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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뷰티 Wow Beauty Feb 06. 2023

어센트 코리아 SEO 케이스 스터디 정리 요약

[불도저의 성장 일기] SEO 케이스 스터디

어센트 코리아가 제시한 케이스들이 진짜 자연 유입 검색량이 늘었는지 확인하는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할까 합니다. Ahrefs 데이터 기반으로 글을 썼고, 100%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백년화편


백년화편은 기존에 브랜드명, 브랜드 상품, 가격으로만 이커머스에서 집중했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결혼떡, 생일떡, 선물, 제조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한 키워드가 궁금했지만, 백년화편은 실제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에 글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SEO에 실패한 사례였던 것이다. 브랜드 키워드를 제외하고는 생일, 결혼의 검색량이 많은걸 볼 수 있었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백년화편이 SEO를 시작하기 전 유입 키워드 90%가 브랜드 혹은 백년화편 주력 상품들이었다.

- 백년화편, 백년 화편 밥알 찹쌀떡, 밥알, 찹살떡


어센트 코리아가 백년화편에 제시하는 시장의 의도를 가진 키워드

- 골프장 떡

- 운동 전 탄수화물

- 선물세트

- 이사 떡

- 18년 추석

- 추선선물

- 음식 종류

- 이바지

출처: 어센트 코리아
출처: 어센트 코리아
출처: 어센트 코리아

메인 상품 찹쌀떡에 대한 주요 토픽 예시

- 제조법

ex) 찹쌀떡만들기, 쑥찹쌀떡만들기

- 칼로리

ex) 찹쌀떡칼로리, 쑥찹쌀떡칼로리

- 보관법

ex) 찹쌀떡보관, 찹쌀떡보관법

- 시험

ex) 수능찹쌀떡, 합격찹쌀떡

- 먹는법

ex) 찹쌀떡구이, 찹쌀떡데우기

-유통기한

ex) 찹쌀떡유통기한


이렇게 분류된 주제를 가지고 제품 상세페이지에 보관법, 유통기한을 넣어 고객들이 궁금한 내용을 넣으면서 고객들의 자연 유입이 많아지고, 구매전환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산업별로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키워드 별로 파악한 뒤 그룹화한다. 궁금한 주제를 콘텐츠(리스트 페이지, 상품 상세페이지, 블로그 글)로 만들어서 고객이 검색했을 때 우리의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검색 결과값 상단으로 나의 글들이 노출되는 게 중요하다.   


백년화편의 자연유입 트래픽이 43.9배 증가했고, 자연유입 키워드 개수는 9.1배 증가하게 되었다고 한다.


어센트 코리아가 제시한 키워드들이 트래픽 변화가 있었는지 체크해 보았고, 위 사진들을 살펴보면 된다.

백년화편 실제 유입된 링크 키워드를 분석해 본 결과 구글에 예단이라고 검색하면 1등 및 추천 스니펫으로 노출되고, 선물세트의 키워드를 떡 선물세트로 변형하여 자연 검색 유입을 늘린 것으로 파악된다.  


자연 유입 트래픽은 서서히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백년화편 한달 방문자 수는 75.9k이고 Direct로 들어오는 비율이 94.88%로 매우 높다. 

오가닉 검색이 높다면 Search 부분의 비율이 올라갔을텐데 Direct로 많이 들어왔다는건 백년화편의 브랜드를 아는 사람 혹은 링크로 들어온 것이라고 생각된다. 


2. Fitpet

출처: 어센트 코리아

기존 오가닉 유입 882 -> 42357 48배 증가하게 되었다.

어센트 코리아의 전략은 무엇이었을까?

기존 핏펫 유입 키워드는 핏펫, 핏펫매출 밖에 없었지만, 아래 키워드를 가지고 고객이 질문하는 내용이 담긴 콘텐츠를 만들었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키워드

-고양이 모래추천 (700 -> 700)

-고양이 사료 추천 (700 -> 20)

-강아지 나이 계산 (200 -> 200)

-고양이 범백증상

-고양이 장난감 (2.9k -> 2.7k)

그렇다면 현재 트래픽은 얼마나 될까?

출처: 어센트 코리아

자연 유입 트래픽이 48배 증가했다고 했지만 -> 확인 결과 212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키워드들도 고양이 모래추천, 장난감 등 관련 없는 키워드들이 노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tpet은 실패한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  

핏펫의 방문자 수는 6.7k, 트래픽 소스를 살펴보면 Direct 58.7%, Search 20.96%, Social 20.96%로 골고루 분포되고 있다. 



3. Nutrione

출처: 어센트 코리아

어센트 코리아는 아르기닌 효과, 시서스 효능의 키워드들을 가지고 콘텐츠를 발행하여, 뉴트리원 기존 자연 유입 트래픽은 1273에서  ->  15613 (12.3배) 증가했다. 뉴트리원은 고객들이 궁금한 내용을 바로바로 콘텐츠를 발행하여 자연 유입 트래픽이 늘었다는 주장이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어센트 코리아가 뉴트리원에게 제시한 키워드들이다.

-시서스란(100 -> 100)

-석류 콜라겐(600 -> 1.0k)

-멀티 비타민(1.6k -> 1.4k)

-아르기닌 효과(4.4k -> 3.8k)

-시서스효능(2.3k -> 2.1k)

뉴트리원은 어센트 코리아가 제시한 키워드를 가지고 오가닉 트래픽과 본인들이 제시한 키워드들이 고객들에게 노출되어 자연적으로 유입량이 늘었다. 뉴트리원은 SEO가 성공적으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뉴트리원 한달 방문자 수는 92.1k이고 Direct가 88.99%로 브랜드 유입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4.WLab

출처: 어센트 코리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기획했던 예시를 보여준다.

피부재생, 콜라겐 등 소비자들의 검색량이 늘어나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고, 검색 연령대와 다이어트, 영양제, 음식과 관련된 토픽이 다수였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WLab은 40~50대 연령대가 자주 찾는 상품 말고 젊은 세대들이 찾을 상품이 없을까? 생각했고, 히알루론산이 들어있는 제품을 찾는 연령대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 WLab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오가닉 트래픽이 561이고, 어센트 코리아가 제시했던 키워드들이 노출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고객 인텐트 기반 '커머스 사이트' 3가지 핵심 포인트 정리

1. 외부 유입 극대화

- 밖에서 우리를 찾고 있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고객들이 스스로 몰려드는 구조를 만들자.


2. 구매 전환 최적화

- 고객의 구매를 설득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고객 질문에 답하자.


3. 트래픽 = 매출!

- 리뉴얼 하기 전에 미리미리 기획 초기 단계부터 전문가와 상의하자.


어센트 코리아는 인텐트 마케팅을 통하여 트래픽 951배 증가시켰고, 인텐트 마케팅을 잘한다는 의미는 고객이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고객 중심으로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고객들이 원하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주제별로 그룹화하여 각 키워드별로 검색 경로를 발견함으로써 고객의 머릿속 지도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말한다.  



출처: 어센트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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