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대학의 규모에 따른 장점과 단점


미국 대학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가지다.


대학 크기에 따라 대형, 중형,소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형대학은 학생수 1만 5000명 이상, 중형대학은 5천명~1만 5000명 사이, 소형대학 5000명 이내로 분류할 수 있다.


대형대학은 대부분 주립대학이다. 중형대학은 대부분 사립 연구중심대학이다. 반면 소형 대학은 대부분 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학을 검색할 때 학생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규모다. 대학에 진학하는 많은 학생들은 특정 학교를 조사하기 전에 이미 자신이 원하는 학교의 규모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어쩌면 그들은 공립 연구 대학처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대규모 학생 단체를 선호할 수도 있다. 많은 사립 대학의 특징인 친밀한 분위기의 소규모 캠퍼스를 선호할 수도 있다. 직감을 따르는 것이 좋은 출발점이지만, 학생들이 균형 잡힌 대학 목록을 작성할 때 간과할 수 있는 특정 대학 규모에는 많은 장단점이 있다. 








<하버드 대학교. 이 대학은 중형대학이다>






■캠퍼스 규모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학을 선택할 때 캠퍼스의 규모는 학교의 학업 프로그램부터 캠퍼스의 사회적 분위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부생이 2,000명인 대학은 수백 개의 전공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캠퍼스에 입학하면 더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규모가 큰 대학은 거의 무한한 학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지만, 학생 수가 많으면 교수진과 직원이 모든 학생을 잘 알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더 독립적이어야 한다. 



입학사정관들은 매 지원 시즌마다 균형 잡힌 신입생을 선발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목표와 야망이 해당 캠퍼스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매우 구체적인 전공과 무제한 클럽이 있는 캠퍼스 경험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 제공되는 학과가 제한적이고 1학년 학급 규모가 600명 정도인 소규모 캠퍼스는 그 학생의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할 대학을 선택할 때 학업 및 재정적 적합성과 함께 사회적 적합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최상의 학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어떤 규모의 대학이 나에게 적합할까? 


먼저, '꿈의' 대학을 상상해 보라. 매일 수천 명의 학생이 북적이는 거대한 캠퍼스인가? 아니면 조용한 캠퍼스와 어디서나 익숙한 얼굴을 볼 수 있는 아늑한 분위기인가? 아니면 그 중간 정도인가? 주변 캠퍼스를 어떻게 상상하는지에 따라 원하는 캠퍼스의 규모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라. 인문학 교육에 관심이 있나? 비즈니스, 공학, 외국어 등 좀 더 구체적인 전공을 염두에 두고 있나? 특정 전공을 공부하고 싶지만 다른 학문적 관심사를 자유롭게 추구하고 싶은가? 규모가 큰 대학일수록 더 많은 학과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규모가 작은 대학은 수강할 수 있는 전공과 과목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소규모 대학은 교양 또는 STEM과 같은 전문 분야에 더 중점을 둔 제한된 학업 제공을 할 수 있다. 중간 규모 대학은 소규모 대학보다 학업 옵션이 많지만 대규모 대학만큼 많지는 않으며, 때때로 교양에 중점을 둘 수 있다.  대규모 대학은 다양한 학문적 전공과 연구 기회를 제공한다. 








<미시간 대학. 이 대학은 대형대학이다>





▶수업 규모 :


수업 규모는 소규모인 경향이 있지만 때때로 대규모 수업도 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대규모 수업과 소규모 수업을 혼합하여 수강하며, 전공별 상위 과정으로 올라갈수록 수업 규모가 작아진다.  학생들은 강당 스타일의 대규모 일반 교양 수업과 더 높은 수준의 전공별 수업에서 소규모 수업을 듣게 된다.


▶활동:


 소규모 대학은 일반적으로 더 적은 수의 클럽과 활동을 제공하지만,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클럽이나 활동을 시작할 때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동아리와 활동을 찾을 수 있으며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대규모 대학은 모든 학생의 관심사에 맞는 수백 개의 동아리와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부 학생에게는 압도적일 수 있다.


▶사회적 분위기:


소규모 캠퍼스의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으며, 학생 수가 적을수록 눈에 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작은 연못에서 큰 물고기처럼 느껴질 수 있으므로 소규모 학생들과 더 친밀한 대학 생활을 원하는 학생에게 좋은 선택이다.  중간 규모의 학생 단체는 친밀한 경험을 만들기에 충분히 작지만 새로운 사람들을 계속 만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클 수도 있다. 소규모 캠퍼스의 경험을 원하지만 대규모 대학처럼 더 많은 기회를 얻고자 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옵션이다.  대규모 학생 단체는 때때로 친밀하지 않을 수 있다. 학생들은 큰 연못 속의 작은 물고기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큰 캠퍼스에서는 항상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된다. 매일 다른 경험을 원하는 학생에게 좋은 선택이다. 보다 친밀한 경험을 원하는 대규모 캠퍼스의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이나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클럽, 그룹 또는 활동에서 그러한 경험을 찾는 경향이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명문 공대 조지아텍, 24년도 입시 결과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