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는' 재정보조의 진실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 제가 학부모님들과 상담할 때 자주 드리는 말씀입니다. 자녀의 교육, 특히 큰 비용이 드는 유학이나 국제학교 진학 문제에 있어서 정보의 부재는 곧 막대한 비용 낭비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혹은 일부 유학원들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 놓치고 있는 '미국 명문 보딩스쿨의 재정보조(Financial Aid)'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자녀 교육을 위해 제주도 이주를 고민하거나 이미 보내고 계신 학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훌륭한 시설과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지만, 문제는 비용입니다. 최근 조사된 2024-2025학년도 제주 주요 국제학교 4곳의 비용을 살펴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NLCS Jeju: 고등 기숙사 포함 연간 약 5,600만 원
브랭섬홀 아시아(BHA): 기숙사 포함 연간 약 6,000만 원 이상
SJA Jeju: 기숙사 포함 연간 약 5,000~5,500만 원
KIS Jeju: 그나마 경제적이라는 곳도 약 3,600~4,800만 원
여기에 입학금, 방과 후 활동비, 체험학습비, 교재비 등 '숨은 비용'을 더하면 연간 1,000만 원 이상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사실상 자녀 1명당 1년에 7,000만 원에서 1억 원 가까운 비용이 지출되는 셈입니다.
이 엄청난 비용을 '당연한 투자'로 생각하며 감내하고 계시지는 않으신지요?
많은 학부모님이 상담 오셔서 묻습니다. "미국 10대 명문 보딩(Ten Schools)은 학비가 1년에 1억 원이라면서요? 게다가 국제학생(International Student)에게는 재정보조를 안 준다고 하던데요?"
일부 유학원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미국 명문 학교들은 돈 많은 학생만 받는다", "한국 학생은 해당 사항이 없다"라고요.
단언컨대, 틀린 말입니다. 그들이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몰라서'이고, 둘째는 '재정보조를 받아내는 컨설팅 능력이 없어서'입니다.
필립스 엑시터(Phillips Exeter), 앤도버(Andover), 초트(Choate) 같은 미국의 최상위권 'Ten Schools'이나 명문 보딩스쿨들은 수천억 원에서 조 단위의 학교 발전 기금(Endowment)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학교들의 목표는 '부자 학생'을 뽑는 게 아니라, 전 세계의 '재능 있는 학생'을 뽑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의 소득이 학교 학비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국적을 불문하고 부족한 금액만큼을 무상 보조(Grant) 해줍니다. 나중에 갚아야 할 대출(Loan)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계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미국 명문 보딩스쿨의 연간 총비용(학비+기숙사비)이 대략 $70,000~$80,000(약 9천만~1억 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가정의 소득 수준에 맞춰 학교로부터 **$50,000~$60,000의 재정보조(Financial Aid)**를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학부모님이 실제로 내야 하는 돈은 연간 $20,000 (약 2,800만 원) 내외가 됩니다.
제주 국제학교 비용: 연간 6,000~7,000만 원 (추가 비용 포함)
미국 명문 보딩 (FA 적용 시): 연간 2,000~3,000만 원
놀랍게도 제주 국제학교 비용의 절반(1/2), 많게는 4분의 1(1/4) 비용으로 세계 최고의 교육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심지어 가정 형편에 따라 항공료나 용돈까지 지원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국내 국제학교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유학은 꿈도 못 꾼다"며 지레 포기하고 국내에만 머무르는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일입니다.
미국 대학뿐만 아니라, 미국 고등학교(보딩스쿨)도 가정이 어려우면 도와주는 시스템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단지 그 문을 두드리는 방법, 즉 '재정보조 신청서(CSS Profile 등)'를 작성하고 입증하는 과정이 까다로울 뿐입니다.
"돈이 없어서 유학을 못 가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없어서 못 가는 것입니다."
제주도의 국제학교 비용이 부담스러우시다면, 혹은 자녀에게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으시다면 시선을 돌려보십시오. 미국 명문 보딩스쿨의 문은 재능 있는 여러분의 자녀에게, 그리고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학부모님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새해 두번째 날입니다. 새해에는 매일매일 좋은 날 되소서! - 이강렬 (미래교육연구소장) -
* 미국 명문 보딩 장학금 받고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상담신청>
1) 전화: 1577-6683/ 02) 780-0262
2) 메일 :tepikr@gmail.com
3) 이강렬 박사 카카오 채널:http://pf.kakao.com/_kxbQUxb/chat
4) 인터넷 신청: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YmVBh5kDTzbRRUl_LTihB8gyqttDTw6EWtTbAg0NMc9GItg/viewform
#미국보딩스쿨 #미국조기유학 #재정보조 #FinancialAid #제주국제학교 #국제학교학비 #미국명문보딩 #TenSchools #미래교육연구소 #이강렬박사 #NLCS제주 #브랭섬홀아시아 #KIS제주 #SJA제주 #유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자녀교육정보 #학비부담 #가난해도유학간다 #유학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