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저지와(井底之蛙)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동안 저는 이 고사성어를 단순히 ‘우물 안 개구리’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침 친구가 보내온 카카오톡에 좀 더 상세한 설명이 있더군요. 이 말은 장자에 나오는 말인데,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말해줄 수 없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장자는 이 고사를 통해 3가지의 집착과 한계를 파괴하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1. 자신이 속해 있는 공간을 파괴하라.
2. 자신이 살아가는 시간을 파괴하라.
3.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파괴하라.
파괴라는 단어가 다소 거북스럽기는 하지만, 혁신은 파괴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한국이라는 공간, 한국의 역사라는 시간, 한국적이라는 지식을 파괴할 수 있는 기회가 ‘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혁신적인 기회를 갖는 것은 쉽지 않은 선택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우리 블로그에 연일 보딩스쿨의 특징과 장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곰곰이 생각해야 할 부분들도 있습니다. 흔히 데이스쿨과 비교하기도 하지만 장점이 많은 보딩스쿨, 기숙학교에는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1. 학비가 상대적으로 높다.
2. 학교와 여가의 명확한 분리가 안된다.
3. 학교 밖에서 친구 찾기 어렵다.
4. 학교마다 기대치에 따른 충족도가 다르다.
5. 아이에 따라서는 또래 집단에서만 지내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다.
6. 높은 성취도에 대한 부담이 생길 수 있다.
7. 또래 집단 사이에 문제 발생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8. 일상적 미국인 가정의 문화 경험을 하기 어렵다.
다음 세 가지는 미국 학생들도 동일하게 느끼는 단점이며, 유학생들은 데이스쿨에 가더라도 필연적으로 생기는 단점입니다.
9.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한다.
10. 아이들이 향수병에 걸릴 수 있다.
11. 부모에게도 어렵다.
위에 이런 11가지의 단점은 피하기 어려운 그야말로 보딩스쿨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운명같은 굴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복할 수 있다면 우리 자녀들은 우물 밖 개구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태평양 고래가 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위에 11가지 중에 몇 가지가 문제 혹은 단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람이 바뀌지 않는다는 심리학자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세와 관점을 바꾸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위에 단점을 다른 자세와 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은 어떨까요?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단점은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미래교육연구소는 가장 큰 걸림돌 중에 하나인 1번을 명쾌하게 해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원래 학비보다 낮은, 경제적인 비용으로 보딩스쿨에 가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나머지는 함께 고민하면서 우리 자녀들이 우물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최고를 지향합니다. 재정이 부족한 우리나라 학생도 국제학생 장학금을 받아 학비 걱정없이 공부하도록 밝은 미래를 열어줍니다. 다소 학업적 동기가 부족한 학생이라면 자신감을 불어 넣어 자신이 기대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줍니다.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학생을 파악하고, 목표 학교에 갈 수 있도록 로드맵을 짜주면 정상에 오를 때까지 세르파 역할을 합니다. 크리스천사립, 기독사립, 사립교환, 명문보딩, 재단사립... 미래교육연구소와 상의하세요.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학교, 기숙학교, 보딩스쿨, 데이스쿨, 기숙사학교에 지원하면서 다양한 장학혜택(FA, Financial Aid)을 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영어, 성적, 방과후 활동 등이 준비되었는데, 비용 때문에 망설여 진다면 미래교육연구소로 문의하세요. 길이 열립니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