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전성시대 지났나






미국 대학에서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의 인기가 높지만, 졸업생들이 테크 업계 취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빅테크 기업들이 신입 사원 채용을 줄이고 있는 반면,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자는 크게 늘어나고 있다. Indeed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직무의 채용 공고는 코로나19 이전 수준보다 30% 감소했으며, 핸드셰이크에서 테크 기업의 정규직 채용 공고 수도 1년 전보다 30% 감소했다.



미국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컴퓨터와 정보 과학 전공 학생 수는 2023년 현재 60만 명을 넘어섰고, 이는 5년 만에 40% 증가한 수치다. 컴퓨터 및 정보 과학은 4년제 대학에서 네 번째로 인기 있는 전공으로, 2018년과 2023년 사이 전공자 수는 약 44만4천 명에서 62만8천 명으로 급증했다.



노스캐롤라이나대 컴퓨터사이언스의 경력 개발 책임자는 많은 학생이 평균 150개 이상의 일자리에 지원하고도 채용 제안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으며, 미국 가톨릭대학 졸업생은 취업이 어려움을 토로했다. 상위권 학교 졸업생들은 일자리를 구할 수 있지만, 모두가 빅테크 기업에 취업하는 것은 아니다. 콤프티아의 연구 책임자는 구직자들이 기대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자들의 연봉은 7만5천 달러로 높지만, 올해 인상 폭은 2.7%로 8개 분야 중 가장 적었다. <미래교육연구소>



<다음은 조선일보에 게재된 관련 기사다>



빅테크의 성장과 함께 미국에서 취업 걱정 없는 전공으로 여겨졌던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학과 졸업생들의 취업문이 점점 좁아지고 있다. 테크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전공자가 늘어난 반면, 구글·아마존·메타 등 대표 빅테크들이 코로나 이후 더 이상 대규모 고용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자 채용을 위한 웹사이트 인디드에 올라온 채용 공고는 코로나 이전보다 30% 감소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는 학생 수는 지난해 기준 60만명으로, 5년 전 대비 40% 크게 늘어났다. 공급이 수요를 웃돌기 시작하면서 취업난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 WSJ은 “미국 대학에서 컴퓨터 과학 전공의 인기는 어느 때보다 뜨겁지만, 이달 졸업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이 더 이상 부(富)를 얻을 수 있는 보증수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은 코로나 기간 IT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IT 붐이 일자 컴퓨터 전공자들을 대거 채용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몸집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해고 현황을 추적하는 웹사이트 ‘레이오프.fyi’에 따르면 올 1월 85개 테크 기업에서 2만3670명이 해고됐다. 반면 최근 뜨거운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는 100만달러(약 13억6460만원)의 연봉을 주고서라도 모셔오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엔지니어 인력 사이에 AI를 다루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큰 격차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노스캐롤라이나대 컴퓨터 과학 경력 개발 책임자인 스테파니 존슨씨는 WSJ에 “학생들은 평균 150개 이상의 일자리에 지원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다수의 학생들이 채용을 기다리는 상태”라고 했다. WSJ는 “상위권 대학의 전공자들은 여전히 일자리를 구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모두 메타·구글과 같은 빅테크로 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취업문이 좁아진 만큼 좋은 대학을 나온 학생들도 취업 목표를 하향 조절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


[미래교육연구소 6월 15일 미국대학 유망전공 및 취업 전략에 대한 특강 안내]


이강렬 박사는 이번 특강을 통해 미국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해야 미국내에서 취업이 가능할지? 또 어떤 전공이 졸업 후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드립니다. 또한 STEM전공이란 무엇이며 미국 취업과 비자에서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참가를 원하는 분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주제: 밝은 미래 전공과 고소득 유망 전공(부제: 아들이 제발 그 전공은 하지 마라!!!)


2. 일시:  2024년 6월 15일(토). 오전 10시 ~


3. 비용:  9만원


4. 참여방법: 


1) 등록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YmVBh5kDTzbRRUl_LTihB8gyqttDTw6EWtTbAg0NMc9GItg/viewform


2) 카카오 채널 = http://pf.kakao.com/_Qhexmxl/chat


5. 문의: 전화 1577-6683 02) 780-0262 


6. 기타: 참여 링크는 신청자 입금 확인 후 메일 혹은 카톡으로 제공. 학생 이름으로 입금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봉이 높은 전공 2위, 운영 연구 및 산업 공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