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urney Han May 15. 2024

불멸의 섬, 이카리아의 비밀

<그리스 프로젝트> ⑲ 그리스의 블루존


그리스 음식하면 맨 먼저 그릭요거트나 그릭샐러드처럼 이미 고유명사가 된 음식들이 자동으로 떠오른다.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식으로 소개되면서 그리스 음식이라면 무엇이든 몸에 좋을 것 같고, 따라 먹으면 불로장수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하지만 이것이 기분만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임을 뒷받침해주는 연구가 계속 나오고 있다.      


2023년 넷플릭스를 강타한 <100세까지 살기: 블루존의 비밀(Live to 100: Secrets of the Blue Zones)> 시리즈에서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5개의 장수촌을 찾았는데, 그 중 하나로 그리스의 이카리아 섬을 죽는 것을 잊어버리는 섬(The island where people forget to die)*으로 소개했다.  

    

「론리 플레닛」은 24년 세계 베스트 여행지 50개 중 하나로 이카리아를 꼽았고, 가장 가치 있는 여행지 7위이자 ‘가장 기발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그리스 섬’으로 이카리아를 지목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험난한 조건이 만든 자급자족의 유토피아      


그리스에는 에게 해와 이오니아 해에 걸쳐 약 6,000개가 넘는 섬이 있다. 이 중 227개 섬에만 사람이 사는데, 거주 인구가 100명이 넘는 곳은 고작 87개 정도에 불과하다.(위키백과) 

     

에게 해 동쪽 키오스(Chios) 섬과 미코노스(Mykonos) 섬 사이에 위치한 이카리아(Ikaria) 섬은 225㎢의 크기에 인구 8,500명으로(2020년 기준) 그리스에서 18번째로 큰 섬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른 섬들이 아름다운 전설과 경관을 등에 업고 관광섬으로 거듭난 데 비해 이카로스 섬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한 채 정부의 손길조차 미치지 않는 척박한 은둔지로 남아 있었다.      


섬 전체가 험준한 산악지대로 되어 있고 항구가 거의 없는 지형인데 바람 또한 강해 주요 항로에 낄 수 없는 악조건의 섬이었다. 역사 또한 지형만큼이나 험난했다. 에개 해에서 대륙 쪽에 위치함으로써 오랫동안 페르시아인, 로마인, 튀르키예인 들의 침략의 표적이 되었고, 현대에 와서는 그리스 내전(1944~1949) 후 그리스 정부가 약 13,000명의 공산주의자와 급진주의자들을 이카리아로 추방, 졸지에 그리스 좌파의 본거지가 되기도 했다. 


황량한 환경 속에서 야생 식물 재배와 긴 협곡 사이로 오가는 염소와 양 사육 등으로 자급자족하며 살아온 이카리아 인들의 고립성에 망명자들의 예술적이고 진보적인 성향이 어우러지면서 독특한 공동체문화가 형성되었고, 이것이 오늘날 이카리아만의 고유한 개성으로 주목받는 이유가 되고 있다.     


험난한 지형의 이카리아 섬에는 항구가 많지 않다. (©visitinggreece)

 

'이카로스'가 내려앉고, '디오니소스'가 탄생한 섬     


그리스 신화에서 이카로스(Ikaros)는 장인(匠人) 다이달로스(Daedalus)의 아들로, 크레타의 왕 미노스의 미움을 받아 아버지와 함께 감옥에 갇혔으나 아버지가 미궁 속 깃털과 벌집에서 얻은 밀납으로 만들어준 날개를 달고 간신히 감옥을 탈출하게 된다. 하지만 태양열에 날개가 녹지 않도록 너무 높이 올라가지 말라는 아버지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하늘 위로 드높이 날아가던 이카로스는 결국 밀납이 녹아내리는 바람에 추락하여 죽고 만다. 이카로스가 떨어져 내린 곳이 바로 지금의 이카리아(Ikaria) 섬이다.      


한편 술과 향연, 환락, 다산 및 포도 수확의 신인 디오니소스(Dionysus)가 태어난 곳도 바로 이카리아 섬이다. 그래서인지 포도주에 대해 처음으로 글을 남긴 것으로 알려진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Odyssey)》에서는 트로이 전쟁 중 군사들에게 제공되어 힘을 준 것이 이카리아의 적포도주(프람네이오스 오이노스(Pramneios Oinos))라고 되어 있다.     


결국 자유와 비상을 향한 열망, 술과 향락을 취하는 욕망은 다 같이 한 곳에서 시작되었고, 이카리아는 이런 신화를 업고 길고 긴 생명력을 내재하게 된 것이 아닐까?          

