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사회로 본 권력의 흥망사-38)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작품 소개
작가: 이문열
출간: 1977년
장르: 소설
줄거리: 초등학교 5학년 반의 '영웅' 엄석대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 엄석대는 폭력과 위협으로 반을 지배하며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지만, 새로 부임한 담임 선생님의 등장으로 그의 지배 체제가 흔들리게 된다.
2. 작품 배경
1970년대 한국 사회
권위주의적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가 억압된 시대
3. 주요 등장인물
엄석대: 5학년 반의 '영웅'. 폭력과 위협으로 반을 지배하는 권력욕 강한 인물.
한병태: 엄석대의 지배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소년.
김선생: 새로 부임한 담임 선생님.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교육을 추구한다.
4. 주제
권력의 본질과 그 위험성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의 중요성
성장과 변화의 과정
5. 작품의 특징
상징적인 소설
학교라는 미시적 공간을 통해 사회의 거시적 구조를 비판
섬세한 심리 묘사와 풍자적인 표현
6. 서평
6.1. 권력의 본질과 그 위험성에 대한 통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학교라는 미시적 공간을 통해 권력의 본질과 그 위험성을 조명합니다. 엄석대는 폭력과 위협으로 반을 지배하며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 합니다. 그는 자신에게 복종하지 않는 사람들을 탄압하고 배제하며, 자신의 의사를 강요합니다. 이러한 엄석대의 모습은 권력이 타락하고 부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권력에 대한 맹목적인 추구는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6.2.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의 중요성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김선생은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권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도록 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권장합니다. 김선생의 모습은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6.3. 성장과 변화의 과정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주인공 한병태의 성장과 변화를 보여줍니다. 한병태는 처음에는 엄석대의 권력에 순종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김선생을 만나면서 그는 권력의 부당성을 깨닫고 자신을 변화시키기 시작합니다. 그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엄석대에 맞서 싸우는 용기를 얻습니다. 한병태의 성장과 변화는 개인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7. 작품 평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권력의 본질과 개인의 자유, 민주주의의 중요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학교라는 미시적 공간을 통해 사회의 거시적 구조를 비판하며, 독자들에게 성찰과 변화를 촉구합니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한국 현대 문학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