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hn Mun Apr 09. 2022

[투자공부] 글로벌 시가총액 변화

애플은 애플인가? 이 와중에 마소..?!

과거의 위대한 기업과 현재의 위대한 기업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간단한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이에 담겨있는 시대적 흐름도 간단히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위대한 기업의 선정 순위는 단순 시가총액 기준입니다. 아래 데이터는 상장사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위 기업의 22년간의 변화입니다. 


주요 포인트는 여섯 가지입니다.


① 압도적인 1등 기업 '애플'

② 자리를 계속 유지하는 유일한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③ 빅테크 전성시대 '애플, 마소, 알파벳, 아마존'

④ 새로운 빅테크 '테슬라'

⑤ 큰 변화의 물결 반도체 '엔비디아, TSMC'

⑥ 군계일학 '버크셔 헤서웨이'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public_corporations_by_market_capitalization#cite_note-yap-21



① 압도적인 1등 기업 '애플'


애플은 2009년 최초로 10대 기업에 리스트 됐습니다. 2009년 10위 → 2010년 3위 → 2011년 2위 → 2012년 1위로 순위가 상승했고, 이후 어제(2022.4.8일)까지 세계 최고의 시가총액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소에게 일시적으로 1위 자리를 빼앗긴 적은 있었지만, 명실상부한 글로벌 1등 기업의 자리에서 쉽게 내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② 자리를 계속 유지하는 유일한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2000년 1위 기업은 마소였습니다. 당시 10위 안에 리스트 된 기업은 2위 GE, 3위 NTT Docomo(일본), 4위 CISCO, 5위 월마트, 6위 인텔, 7위 Nippon Telegraph & Telephone(일본), 8위 엑손모빌, 9위 Lucent, 10위 Destsche Telekom(독일)입니다. 현재 시총 기준 10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은 마소가 유일합니다. 


더 대단한 것은 지난 20년간 마소가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적이 없었단 사실입니다. 2012년 9위까지 순위가 내려간 적은 있으나 현재는 글로벌 2위 자리를 굳건히 사수하고 있습니다. 



③ 빅테크 전성시대 '애플, 마소, 알파벳, 아마존'


그야말로 빅테크 전성시대입니다. 2017년 이후로는 1~4위 순위를 공고히 지켜가고 있습니다. 1~2위 애플과 마소, 3~4위는 알파벳과 아마존의 싸움입니다. 혹자는 이제는 빅테크가 끝났다고 쉽게 말합니다. 그러나 큰 시대적 큰 흐름은 여전히 빅테크가 아닐까요?



④ 새로운 빅테크 '테슬라'


빅 4에 이어 5위 자리까지 상승한 테슬라입니다. 페이스북(메타)은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빅테크에서 이탈하는 모습입니다. 테슬라가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모르겠으나, 새로운 빅테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리스트에 새롭게 등장한 몇 안 되는 기업이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⑤ 큰 변화의 물결 반도체 '엔비디아, TSMC'


테슬라와 더불어 새롭게 리스트에 올라온 기업은 반도체 혁신 기업들입니다. 엔비디아와 TSMC입니다. 각 기업이 추구하는 반도체 산업 내의 포지션은 다르지만,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TSMC는 리스트 중 유일하게 미국 외에 본사를 둔 기업인 점도 특이합니다.



⑥ 군계일학 '버크셔 헤서웨이'


빅테크와 테슬라, 반도체 기업이 대부분인 리스트에서 버크셔 헤서웨이 이름이 눈에 띕니다. 2013년 이후 꾸준히 10위 안에 랭크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워런 버핏의 포트 중 50%가 애플이라는 점이 시총 상위의 비결이겠지만, 투자회사로서 변치 않는 성과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