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데이스쿨 갈까? 보딩스쿨 갈까?


보딩스쿨 vs  데이스쿨 나름대로 장단점 공존
미래교육, 매주 화요일 오후 2시 무료 상담 제공



코로나19보다 더 뜨거운 것이 자녀교육의 열망이다. 한때 코로나로 주춤했던 미국 조기유학의 바람이 다시 불고 있다. 국내 국제학교들에 대한 실망감 때문이다. 학비만 비싸고 교육의 질이 형편없이 낮은 국제학교에 대한 회의가 다시 조기유학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2022학년도 9월 학기에 미국 고등학교로 보내려는 학부모들은 지금 열심히 미국 고등학교를 찾고 있다.


오미크론이 극성을 부리지만 이 고비를 넘으면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보통 미국 조기유학은 1년 전부터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명문 보딩의 경우 매년 12월 중순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된다. 명문 톱 보딩의 원서 마감은 보통 1월 15일 아니면 1월 31일이고 합격자 발표는 3월 15일 경이다. 홈스테이 데이스쿨은 조금 늦어도 괜찮지만 좋은 학교들은 일찍 마감이 된다.


내년에 자녀를 미국 등 해외로 조기유학을 보내려는 학부모들은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한다. 


1) 지금 보내는 것이 맞을까? 아이는 잘 적응을 할까?

2) 보딩 스쿨이 좋을까? 홈스테이 데이 스쿨이 좋을까?

3) 코로나 때문에 힘들지 않을까? 

4) 만일 국내에서 1-2년을 더 다닌다면 그 대안으로 어떤 국제학교를 보낼까?


여러 가지 고민이 많다. 비용에 대한 걱정도 있다. 오늘은 미국 고등학교로  조기유학을 보낼 때 보딩 스쿨이 좋을지 홈스테이 데이 스쿨이 좋을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생각의 차이, 선택의 문제다. 성격상 보딩 스쿨이 맞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데이 스쿨이 맞는 학생도 있다.


보딩 스쿨은 분명 장점이 많다. 그러나 아이에 따라서는 보딩 스쿨을 힘들어하는 학생들도 있다. 따라서 두부를 자르듯 어느 형태 학교가 좋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여러 가지 조건들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



■ 국내 국제 학교/외국인 학교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보면 된다.


http://sfis.kr/



보딩은 우선 학교 간 편차가 크다. 매우 우수한 학교가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학교도 많다. 비용도 천차만별이다. 매우 비싼 학교가 있는 반면 매우 저렴한 학교도 있다. 비싸지만 재정보조를 받으면 데이 스쿨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갈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보딩 스쿨도 있다.


그러나 데이 스쿨, 그 가운데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미션 사립의 경우 학교 간의 편차가 크지 않고, 보딩보다는 저렴한 학교들이 많다. 이 경우 좋은 호스트 패밀리를 만나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부모보다 더 잘해주는 호스트도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서로가 맞지 않아서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호스트를 바꾸면 된다. 혼자 방을 쓰고 싶고,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혼자 요리해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딩 스쿨, 그 가운데 명문 보딩은 지원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자녀의 능력이 뛰어나고 부모의 경제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SSAT, 토플,에세이, 추천서, 인터뷰 등을 준비해야 하고 지원 시기가 정해져 있다. 지원 시기는 매년 12월 15일부터 그 다음 해 1월 중순 혹은 1월 말이다. 물론 조금 낮은 수준의 보딩들은 3-4월에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SSAT, 토플 점수가 없어도 지원이 가능하다. 



■ 미국 조기유학 유튜브


https://youtu.be/AkZWLD9wXXU



그러나 데이 스쿨은 비교적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 입학시험이나 토플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낮은 성적의 학생들도 입학이 가능하다. 크게 나눠보면 보딩 스쿨은 학교의 질이 매우 높지만 비용이 비쌀 수 있고, 준비 조건이 까다롭다. 다만 데이 스쿨과 달리 가난한 국제학생의 경우 재정보조를 받아 다닐 수 있어서 꼭 비싸다고 말할 수는 없다.


확실히 다른 것은 지원 시기에서 데이 스쿨은 융통성이 있다. 그러나 보딩 스쿨, 특히 톱 보딩들은 지원 시기가 한정돼 있어서 지원 시기를 맞추어야 한다.


■ 미래교육연구소 조기유학 컨설팅 & 무료 상담 안내


미래교육연구소는 학생의 능력과 의지, 그리고 부모님의 경제력과 취향에 따라 보딩 스쿨, 데이 스쿨을 선택해서 지원하도록 도와준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 미국 명문 보딩과 데이 스쿨 그리고 국내 국제 학교-외국인 학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드린다. 특히 학생별 맞춤형 정보가 필요하면 유료 상담을 통해서 로드맵을 짜드린다. 참가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하면 된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학교 성적 낮은데 만회하는 방법 없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