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초 Apr 12. 2022

자꾸만 오래된 물건을 사는 이유

시간이 증명한 빈티지 제품의 매력

언제부터인가 기성 제품을 사는 것에 싫증이 나기 시작했다. 누구나 돈만 있으면 살 수 있다는 점과 시시각각 변하는 유행을 좇는 것에 지친 것 같다. 한국에서 유통업에 종사했었던 나는 누구보다 유행에 민감했고 많은 물건들을 샀었다.


캐나다로 이주하며 어쩔 수 없이 갖고 있는 물건들을 처분하고 반 강제로 미니멀리스트가 되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물건들이 집을 가득 채웠고 정신을 차려보니 집안은 온통 이케아, 무인양품, 유니클로 등 기성 품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기성품은 처음엔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지만 금방 싫증이 난다. 특히 저렴한 재질로 만들어진 가구 같은 경우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질리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 봤을 것이다. 


처음 캐나다에 와서 산 가구가 이케아 식탁세트였는데 1년도 되지 않아 싫증이 나버렸다. 저렴한 나무질감이 주는 생경함이 밥맛까지 떨어뜨리는 것 같았다. 급한 마음에 하얀색 페인트를 칠해보았지만 그마저도 오래가지는 못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페이스북 마켓에서 미드 센츄리 모던 스타일의 중고 식탁을 보게 되었는데, 그동안 봐왔던 기성품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을 받았다. 새 제품이 주는 세련된 맛은 없지만 세월이 주는 중후한 멋스러움이 느껴졌다. 1960-70년대에 덴마크에서 생산된 가구라고 하는 데 사용한 지 2년이 지난 지금도 전혀 질리지 않는다. 나의 첫 빈티지 가구 입문이었다. 



MCM(Mid Century Modern)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용어인 MCM은 (브랜드 MCM이 아니라) Mid Century Modern (미드 센츄리 모던)의 줄임말이다. MCM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1930년대 후반부터 등장해 1940∼6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유행한 주택 및 인테리어 양식으로, 독일의 바우하우스 스타일과 미국의 인터내셔널 스타일이 기반이 됐다. 미드 센추리 모던은 실용성과 간결한 디자인 등을 특징으로 한다.


한국에도 얼마 전 미드 센츄리 모던 열품이 불었다고 하던데 북미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일이다. 특히 MCM 스타일로 최근에 만들어진 제품보다는 실제 1950-60년대에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원목제품 같은 경우에는 오일만 제대로 발라주면 새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많다.



시간이 증명한 빈티지 제품의 매력


이런 빈티지 제품들의 가장 큰 장점은 품질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50년 이상을 멀쩡하게 버틴 빈티지 제품은 향후 50년도 끄떡없이 버틸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 또 하나의 오래된 MCM 가구를 구매했는데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임스 체어이다. 한국에서는 약 50만 원 정도에 팔리는 제품인데. 캐나다에서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듯하다. 지난해 겨울 20만 원 후반대에 구매할 수 있었다.


Eames Fiberglass Shell Chairs


이케아로 도배되어있던 우리 집은 어느새 빈티지 제품들로 가득 채워졌다. 처음엔 무슨 고물을 돈 주고 사 왔냐며 구박을 하던 와이프도 이제 빈티지 가구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무엇보다 빈티지 가구들은 나중에 싫증이 나더라도 구매한 가격으로 되팔거나 혹은 더 비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인기가 꾸준한 빈티지 제품들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희소성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산유국 캐나다도 기름값은 한국과 비슷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