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예술 분야에 진출하려는 젊은이들이 많다. 직접 연예인으로 활동하려는 젊은이도 있지만 연예 기획사 등을 설립, 아트 &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YG, JYP등 많은 연예 기획사들이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트 & 연예 매니지먼트는 예술과 비즈니스 기술의 특별한 조합을 통해 대중에게 멋진 공연, 그림, 대본, 노래 등을 선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 전공을 선택한다면 예술가와 미술 행사를 지원하고 마케팅하고, 기금을 조성하고, 재정을 관리하며, 예술 단체를 위한 프로그래밍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현대 예술과 오락 산업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이 전공을 하게 되면 지역 예술 위원회를 위한 기금 모금에서부터 박물관의 프로그램 개발, 영화 제작, 록 밴드의 월드 투어에 이르기까지 어떤 일도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오페라 회사, 텔레비전 네트워크 또는 미술관에서 일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고, 예술과 예술가를 지역사회와 연결시켜, 번영하는 문화 네트워크의 일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이런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를 가르치는 대학들이 있다. 국내에서도 고려대, 중앙대, 서강대를 비롯해 4년제 대학 또는 대학원에 관련 전공을 개설해 놓고 있다. 3년제인 동아예술대학에도 이런 전공들이 개설돼 있다. 필자는 이런 대학을 졸업하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갈 것을 권한다. 한국의 수준도 상당하기는 하지만 세계적 수준과 비교할 때는 여전히 낮다.
처음부터 미국에서 아트 &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전공하기 위해 4년제 대학으로 진학을 하거나 국내 대학에서 1-2년을 다니고 미국 대학의 관련 전공학과로 편입하는 것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보는 시각과 스케일이 달라질 것이다. 미국에 아트 엔터테인먼트가 개설된 대학들이 많다. 이런 대학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ollege choice 사이트 자료를 소개한다. 이 자료가 소개한 이 전공의 랭킹은 다음과 같다.
1. USC
2. UCLA
3. NYU
4. The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5. Columbia College Chicago
6. Belmont University
7. Pace University
8. Western New England University
9. Drexel University
10. the Santa Fe University Of Art And Design
일반적으로 이 전공을 할 때 배우는 과목들은 다음과 같다.
-Accounting
-Arts and entertainment law
-Finance for the arts
-Fundraising and development
-Labor relations for the arts
-Grant proposal planning and writing
-Advocacy for arts majors
-Working with not-for-profit boards
-Producing popular recorded music
-Marketing for the arts
이와 비슷한 유사 전공을 보면 다음과 같다.
Art History, Criticism, and Conserv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Music Management and Merchandising
대학마다 전공의 내용이 다르고 관심 및 진출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검토를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의 질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비용'이다. 위에 소개한 대학들은 학비가 비싼 대학도 있지만 감당하기 적당한 대학들도 있다.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편입을 하려면 영어가 선행 되어야 한다. 즉 토플이나 아이엘츠 시험 점수를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두번째로는 한국 대학에서 받은 학점을 어디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학점이 기준보다 많이 취득한 경우에는 편입에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편입 및 신입 지원 대학 선정, 학비 수준, 전공별 특성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아트 & 엔터테인먼트 전공 컨설팅
이 분야에 끼를 가진 학생들이 많다. 대중문화의 융성시대를 맞아 이 분야의 미래는 어느 분야 보다 밝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대학에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상담을 하고 있다. 신입생 입학, 편입생 입학 모두 다루고 있다.
학비에 부담을 느끼는 학부모들을 위해 저렴한 대학과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는 대학을 찾아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