적이 아닌 경제적 상황에 맞춰 재정보조를 준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실력이 없어서 하버드대 로스쿨에 못가는 것이지 실력이 있어서 합격만 한다면 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하버드 로스쿨에 가려면 대학을 잘 선택해야 한다. 필자가 중점적으로 말하는 명문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가면 그 길이 보일 가능성이 높다. 


즉 미래교육연구소가 설계해주는 미국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가면 얼마든지 그 길을 열어 갈 수있다. 그것은 꿈이 아니고 현실이다.


미국 로스쿨에서 가난한 국제학생이 재정보조를 받으려면 먼저 합격을 해야 한다. 학부 재정보조는 원서를 제출할 때 재정보조 서류를 함께 내야 하지만 로스쿨은 합격한 뒤 이를 신청하는 것이다. 즉 로스쿨에 합격 한 후 SFS Self Service Portal에 연결해서 재정보조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이때 미래교육연구소가 도와준다. 재정보조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재정관련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학생은 이때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지 잘 모른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국제학생, 유학생도 미국 시민권자와 똑같이 헤택을 받는다. 분명 차별이 없다. 


하버드 로스쿨 보조금 지원은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유학생에게 지급된다. 학교는 또한 재정상의 필요에 따라 유학생에게 제한된 금액의 대학의 론을 지원할 수 있다. 이 론 외에 더 자금이 필요할 경우 외부 대출을 알선해 준다. 일반적으로 국제학생이 미국 은행 대출을 받을 경우 미국 시민권자의 공동 사인이 필요하다. 그러나 하버드 대학은 미국 공동 서명자가 필요 없는 추가적인 대출 옵션을 제공한다. 물론 미국 공동 서명자가 필요한 론도 국제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똑똑한 유학생이 하버드 대학 로스쿨에 합격하면 경제적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도록 하버드 대학 로스쿨이 재정보조를 충분히 해 준다는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하버드 대학 로스쿨 재정보조가 필요한 똑똑한 유학생의 재정보조 신청 프로세스를 대신해 준다. 즉 하버드 대학 로스쿨 재정보조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에 대해 자세한 것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상담 요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가난한 유학생도 스탠퍼드 경영대 장학금 받고 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