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탠퍼드 합격하려면, 이런 전략 필요하다.


독자들이 잘 알듯이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소재한 최고 명문 대학이다. 이 대학은 아이비리그와 함께 많은 학생들이 가장 입학하고 싶은 선망의 대학이다. 이 대학은 아이비리그 대학과 함께 가장 경쟁이 치열한 대학이다. 스탠퍼드 대학은 하버드 대학 수준으로 합격률 5%대다. 실제로 2018년 합격률이 5% 미만으로 곤두박질치자 학교 측은 지원자 수 및 합격률 관련 정보 공개를 중단하기로 했다.


그렇다면 합격률이 5% 미만인 스탠퍼드 대학에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하면 될까?



■ 스탠퍼드 대학 기본 사항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에 있는 사립 대학이다. 1885년 릴랜드 스탠퍼드 전 상원의원과 그의 아내 제인이 설립했다. 40개의 학부 및 대학원 학부 및 법학, 의학, 비즈니스 및 교육에 중점을 둔 4개의 전문 프로그램이 있다. 학생들은 디비전 1 레벨에서 36개의 대학 스포츠에 참가한다. 스탠포드는 특히 기업가 정신 전공으로 유명하며, 창업 자금을 유치하는 데 있어 가장 성공적인 대학 중 하나이다.



■ 지원 방식


이 대학은 얼리와 레귤러로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얼리의 경우 Restrictive Early Action 지원 형식을 쓴다.


스탠퍼드 대학의 낮은 합격률을 감안할 때, 많은 학생들이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관심을 보인다.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스탠퍼드 대학에 얼리로 지원하는 것은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스탠퍼드 대학의 얼리는 전통적인 얼리 액션이 아니고 병형된 제한적 얼리액션이다. 이를 Restrictive Early Action이라고 한다. 이 변형된 조기 전형은 얼이 디시전처럼 구속력은 없으나 오직 이 대학 한 곳만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주립대학이나 장학금 신청을 위한 사립대학 지원은 가능하다. 그러나 합격을 해도 꼭 등록을 할 필요는 없다. 얼리 지원 마감일은 11월 1일이다.


이 라운드에 지원한 학생들은 다음 3가지 가운데 하나를 통보 받게 된다. 즉 합격, 불합격 또는 디퍼다. 합격 통보는 4월 1일까지 발송된다. 'Restrictive Early Action/제한된 조기행동'을 통해 스탠포드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얼리로 다른 사립대학에 지원할 수 없으며, '얼리 디시전'으로 주립대학에 지원하는 것도 안 된다. 다만 이 지원자들은 스탠퍼드대학에서 디퍼를 받았을 경우 Early Decision 2뿐만 아니라 일반 라운드 원서를 통해 다른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 원서에 포함해야 할 항목


스탠포드 대학에 지원할 때 SAT/ACT는 옵셔널이다.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지원자들은 또한 학교 성적서, 고등학교 카운슬러 추천서, 공식 성적표, 그리고 주요 교과목 교사들의 추천서 두 장을 포함해야 한다. 창의적인 학생들을 위해, 그들의 기예에 대한 그들의 재능을 보여주기위해  예술 포트폴리오를 포함하는 옵션도 있다. 학생들은 Common App이나 Coalition을 통해  원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스탠퍼드가 웹사이트에 개략적으로 설명한 세 가지 단답형 보충 질문에도 답해야 한다. 즉 Supplement Question 에 답을 해야한다. 



■ 합격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앞서 설명을 했듯이 스탠퍼드 대학에 합격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모든 지원서는 완벽해야 한다. 입학에 대한 완벽한 공식은 없지만, 지원자들이 목표로 삼아야 할 특정한 학문적 기준이 있다. 스탠퍼드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2022년 수업의 SAT 점수의 중간 50%는 수학의 경우 720-800점, 영어의 경우 700-770점이었다. ACT 점수의 경우 중간 50% 범위는 32-35였다. 스탠포드는 50,000명 이하의 지원자를 받았고 2071명이 2022년에 합격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학업적 성적이지만 우수한 학생들이 모이는 이 대학은 우수한 성적만으로 합격을 얻어내는 것은 쉽지 않다. 결국 비학업적 요소인 에세이와 추천서, 그리고 액티비티에서 승부가 갈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에세이의 완성도를 높이고, 교사로부터 우수한 추천서를 받아야 하고, 액티비티에 매우 뛰어난 기록을 담아야 한다. 


스탠퍼드대 합격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연구를 하고 필요한 시험 점수와 성적을 보유한 학생들은 최고의 입학 확률을 가지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 지원과 관련해 맞춤형 개별 정보가 필요하면 미래교육연구소의 개별 상담 또는 컨설팅을 받으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 진학 준비 ... 어디부터 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