 

키오스(Chios) 섬과 미코노스(Mykonos) 섬 사이에 위치한 이카리아(Ikaria) 섬은 225㎢의 크기에 인구 8,500명으로 그리스에서 18번째로 큰 섬이다.



지구촌에서 가장 오래,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이 사는 곳, 

블루존(BLUE ZOMES)     


2000년 미국 내서녈지오그래픽협회(National Geographic Society) 연구원인 댄 뷰트너(Dan Buettner) 박사는 전 세계 100세 이상의 인구를 조사하다가 장수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004년 탐사팀을 꾸린 그는 본격적인 장수촌 탐험에 들어가는데, 장수인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추적해 ‘세계 5대 블루존’을 발표하면서 ‘블루존’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 탐사 중 극도로 장수한 마을을 강조하는 파란색 원을 지도에 그리면서 이곳을 ‘블루존(Blue Zones)’이라 부르게 됐다는데, 지구촌에서 가장 오래,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이 사는 지역이 바로 블루존인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it-8MIm29bI

Live to 100: Secrets of the Blue Zones | Official Trailer        



<전 세계 5대 블루존> (©2024 블루존)


◎ 이탈리아 사르디니아 섬 바르바기아(Barbagia) 지역 100세 이상 남성 인구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는 사르디니아 내륙의 산악 고원 지역

◎ 그리스 이카리아 섬 중년 사망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고 치매 발병률이 가장 낮은 섬

◎ 코스타리카 니코야 반도 중년 사망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고, 100세 이상 남성 인구가 두 번째로 많다.

◎ 캘리포니아 주 로마린다 지역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 밀집지역으로, 북미 평균보다 10년 더 오래 산다.

◎ 일본 오키나와 섬 70세 이상의 여성이 세계에서 가장 장수하는 지역



<세계에서 가장 건강하고 장수하는 사람들의 생활 습관 9(Blue Zones Power 9)>

https://www.bluezones.com/2016/11/power-9/ 참고)


1. 자연스러운 움직임 정원 가꾸기와 집안일 등 끊임없이 움직이게 하는 환경

2. 삶의 목적의식 오키나와 사람들은 "이키가이"라 부르고, 니코야 사람들은 "플랜 드 비다"라고 부르는 삶의 목적성

3. 다운시프트(Downshift) : 스트레스 해소하기. 오키나와 인들은 매일 조상을 기억하는 시간을 갖고, 재림교 인들은 기도하고, 이카리아 인들은 낮잠을 자고, 사르데냐 인들은 해피아워를 즐긴다.

4. 80% 규칙 배가 80퍼센트 차면 식사를 중단한다. 늦은 오후나 이른 저녁에 적은 양의 식사를 하고 그 이후에는 먹지 않는다.

5. 식물 위주 식단 : 누에콩, 검정콩, 콩, 렌틸콩을 포함한 콩은 대부분의 100세 식단의 초석이다. 고기(대부분 돼지고기)는 소량으로 한 달에 평균 5번만 먹는다. 

6. 와인 마시기 모든 블루존 사람들은 술을 적당량, 정기적으로 마신다(재림교인 제외). 적당히 술을 마시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오래 산다. 친구와 함께 또는 음식과 함께 하루에 1~2잔 마시는 것이 요령. 한꺼번에 몰아서 마시지 않는다. 

7. 소속감/신앙 거의 대부분 신앙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에서 산다. 한 달에 4번 신앙 기반 예배에 참석하면 기대 수명이 4~14년 늘어난다.

8. 가족 사랑하는 사람이 먼저다. 가족이 가까이 모여 살면서 동반자나 자녀들에게 시간과 사랑을 투자한다. 

9. 강력한 커뮤니티 장수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네트워크는 건강에 유리한 영향을 미친다. 




  

이카리아 사람들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신선한 해산물을 낚는 이카리아 현지 낚시(© 블루존)

        

블루존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이카리아는 플로리다 연금 수급자부터 베이징 유명 의사에 이르기까지 젊음의 샘물을 마시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꿈의 여행 버킷리스트가 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찾아와서 발견하는 것은 불로장수의 신약보다는 이카리아만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한다.


척박한 환경이지만 전통방식에 따라 농사를 짓고 염소를 방목하며 자급자족하는 이카리아 인들의 세계에는 세속과는 다른 방식으로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는 것. 아무도 재촉하거나 조급해하지 않는 느긋함 속에서 사람들은 여유롭게 자신들만의 속도로 일하거나 낮잠을 자고, 저녁이면 가족이나 이웃끼리 모여 진한 포도주 한잔과 함께 도미노 게임을 즐기거나 마을 앞 광장에 모여 춤을 추며 밤을 보낸다.     

