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우 Peter Lee Mar 15. 2021

[번역] 스타트업 CTO의 정의

CTO가 된다는 것...

원본 URL Becoming a CTO // Juozas Kaziukėnas (archive.org)



CTO가 된다는 것은 당신이 팀에서 가장 미친 해커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마지막일 것입니다. 대신 다른 사람에게 기술을 전달하고 프로젝트 실행을 통해 기술을 이끌 수있는 사람입니다. 어떤 면에서 는 외부 간섭으로부터 기술 팀을 보호하고 필요할 때 실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입니다.

대부분의 신생 기업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다른 개발자가 없는 소규모 회사에서 고용하여 실수로 CTO가 되기쉽습니다. 그러나 제목은 "최고 기술 책임자"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것은 아마 "과로 개발자"에 대한 멋진 약어일 것입니다. 이것은 위치가 필요로하는 것과 거기에 도착하는 방법을 깨닫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기술 부서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구상한 것을 구현하는 환경을 싫어합니다. 의사 결정 프로세스와 무관하기 때문에 아웃소싱 개발 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카밀 푸르니에(Camille Fournier)는"CTO의 역할"에서"CTO는 기술 팀이 자신의 필요와 아이디어를 돌지 않고 아이디어에 대한 순수한 실행 팔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회사가 CTO가 필요한 경우 해당 사람은 기술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비전을 정의합니다. 오늘날 점점 더 많은 기업이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기술에 의해 정의됩니다. 소매 전자 상거래에서 모바일 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부의 누군가가 더 큰 기술을 추진할 때 모든 것이 크게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CTO가 포기할 수 없는 싸움이며 기술 팀이 구현자가 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나는 동료 CTO와 몇 원탁 테이블에 앉아 있었고, 토론의 대부분은 개발 프로세스를 존중하는 회사의 다른 부분을 얻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드에 단위 테스트를 판매하는 방법. 아니 아니요! 나 자신을 위해 말하기, 나는 아무것도 당신을 판매하지 않을거야. 나는 "이것은 우리가 가는 방향이며 이것이 어떻게 작동할 것인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요컨대, CTO가 말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이 어떻게 될 것입니다. CTO가 기술적 의사 결정에 대한 그런 종류의 전력이 없는 경우 CTO가 아니라 더 많은 수석 엔지니어입니다. 정장은 선택 사항입니다.


CTO는 회사 내부의 기술 방향을 정의하는 비즈니스 전략의 작업입니다. 당신이 회의를 싫어, 비 기술적인 사람들을 다루는 모든 관리자가 하루 종일 앉아서 아무것도하지 않는 경우 그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이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지만 특히 도움이 될 훌륭한 책이 많기 때문에 배울 수 있습니다. 모든 회의는 비즈니스가 가는 방향과 기술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또는 기술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입니다. 이 모든 것은 모든 사람에게 이해할 수있는 방식으로 일반 영어로 설명해야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내 경험에서, 많은 기술 사람들이 "비즈니스 물건"에서 자신을 멀리 좋아한다. 그러나 CTO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순전히 소프트웨어 나 하드웨어 문제의 진공 상태에서 어떤 기술적 인 결정이 발생하지 않아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CTO는 제품 관리자와 동기화되어야 하므로 제품 전략은 개발 작업과 일치합니다.


궁극적으로 CTO는 팀이 훌륭한 일을 성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오늘 문제의 큰 부분은 고용입니다. 모두가 개발자를 찾고 있지만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환경은 가능한 한 환영받아야합니다. 이것은 CTO가 한 때 그들 중 하나였던 이래로 아주 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팀이 TDD또는 프로그래밍 또는 스테이징 서버를 페어링하려는 경우 CTO의 승인을 모두 받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더 큰 영향을 고려하는 것은 그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기술 운영의 재정적 영향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 기업은 가장 크고 최신적인 것에 뛰어 들 수 있지만 더 큰 조직은 감당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투자 수익률에 따라 무게를 달아야 하며, 고객에게 얼마나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대규모 재작성의 토끼 구멍을 통과하지 않고 기존 인프라의 발전과 업데이트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80-20 규칙에따라 비용의 20 %만으로 80 %의 수익을 제공하는 것을 찾는 것은 큰 부분입니다.


나는 그들이 물어 것 미래의 CTO 후보자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왜 당신은이 이전 버전에 붙어있다, 왜 당신은 반응으로 다시 작성하지 않은.js?" 거품을 터뜨리는 것이 죄송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언젠가 도로 레거시 응용 프로그램은 관리하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거의 항상 고객에게 제로 값을 제공합니다. 이는 개발 노력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갓 구운 기술을 만지으려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구축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을 구현하는 단계를 빌드합니다. 예를 들어, 안정성과 보안은 모든 소프트웨어의 두 가지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목표의 변화는 그에 대해 무게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 정보 보호는 비 기술적 인 사람들을 위해 파악하기 어려운 주제뿐만 아니라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상황이 개인 정보 보호를 존중하는 것 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회사가 추구 할 수있는 것을 제한합니다. 내 직업의 일부는이것을 처리하고 그들이하지 않도록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는 일은 기술뿐이지만, 기술이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PHP 짜증 여부에 대한 토론에 관해서, 나는 그것이 관련이없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어떤 사람들에게 자극적인 질문이지만 조직에 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는 이것이 CTO가되기위한 디딤돌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 이러한 종류의 것들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지나치게 기술적 인 세부 사항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팀과 그 위에있는 다른 모든 것들을 찾고 있습니다.


CTO가 되는 것은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방법과 고객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기술적 영향에 대한 더 큰 그림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기술 자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 이상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Input 이 아니라 Output 의 삶을 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