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를 분석한다.
이번 달 소비 지표는?
커뮤니티 수 : 21개
글 수 : 71,711 (-1,759 / -2.4%)
조회 수 : 2,083,836,860 (-130,171,871 / -5.9%)
반응 수(좋아요+싫어요 수) : 11,724,056 (-536,183 / -4.4%)
댓글 수 : 6,861,435 (-231,983 / -3.3%)
* 2021년 6월 국내 21개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트 글 기준
* 괄호 안 수치는 전달 대비 증감
* http://todaybeststory.com 발췌
5월에 반등한 소비지표가 6월에는 비슷하게 유지됐다. 수치상으로는 감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하루가 적은 짝수 달이기 때문이며 실제 일수 대비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눈에 띄는 순위 변화는?
투베스 지표란?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 커뮤니티 트래픽 지수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베스트 게시물 전체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상위 10개 베스트 게시물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티니 트래픽 지수
SimilarWeb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트래픽 지표
지난달 대비 웃긴대학과 보배드림이 서로 위치를 바꾼 것을 제외하고 순위의 변화는 없다. 베스트 글을 강화한 전통의 강자 디시인사이드, 신흥 강자 에펨코리아가 여전히 1, 2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일베저장소, 네이트판, 루리웹, 뽐뿌, 더쿠가 중위권을 확고히 자리 잡고 있다.
지난달 처음으로 10권으로 입성한 인스티즈는 이번 달에도 순위를 유지했다.
눈에 띄는 특징은?!
베스트 글의 생산성 측면에서는 일베저장소가 가장 많지만, 베스트 글 10개를 추린 소비지표를 비교하면 에펨코리아가 압도적이다.
상대적으로 최근 들어 언론에도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영향력을 미치는 커뮤니티(보배드림, 네이트판)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베스트 글의 활용에 대해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지난 4월 13일부터 실시간베스트 갤러리를 오픈하고 베스트 글에 대한 소비를 확대한 디시인사이드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듯하다. 전체 방문수는 큰 변화가 없지만, 반응수와 댓글수가 압도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베스트글의 노출 증가에 따른 당연한 상승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커뮤니티 집중도가 함께 늘어나는 걸 보면 결국 베스트글의 영향력이 확대된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코로나 백신과 계절적 영향으로 야외활동이 많아지면 콘텐츠 소비가 줄어들 거라 생각했지만 큰 변화가 없는 6월이었다.
7월 이후에는 다양한 국제 스포츠 행사가 예정되어 있어 남초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예상된다. 관련하여 재확산 중인 델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