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8일
이번 주말의 시작도 한 주간의 투자를 기록하며 시작합니다. 이번 주도 지지부진한 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주와 다른 점이 있다면 금리 상승에 대한 이슈가 옅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개별종목의 실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3월이 지나면서 점차 1분기 실적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주가의 본질인 실적에 집중해야 할 시즌이 오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실 금리 상승이 과연 주가의 부정적인가? 시장이 우려하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인가? 에 대해 의문이 있습니다. ①코로나 이전의 시기에 저물가 저성장이 고착된 장기 불황을 걱정하고 있었다는 점 ②지금의 폭발적인 경제성장은 20년 코로나로 인한 기저효과라는 것 ③현재 목격되는 인플레이션은 수요보다는 공급 차질 기인하고 있다는 점 등은 시장에 장기 악재가 될 수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고로 저는 주식시장을 떠날 마음에 없습니다. 다만 현금비중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그동안 보유하고 싶었던 종목을 저가로 매수하는 기회로 삼으려 노력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 자산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큰 변화는 없습니다. 코스피는 보합, 미국은 1.6프로 상승하는 한주였습니다. 미국의 FAANG주종목이나 나스닥, 국내의 2차 전지 등 낙폭이 과대했던 종목들도 어느 정도 바닥을 잡아가는 듯한 모습입니다. 다음 주는 어느 정도 시장 반등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와 월트 디즈니의 비중을 늘리고, 제이콘텐트리는 1차, 2차 목표가에 도달하여 분할매도했습니다. 한편 차이나 항셍 테크는 손절 기준에 들어가 현금화했습니다. 항상 손절은 가슴이 아픕니다...
※국내 시장
① 반도체 : 하이닉스 비중 확대
② 인터넷/플랫폼 : 변경 없음
③ 콘텐츠 : 1차, 2차 익절 완료. 3차 익절 기준 및 추매 기준 수립
④ 식품 : 변경 없음
⑤ 중국 : 손절
□ 편입 예정 대상
1. S&P500레버리지 ETF : 달러가 많이 올라온 상태고 미국 비중을 늘리기 위함
2.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중 1 종목
※미국 시장
① 월트 디즈니 : 분할매수로 편입
② 애플 : 변경 없음
③ SPDR S&P 500 Trust ETF : 비중 축소 → 디즈니 매수에 활용 (국내 ETF 매수 예정)
④ ProShares QQQ 3배 ETF : 변경 없음
현시점 매수/매도기준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