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말 Feb 03. 2018

비트코인 현 상황에 대한 기술적 분석

2월 1일 (현지시간), 우리시간으로 2월 2일 정오쯤에 유튜브에 올라온 SnipersTube의 기술 분석을 요약해 봤습니다. 상당히 재미 있는 분석이군요. 순전히 기술분석이긴 하지만, 말 참 잘하네요. 기술분석을 전혀 믿지 않는 저도 솔깃합니다. 코인은 펀더멘탈이 없으니 기술분석이라도 봐야죠. 하긴 현 상황의 가장 큰 원인은 테더 사태이긴 합니다만, 그건 최소 2월 6일은 돼야 루머라도 돌 것 같습니다. 정말 뻥카를 크게 친 거라면, 사상 최대의 사기 사건 중 하나가 될 수도 있겠네요. 그렇게 되면 테더는 경제학 교과서에 실릴 수도 있겠는데요. 튤립, 사우스 시, 미시시피에 이어서. ^^;;

속도가 생명인 뉴스라고 생각돼서, 동영상 보면서 요약한 내용 그대로 편집 없이 올립니다. 양해 바랍니다.

******** 이하 동영상 보면서 요약한 내용입니다 ************

크게 볼 때 두 가지 상황 중 하나 - 건전한 조정이거나, 베어 마켓 진입. 베어 마켓 진입이라면 길게는 8~12개월, 짧게라도 4~6개월 지속될 것.

시세가 200일 이평선과 만난 것은 작년 4월 이래 처음. 그 이전에는 무려 2015년 10월까지 가야 200일 이평선을 만난 적이 있음. 과거의 두 경우 모두 200일 이평선에서 반등.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저항선이 점점 내려가고 있다는 것이 불안 요소. 즉 일시적 조정이 아니라 베어 마켓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볼 여지가 더 많다.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전체 마켓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3% 정도로 사상최저 수준이다. 비트코인 매수에 적절한 시기라고 볼 수 있음.

USDT, 즉 테더는 현재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거래에 엄청난 양으로 쓰이고 있으며, 만약 이것이 시장에서 제거될 경우 그 여파는 장난이 아닐 것이다. 해설자는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테더에 묻어둔 돈은 당장 꺼내야 한다고 부언함.

매거진의 이전글 부동산 정책,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