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성준 Jun 21. 2022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일단 영향력부터 가지세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분들께

얼마 전에 고등학생 대상으로 처음으로 강의를 했습니다.

학생 자치 프로그램으로 대학의 창업동아리처럼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길드를 만들었고 기특하게도 제 책을 보고 강의 요청이 왔습니다.   

신기할 만큼 어린 친구들의 열의가 정말 대단했고 창업에 진심이었습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보다 말과 행동을 더 조심하게 되더군요. 


학생들과 다양한 얘기를 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사회적 가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경험상 어린 창업자일수록 단순히 돈을 추구하는 것보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사회를 만들겠다는 순수한 마음도 있고, 아직 사회의 때가 덜 묻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성숙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분들이라고 생각하고 진심으로 리스펙 합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많은 분들이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꿈을 제대로 펼치지 못한 채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도 많이 듭니다.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사회적 가치에는 다양한 이슈들이 있습니다.

환경 문제, 인권 문제, 장애인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 관련 문제, 노인 문제, 고용 문제 등 다양하죠.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고, 어느 것 하나 해결하기 쉬운 것도 없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해결하기 어려운데 자본이나 인프라도 없이 서너 명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이 해결하기에는 더욱 역부족이겠죠.  

그래서 겉멋이 아니라 찐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겠다면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사회적 기업은 수익을 목표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정부지원금 만으로 기업을 운영하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입니다.

기업으로서 매출과 같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고용을 창출하고, 채용한 직원들에게 제때 급여를 따박따박 주고, 부모님과 지인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회사를 만들어 내는 것이 진짜 사회적 가치가 아닐까 생각도 하게 됩니다. 

또한 정부지원금도 결국 국민의 혈세에서 나오기 때문에 정부지원금만으로 기업을 운영하거나, 정부지원금까지 받았는데 제대로 된 기업을 만들지 못한다면 이것은 오히려 사회에 악영향을 끼치는 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많은 분들, 특히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 창업을 고민하는 청소년과 대학생 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영향력부터 가지세요.

그 어떤 영향력도 없으면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 하는 것은 

직원들 급여도 못주면서 탄소중립을 외치고 가족들 먹고 살 돈도 없는데 기부를 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의 팔로우 수나 유튜브의 구독자 수도 중요하지만 현실 세계에서의 진짜 영향력을 가지세요.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영향력부터 가지세요.


강의 및 멘토링 연락처: junsme@gmail.com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과 헬스의 공통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