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우 Peter Lee Feb 14. 2023

[번역]Netflix에서 45만달러 개발자 그만둔 이유



[펌][번역] 내가 Netflix에서 450,000달러짜리 엔지니어링 일자리를 그만둔 이유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 선택입니다.






황금 수갑 — 돈 때문에 그만두고 싶은 직장에 계속 있을 때.


나는 Netflix에 영원히 머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장 급여의 최고. 자유와 책임. 무제한 PTO. 무엇을 더 요청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2021년 5월 넷플릭스를 그만뒀을 때 다들 내가 미쳤다고 생각했다. 부모님이 먼저 반대하셨다. 문화대혁명 시기 중국에서 먹을 것이 거의 없던 시절, 그들이 미국에 오기 위해 수고한 모든 것을 내가 버리는 줄로 생각했다.


"그냥 고개를 숙이고 일을 해!" 그들은 말했다.


"당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말했다.


내 친구 중 누구도 그것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짜 음식!"


"팡!"


"그냥 쉬고 조끼를 입으세요!"


저를 잠시 멈추게 한 유일한 반대 의견은 Netflix의 제 멘토에게서 들었습니다. 그는 “넷플릭스에서 받은 높은 연봉으로 가졌던 레버리지를 포기할 것”이라며 다른 일자리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만두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휴식 및 베스팅 — 주식이 베스팅되기를 기다림






그래서 3일 내내 쉬었지만 어쨌든 그만뒀어요. 8개월이 지난 지금, 저는 이것이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100% 확신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황금 수갑의 실제 비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3가지 요소와 연봉 50만 달러로도 더 이상 즐기지 않는 직장에 머물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실패한 역할 전환


2020년 3월 사무실이 문을 닫으면서 사교 활동, 동료, 특전 등 일의 가장 좋은 부분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남은 것은 작업 그 자체뿐이었습니다. 따라서 일이 마음에 들지 않고 그게 전부라면 COVID는 이 사실을 10배 더 확대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일을 즐기지 않았다. 하지만 항상 이랬던 것은 아닙니다.


저는 거의 4년 동안 Netflix에서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처음에는 배우기 위해 후하게 돈을 받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약 1.5년 정도까지, 나는 그것을 좋아했습니다. Netflix의 문화는 이전에 Amazon에서 경험했던 더 비밀스러운 문화와 너무 달랐습니다. 모든 제품 결정에 대한 메모는 모든 직원이 읽을 수 있었습니다. 마치 MBA를 하고 돈을 받는 것과 같았습니다.




모든 제품 결정에 대한 Netflix의 투명성은 그곳에서 일하는 최고의 특권 중 하나였습니다. Apple 및 Amazon의 더 비밀스러운 문화와 대조됩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엔지니어링 작업이 복사-붙여넣기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마이크로서비스를 가동해야 합니까?


이전 것을 복사하여 붙여넣고 비즈니스 논리를 변경하면 완료됩니다.


새로운 A/B 테스트?


이전 것을 복사하여 붙여넣고 몇 가지 테스트 변형을 변경하면 완료됩니다.


Netflix는 A/B 테스트에 매우 빠져 있습니다. 다음은 홈페이지(Netflix 기술 블로그에서)에서 테스트한 CTA의 4가지 변형입니다.



엔지니어링이 Netflix를 위해 실행될 수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느꼈지만 더 나은 질문은 특정 프로젝트가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잘 활용하는지 여부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노력을 주도할 수 있는 제품 관리로 전환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2년 동안 회사를 돌아다니며 쉬지 않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모든 조직과 대화하고 제가 찾을 수 있는 모든 역할에 지원했습니다.


고객 서비스, 개발자 생산성, 스튜디오, 파트너십, 알림 등 모든 조직에 지원할 때 PM으로서 우선순위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나는 성장하는 인프라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 팀의 역할을 만들 것을 제안했습니다. 나는 또한 다른 PM이 시간을 절약하고 조직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더 많은 작업을 나에게 위임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모든 제안은 궁극적으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Netflix에서 PM 일자리를 얻으려고 2년 동안 동아리를 돌았지만 결국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돌이켜보니 내 실수를 깨달았다. 열심히만 하면 결국 취업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상황이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Netflix에는 이와 같은 수평적 역할 변경을 지원하는 프로세스가 없습니다. 여기서 엔지니어가 제품 관리로 성공적으로 전환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들은 저에게 제품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제품 관리와 협력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했고, 저는 그것에 대해 감사했습니다. 그러나 파트너 관계는 역할 자체를 갖는 것과는 다릅니다. 궁극적으로 수영에 관한 책을 읽고 수영하는 법을 배우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물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쇠퇴하는 동기, 쇠퇴하는 성과


실패한 PM 구직이 끝날 무렵 나는 높은 급여가 점점 더 나쁜 거래라고 느꼈습니다. 내가 벌고 배우기 전에. 이제 나는 벌기만 했다.


