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를 분석한다.
이번 달 소비 지표는?
커뮤니티 수 : 21개
글 수 : 71,457 (-868/-1.2%), (208/0.3%)
조회 수 : 2,228,185,725 (-120,565,394/-5.1%), (-12,598,449/-0.6%)
반응 수(좋아요+싫어요 수) : 12,234,633 (-832,091/-6.4%), (-216,413/-1.7%)
댓글 수 : 6,802,965 (91,334/1.4%), (-201,889/-2.9%)
일 평균 글 수 : 2,382 (49/2.1%), (7/0.3%)
일 평균 조회 수 : 74,272,858 (-1,493,308/-2.0%), (-419,948/-0.6%)
일 평균 반응 수 : 407,821 (-13,686/-3.2%), (-7,214/-1.7%)
일 평균 댓글 수 : 226,766 (10,261/4.7%), (-6,730/-2.9%)
* 2022년 6월 국내 21개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트 글 기준
* 괄호 안 수치는 1개월, 2개월 전 대비 증감
* http://todaybeststory.com 발췌
두 달 연속 하락 기조를 보인 소비지표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일 평균 "글 수", "댓글 수"는 각각 2.1%, 4.7% 상승하며 콘텐츠수는 상승했지만, "조회 수", "반응 수"는 각각 -2.0%, -3.2% 수치를 보이며 세 달 연속 하락했다.
눈에 띄는 순위 변화는?
콘텐츠 소비 지표란?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 커뮤니티 트래픽 지수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베스트 게시물 전체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상위 10개 베스트 게시물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티니 트래픽 지수
SimilarWeb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트래픽 지표
올해 초, 트래픽 수집 서비스인 SimilarWeb이 개편되면서 순위에 변화가 있었던 루리웹이 SimilarWeb에 GA가 아닌 자체 데이터를 표시하면서 두 계단 상승했다. 커뮤니티 소비지표의 하락세 속에서 1년 만에 선두가 된 에펨코리아가 3주 연속 왕권을 유지했다. 상위권, 중위권에서는 변화가 없었고 하위권에서 와이고수와 딴지일보 그리고 오늘의유머와 가생이닷컴이 서로 순위를 바꿨다. 오늘의유머는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에 성공했다.
눈에 띄는 특징은?!
인플레이션 이후 경기침체 마냥, 소비지표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커뮤니티의 활동이 줄어들었다. 지난주 DDOS 공격을 받으며 크게 흔들린 더쿠는 다행히 충격에서 벗어났다. 반면 인스티즈는 3월 이후 지속적인 하락을 보이며 소비지표의 하락에 일조했다.
여름휴가를 앞두고 지난 2년간의 반발 심리로 야외 활동은 더욱 늘어났다. 문제는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코로나19 변종과 초인플레이션. 이미 기정사실이 된 경기침체를 앞두고 사람들의 야외활동이 과연 얼마나 지속될지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사뭇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