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믿는 것과는 달리 SAT 커브는 없다
누구와 함께 시험을 봤는 지에 관계없이 성적대로 나온다
많은 고등학교 시험에는 커브가 존재한다. 즉 상대평가 제도로 A, B, C, D로 강제 배분을 한다. 한국 고등학교 성적 분포가 대표적이다. 그렇다면 SAT 시험에도 커브가 존재할까?
어떤 학생과 학부모들은 이번 시험 커브가 어때서 내 점수가 어떻다고 말을 한다. 많은 SAT 학원들은 SAT 시험에도 커브가 존재한다고 말하며 특정한 달에는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니 그 달에는 시험을 보지 말라고 공공연히 말을 한다. SAT 시험은 언제 또는 누구와 함께 시험을 보는지가 최종 SAT 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나?
SAT에는 커브가 존재하나?
많은 SAT학원들이 주장하고 여러분이 믿는 것과는 달리 SAT 커브는 없다. 즉, 학생의 SAT 점수는 다른 응시자의 시험 성적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따라서 함께 SAT를 치른 모든 사람이 성적이 나쁘더라도 College Board는 낮은 시험 성적의 초과분을 감안하여 모든 사람의 SAT 점수를 올리지 않는다 .
다시 말해, 누구와 함께 시험을 봤는 지에 관계없이, 실제로 시험에서 받은 점수보다 높은 SAT 점수를 받을 수 없다 .
하지만 SAT가 다른 응시자의 점수와 비교해서 보정을 하는 시험이 아니라면 채점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할까? 한 SAT에서 독해 및 쓰기(R&W) 800점을 받은 것과 다른 SAT에서 완벽한 R&W 점수를 받은 것은 같은 것일까? 아니면 특정 시험 날짜에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더 어려울까?
우선, 매년 여러 형태의 SAT 시험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을 볼 때 받는 형태는 무작위다. SAT 형태 간의 약간의 난이도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College Board는 equating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프로세스는 SAT 점수가 모든 시험에서 일관되고 SAT를 언제 치르든 항상 동일한 수준의 능력을 나타내도록 보장한다. 따라서 한 SAT에서 650점의 수학 점수는 항상 다른 SAT에서 650점의 수학 점수와 일치한다. 한 시험에 더 쉬운 수학 문제가 포함되어 있더라도 마찬가지다.
College Board의 말에 따르면:
"이 [동등화] 과정은 학생이 특정 날짜에 특정 형태의 시험을 치르는 것으로 인해 이점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장한다. * 한 시험 형태에서 400점을 받으면 다른 시험 형태에서 400점을 받는 것과 같다." ("This [equating] process ensures that no student receives an advantage or disadvantage from taking a particular form of the test on a particular day ;* a score of 400 on one test form is equivalent to a score of 400 on another test form.")
이러한 동등화 과정 또는 "SAT 곡선"을 통해 College Board는 SAT 시험 간의 미묘한 난이도 차이를 고려하여 다른 시험 날짜의 응시자에게 목표 점수를 달성할 수 있는 동일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SAT를 치르는 데 가장 좋은 시기는 단 하나도 없다. 시험이 얼마나 쉽든 어렵든 모든 SAT는 동등하게 평가되어 특정 척도 점수를 받는 데는 항상 동일한 양의 노력과 능력 수준이 필요하다.
SAT시험은 내 성적 그대로 나오는 것이지 특정한 날에 본다고, 또 누구와 같이 본다고 내 점수가 달라지지 않는다. 그런데 지금까지 유명 SAT학원 원장들조차 SAT커브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세상은 아는 만큼만 보인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입시 컨설팅 안내
� 미래교육연구소로 오세요!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전화: 02-780-0262 / 1577-6683
이메일: tepikr@gmail.com
웹사이트: https://tepikr.modoo.at
카카오톡 채널: http://pf.kakao.com/_kxbQUxb/chat
#SAT #SAT시험 #SAT커브 #SAT점수 #SAT학원 #SAT준비 #SAT공부 #SAT등급 #SAT만점 #SAT학원추천 #미국대학입시 #미국대학 #유학 #해외유학 #미국유학 #SAT등급컷 #SAT커트라인 #SAT고득점 #SAT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