 

마을 성자에게 바치는 축제인 이키리아의 전통축제 ‘파니기리아(Panygiria)’는 5월부터 10월까지 거의 매일 먹고 마시고 춤을 추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작은 섬이지만 58개나 되는 그리스정교 교구는 섬사람들의 강력한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밖에 천연 라돈이 풍부한 노천온천과 7개나 되는 시립온천 등은 이카리아 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남아 있을 피곤마저 치유해주는 천혜의 명소가 되고 있다.     


이키리아 전통축제 ‘파니기리아(Panygiria)’는 관광객들이 꼭 체험하는 행사가 되었다.( ©Elisa Sinadinou)


이카리아의 특산품으로는 디오니소스의 후예답게 적포도주가 빠질 수 없고, 깨끗한 환경에서 걷어지는 천연꿀, 방목 염소에게서 얻는 유제품, 각종 허브와 콩 등이 유명하다. 특히 포도주는 달의 주기에 따라 포도를 따서 화강암 압착기에서 발로 으깨고 피타리아(지하 토기)에서 발효시킨 다음 조롱박과 함께 추출하는 고대의 방식 그대로 생산되고 있다. 천연꿀 또한 야생 허브에 절여 ‘브라스티코’라고 부르며 아침저녁으로 마신다. 대부분 가정에서는 직접 생산한 과일, 야채, 콩, 허브를 비롯해 올리브오일, 바닷가에서 잡은 정어리, 연어, 청어, 송어와 같은 해산물, 염소젓으로 만든 요거트, 치즈, 또 자주는 아니지만 염소나 양고기 수블라키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한다.     


섬 전체 주민이 암, 알츠하이머, 우울증, 심장병 등의 질병과 질환 없이 세 자릿수 이상 사는 것으로 알려진 이카리아 섬의 장수 비결은, 결국 깨끗한 에게해 공기, 울창한 산, 자연식, 균형 잡힌 생활방식 등이라고 종합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은 태양이 화강암에 닿으면 천연 항우울제와 같은 마그네슘을 방출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공기를 마시면 우리는 행복해집니다. 스트레스와 외로움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가족은 서로 가깝게 지내는데 이는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0~90대 사람들이 과일나무에 오르고, 섹스에 대해 농담을 하고, 파니기리아(마을축제)에서 춤을 추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연도를 계산하지 않습니다.” (아피아네스 와이너리(Afianes Winery)의 와인 생산자 Eftychia Afianes **)           




<이카리아의 장수음식 9가지> ***     


야생 채소(조르타) : 항산화 물질을 블루베리보다 더 많이 함유

올리브오일 : 그리스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산도가 0.5%로 가장 낮은 치수로 알려졌다(EU와 미국이 정한 최소 산도 0.9%). 

감자 콜레스테롤이 낮아 심장에 좋다. 감자를 빵과 샐러드에 적극 활용한다.

검은 눈 완두콩 채식주의자에게 콩은 필요한 철분 공급원이다. 완두콩은 수프와 샐러드에 활용된다. 

지중해 허브 특히 오레가노는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으며, 마늘 또한 이카리아 인들의 베스트 음식재료 

레몬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소화를 돕고 칼슘, 칼륨 및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병아리콩 그리스의 주식인 병아리콩은 고기를 대체할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그리스 커피 폴리페놀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적당량의 카페인만 함유한 그리스식 커피. 하루에 한 번 이상 그리스 커피를 마시는 이카리아 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심혈관 건강이 더 좋다고 밝혀졌다.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로 가득 찬 가장 영양이 풍부한 천연 식품 중 하나


이카리아 장수의 원동력인 음식재료들

     




cover: 이카리아 최고의 해변으로 꼽히는 세이셸 해변 ⓒEvdilos(https://www.greece-is.com)     


* 댄 뷰트너(Dan Buettner)는 「The New York Times」 2012년 10월 14일자에 ‘사람들이 죽는 것을 잊는 곳 The Island Where People Forget to Die’라는 제목의 특집기사를 쓴 바 있다. (https://www.nytimes.com/2012/10/28/magazine/the-island-where-people-forget-to-die.html)    

 

** 아피아네스 와이너리(Afianes Winery)의 와인 생산자 Eftychia Afianes

https://www.nationalgeographic.com/travel/article/exploring-ikaria-greece-island-immortals     

*** 이카리아의 장수음식 9가지

 https://greekcitytimes.com/2024/01/02/how-an-ikarian-diet-100-greek/          


기타 참고 : 위키피디아, www.island-ikaria.com 등



#그리스 #그리스여행 #블루존 #블루존장수촌 #이카리아섬 #이카리아장수촌 #지중해식식단 #그릭샐러드 #그리스음식 #댄뷰트너 #내셔널지오그래픽 #100세 #블루존의비밀 #에개해


https://blog.naver.com/azul24/223456400985


작가의 이전글 It’s All Greek to M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