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유럽 의대, 헝가리 의대 말고는 없을까?

서유럽 의과대학 영어로 진학하기


영어로, 학비 저렴한 동·서 유럽 의대, 치대, 약대, 수의대 많아 

국내 의사고시 1차 시험 자격 부여된 대학도 많아


학부모들은 국내 의대, 미국 의대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의대는 헝가리 의대 밖에 없다고 생각을 한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데는 마케팅이 큰 역할을 했다. 

디지털 의사신문〈상〉말 많은 헝가리의대 - `허와 실'에 대한 리포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고 있다.


"의대 입학을 준비 중인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헝가리의대가 조명 받기 시작한 것은 2006년이다. 헝가리엔 4개의 의과대학(세멜바이스, 피츠, 세게드, 데브레첸)이 있는데 2006년 헝가리 데브레첸 국립 의과대학 현지 사무소인 거창 국제 학교가 설립되면서 부터라 할 수 있다. 헝가리의대는 의대 입학을 갈망한 학생들에게 국제 의사로 태어날 수 있는 새로운 활로이자 희망의 빛이었다. 당시 헝가리 의대에 대한 정보가 전무했던 의대 진학자들은 거창 국제대학교와 유학컨설팅 학원으로 몰리기 시작했다."


아직도 많은 학부모들은 미국, 한국 의과 대학의 유일한 대안은 헝가리 의과 대학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헝가리 4개 의과 대학 외에 동서 유럽에 그리고 오세아니아 지역에도 학비가 저렴하고 영어로 의학을 전공할 수 있는 의과 대학이 많다. 여전히 이 분야의 정보가 없다. 있어도 제대로 된 정보가 부족하다. 

미국 의과대학 연간 학비는 6-7만 달러, 캐나다, 영국, 호주의 과대학도 연간 5-7만 달러에 이른다. 미국 의과대학은 학비는 차지하고서라도 입학이 어렵다. 그러나 동서 유럽의 여러 나라의 경우 학비가 최저 400만 원에서 최대 3000만 원이다. 수백 년 역사를 가진 오랜 명문 의과대학들이 많다. 

영국 학생들도 EU 국가인 동서유럽 국가 의과대학으로 공부를 하러 오고 있다. 교육의 질은 떨어지지 않는데 학비가 저렴하고 영어로 전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나라가 서유럽의 이탈리아. 아일랜드, 네덜란드  대학들이다. 동유럽은 체코를 비롯해 폴란드,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벨라루스에 있는 의과대학들이다.  각 나라 개별 의과대학 정보는 미래교육연구소 개별 상담을 통해서 제공된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에는 University of College Cork에 의과대학이 있고 이 대학의 경우 학비가 연간 2만 달러 밖에 안된다. 이 대학은 동시에 한국 의사고시를 볼 수 있다. 물론 합격은 별개 문제다. 

이 외에 미래교육연구소는 유럽 등 각 나라의 치과대학과 약학 대학 그리고 수의과 대학을 영어로 갈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다.  다시 정리하자면 미국, 한국뿐 아니라 홍콩을 비롯한 아시아, 오세아니아, 그리고 유럽의 여러 나라에 영어로 갈 수 있고 동시에 국내 해당 자격시험을 볼 수 있는 대학들이 많다. 문제는 이렇게 자녀를 의대, 치대, 약대, 수의대에 보내고 싶어도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해당 국가별로 정리된 자료를 갖고 정확한 지원 진학 로드맵을 짜주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싼 학비 때문에 미국 의대 진학을 고민하는 그대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