우리 팀의 목표와 관심사도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팀은 플랫폼 마이그레이션과 관련된 보다 엔지니어링 중심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관심은 기업가 정신과 제품 관리 쪽으로 더 쏠렸습니다. 나에게 할당된 엔지니어링 작업은 내가 수행한 다른 향후 작업에 적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내가 해야 할 것보다 더 오래 적합하지 않은 직업에 머무르는 이전 경력 실수를 다시 저지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실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떠나고 싶었던 직장에서 2년 더 일하고 평생 5개 이상의 일을 했다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면서 인생의 10년을 낭비한 것입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았습니다.




놓친 작업 메시지보다 더 불안을 유발하는 것은 없습니다.






내 동기가 약해졌고 성과도 함께 약해졌습니다. 나는 회의에 덜 참여하게 되었고, 제품 관리 기술 개발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작업을 최소화했으며, 의사소통에 시간을 끌었습니다. 결국 유일한 동기는 해고당하지 않으려는 것뿐이었습니다. 내가 그렇게 낮은 기준을 목표로 삼고 있고, 그 기준을 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지점에 도달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슬펐습니다.


불행하게도, 제 매니저가 눈치채기 시작했습니다. 2시간 넘게 진행된 열띤 성과 검토에서 그는 1) 이 마이그레이션에 더 많이 참여하고 2) 더 많은 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팀에 남고 싶다면" 이 분야에서 발전해야 했습니다.


COVID-19 동안 삶의 우선순위 재평가


전염병은 모닝콜이었습니다.


수백만 명이 COVID로 사망하는 것을 보면서 내일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꿈이 실현되기 전에 COVID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꿈을 미루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꿈을 이루지 못할 위험이 커집니다. 그러니 원하는 것이 있다면 지금 바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다음에는 더 이상 없습니다. 지금이 절호의 기회 다.




연기된 꿈은 거부된 꿈입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인용구.






황금 수갑의 실제 비용이 얼마인지 깨달았습니다. 그 대가는 당신의 젊음과 시간과 생명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비용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않습니다. 급여는 어려운 숫자인 반면 젊음의 가치는 무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언가를 측정하기 어렵다고 해서 그것이 돈처럼 셀 수 있는 것보다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정신 건강 또는 사랑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사람들이 COVID로 사망하는 것을 보고 언젠가는 내 묘비에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질까 두려웠습니다.



“여기 마이클이 누워 있습니다. 그는 결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면서 평생을 보냈다. 그런 다음 그는 COVID에 감염되어 사망했습니다. 편히 쉬세요.”



내가 좋아하지 않는 직장에 오래 있을수록 이것이 내 묘비가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나는 지금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려운 경력 문제를 계속해서 걷어차 수는 없었습니다. 나는 그만 두어야했다.


마지막 날


나는 나쁜 성과 평가와 해고 위협을 탈출구로 보았다. 하지만 해고당하지 않고 퇴직금을 먼저 받고 싶었다.


그래서 몇 주 뒤에 매니저에게 1:1로 프러포즈하고 '선제적 퇴직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나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팀의 목표가 내 경력 목표에서 더 멀어지기 때문에 동기 부여가 개선되지 않습니다. 이걸 질질 끌지 말고 지금 넷플릭스에서 선제적 퇴직금 패키지를 논의하면 어떨까요? 그렇게 하면 Netflix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팀에 더 적합한 사람을 더 빨리 찾을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윈윈하는 상황입니다.”




자유를 깨다.






그가 HR과 이 문제를 논의한 후, 나는 그와 HR과 최종 회의를 가졌고 그들이 나를 선제적으로 해고하기로 합의했고 최종 퇴직 패키지를 받았습니다. 황금 수갑 - 시작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이후의 삶


회사를 나가면 인생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정반대였다. 사회생활이 없을까 봐 걱정했는데, 사실 그만두고 나서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다른 크리에이터, 기업가, 건축업자.


또 다른 이메일을 놓쳤거나 슬랙 메시지를 받았는지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생긴 불안이 사라지면서 정신 건강이 개선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지금 당장은 미래의 성공이 보장되지 않더라도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 내면의 깊은 평온함을 이제 느낍니다. 일요일 밤에 이 글을 쓰기 때문에 나에게 유익한 일이라면 주말에도 일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내가 내 작업의 모든 가치를 포착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보다 더 좋은 인센티브는 없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활력을 주는 일만 함으로써 아이러니하게도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잠재적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에 그만두고 8개월이 지났습니다. 남은 2021년 동안 약간의 휴식을 취했습니다. 저는 몇 달 동안 NYC에 살았고, 유타와 애리조나를 통해 로드 트립을 갔고, 일반적으로 인생을 즐겼습니다.


나는 온전히 나 자신을 위해 일하기로 결심했다. 나는 이제 막 시작했고 실질적인 수입원이 없지만 나에게 활력을 주는 일을 하고 있다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과정을 믿을 것입니다.


나는 이제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 선택이라고 진정으로 믿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안전하게 할 때, 당신은 긍정적인 기회가 없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위험에 노출됩니다. 헬렌 켈러가 언젠가 말했듯이: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은 가장 위험한 선택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펌] 큰 기술 회사들은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