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는 왜 영재프로그램이 없나

"굳이 찾으러 다니지 않아도 천재들이 줄을 섭니다."

0DfDkIEw1M1eUWiRySIBuV.jpeg


[이강렬 박사의 분석] 아이비리그가 '영재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지 않는 진짜 이유

아이오와 대학이나 일부 주립대, 혹은 사립대(Bard College 등)가 운영하는 '조기 입학 프로그램'은 고등학교를 건너뛰고 싶은 영재들에게 훌륭한 기회입니다. 그런데 학부모님들은 이런 의문을 가집니다.


"왜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같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운영하지 않을까?"

여기에는 매우 현실적이고 철학적인 이유 3가지가 있습니다.


1. "굳이 찾으러 다니지 않아도 천재들이 줄을 섭니다." (수급의 문제)

가장 현실적인 이유입니다. 아이오와 대학 같은 주립대는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매력적인 '당근(조기 입학, 전용 기숙사, 장학금)'을 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비리그는 가만히 있어도 전 세계의 '준비된 천재'들이 지원합니다.

Fact: 이미 일반 전형(Regular/Early) 지원자 풀 안에 16~17세에 고등학교 과정을 다 끝낸 천재, 국제 올림피아드 금메달리스트들이 넘쳐납니다.

결론: 대학 입장에서 별도의 행정력을 낭비하며 '영재 전형'을 따로 만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gifted-student.jpg


2. 아이비리그가 원하는 건 '지능(IQ)'이 아니라 '성숙함(Maturity)'입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 철학의 차이입니다. 많은 주립대의 영재 프로그램은 '학업적 가속(Academic Acceleration)'에 초점을 맞춥니다. "너 수학 잘해? 그럼 빨리 대학 수학 해라"는 식이죠.

하지만 아이비리그는 '전인적 평가(Holistic Review)'를 합니다.


리더십과 사회성: 고등학교라는 커뮤니티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고, 리더십을 발휘하고, 친구들과 부대끼며 얻은 '사회적 성숙도'를 매우 중요하게 봅니다.

기숙사 생활: 아이비리그 교육의 절반은 기숙사(Residential College)에서 이루어지는 네트워킹입니다. 15살짜리 미성년자가 20살 성인들과 기숙사에서 섞여 생활할 때 발생하는 법적, 정서적 리스크를 대학은 원치 않습니다.

결론: "머리만 좋은 아이"보다는 "세상을 바꿀 잠재력을 가진 성숙한 리더"를 원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과정을 충실히 마치고(또는 그 안에서 정점을 찍고) 오기를 바랍니다.


characteristics-of-a-gifted-child-1.jpg


3. 일반 전형으로도 '월반(Skipping)'한 학생은 받아줍니다.

아이비리그에 영재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없을 뿐, '영재' 자체를 안 뽑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학생이 정말 뛰어나서 10학년이나 11학년에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갖췄다면, 일반 학생들과 똑같이 지원해서 합격하면 됩니다. (실제로 로난 패로우 같은 천재들은 11세에 바드 칼리지에 갔다가 예일 로스쿨로 진학했죠.)

핵심: "우리가 널 케어해 줄 테니 와라"가 아니라, "네가 형/누나들과 경쟁해서 이길 수 있으면 와라"는 태도입니다.

� 이강렬 박사의 한 줄 요약

"아이비리그는 '빨리 가는 학생'보다 '깊이 있게 가는 학생'을 선호합니다. 영재 프로그램이 없는 게 아니라, 모든 합격자가 이미 영재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ED%99%8D%EB%B3%B42.jpg?type=w966


*미래교육연구소는 영재들의 아이비리그 진학을 도와줍니다.

<상담신청>

1) 전화: 1577-6683/ 02) 780-0262

2) 메일 :tepikr@gmail.com

3) 이강렬 박사 카카오 채널:

http://pf.kakao.com/_kxbQUxb/chat

4) 인터넷 신청: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YmVBh5kDTzbRRUl_LTihB8gyqttDTw6EWtTbAg0NMc9GItg/viewform


#아이비리그입학전략 #하버드입학조건 #예일대학교 #프린스턴대학 #아이비리그영재교육 #미국명문대입시 #전인적평가 #HolisticReview #아이비리그합격 #영재교육컨설팅 #미국대학입시전략 #아이비리그준비 #리더십교육 #미국명문대컨설팅 #이강렬박사 #미래교육연구소 #아이비리그분석 #미국대학영재전형 #성숙한리더 #아이비리그철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의대 가려고 할 때, 어느 대학을 선택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