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Go06EyaMeio
공자가 짓밟은 동이족의 자존심 - 마침내 드러난 夷(이)의 진실 (한자20강)
1.동의적 남긴 갑골문을 통해 선사시대 문화와 역사를 탐구.
- *강준식*이 동의적 강의를 통해, 선사시대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는데 문자의 중요성 강조.
- 문자를 통해 선사시대의 문화와 역사를 탐구할 수 있으며, '동이족'이라는 호칭에 대한 논란을 다룸.
- '동이족' 호칭 대체를 논하는 동안, 문자를 통해 살펴보는 접근으로 실체를 밝힘.
- 동이족의 실체와 '오랑캐'의 의미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는 내용을 전달.
2.1차 아편전쟁, 영국 vs. 청나라, 중국어 해석 논란, 인물 '허이 해밀턴 린지' 등
- 청나라와 영국의 1차 아편전쟁이 발발한 배경에 대한 설명.
- 영국 측에서 중국 이름 사용 문제를 제기한 동인도 회사 광동 상관 '허이 해밀턴 린지'에 대한 이야기.
- 영국의 이긴 뒤 중국 이름 사용 금지 조치와 이에 따른 양인, 중국인 관련 논란에 대한 고찰.
- 중국어 '오랑케'의 해석과 논란, 활과 화살의 의미 비유를 통한 '이자'의 다의어적 의미 이해.
- 1877년 이후 '설문해자' 글자에 대한 해석 비판과 '진몽'의 제안하는 '궁시 위위 서'의 내용 살펴봄.
3.갑골문 시대의 이자와 인자 비교
- 이번 영상에서는 갑골문 시대의 '이자'와 '인자'를 비교하며 설명한다.
- '이자'와 '인자'는 갑골문 시대의 글자로, 초기에는 같은 뜻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의미가 변화하며 갈라지게 되었다.
- 고문 학자들은 '이자'와 '인자'를 두고 시적인 말을 하며, 초기에는 같은 뜻을 지니다가 후세로 내려올 수록 의미가 달라진다고 주장했다.
- 예를 들어, '이자'는 오랑캐를 의미하고, '인자'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구분되었다.
4.인자의 변천과정 분석: 소이부터 근문까지
- 왼쪽은 세발 소, 가운데는 명문 탁본, 두 번째 줄에 붉은 동그라미 보임.
- 인자 모양이 좌측은 주나라 초기, 우측은 중기에 해당함.
- 바뀌어가는 모습 중 소이부터 근문 2번까지 역사와 변화를 살펴보면, 주나라 기간 내내 인자의 진화를 볼 수 있음.
5.️고대의 그림에서 유지되는 고개 숙이고 손 모으는 자세와 갑골문의 의미.
- 고대 그림에서 보이는 *고개 숙이고 손 모으는 자세*는 시대를 초월하여 계속 유지되었는데, 예로 6세 기의 양나라와 조선조 시기의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갑골문은 인자를 가리키는데, 고개를 숙이고 손을 모으는 자세는 *겸손하고 예를 중시하는* 동양의 풍 습을 나타낸다.
- 인자는 동이족과 같은 뜻이었는데, '인방'의 의미는 조정의 관할을 벗어난 변방 나라를 가리킨다.
- 동의적인 이방이라는 의미로, 갑골문의 인자와 6세기의 양나라, 조선조의 그림에서 나오는 고개 숙이 고 손 모으는 자세가 보편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6.중국 주나라 시대와 동이족, 화하족 관점에서 본 *자세의 변화*
- 상나라 시대 중 중국 주나라 시대에 동이족의 평화 시각이 도입되기 시작해 모습 변화가 나타났는 데, 1903년 갑골 문자전송으로 동이족의 자세가 도망가는 자세로 표현되었다.
- 이로 인해 화하족은 손살 같이 도망가는 보기흉한 자세가 발생했고, 동이족의 자세는 막는 자세로 인식 되어 동쪽 나라 사람에게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다.
7.수천년 전 '사람인자'의 유래: 사람과 동의성에 대한 고찰
- 수천 년 전, '사람인자'라는 단어의 유래에 대해 초기의 의미는 '사람'과 '동의인'이라는 의미가 함께 담 겨 진 것으로 알려졌다.
- 이는 사람, 동의인을 같은 뜻으로 사용했던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 새로운 글자의 초기 형태가 동의적이며, 시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람이 의자에 앉은 모습이 죽음에 대한 풍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된다.
- 또한, 해당 글자는 인이나 이자와 유사하기 때문에 혼돈을 일으켰다고 한다.
8.글자의 분석과 변천: 주나라 말기 글자의 특징과 해석.
- 주나라 말기의 글자 변천사를 알아보면서, 인과 시자의 형태, 죽음 시자와 해 해설의 차이를 설명하였다.
- 급사하게 해를 설명하며 *사람의 형태를 나타내는 인자*와 *시체를 나타내는 죽음 시자*의 관계와 모 양의 변화를 들었다.
- 또한, 주나라 말기에 글자를 새롭게 만들어낼 때, *인자와 이자를 분리*함으로써 새로운 글자를 창조 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 글자의 형태로부터 화살, 줄, 활 등의 구성을 분석하며, *활자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는 내용을 제시하 였다.
9.진나라 성로와 병기에 대한 설명
- 진나라 시대에 편찬된 '세 본'에는 *치우와 도깨비 대왕*이라는 제목으로 치유가 다섯 가지 병기를 만든 이야기가 실려 있다.
- 이 병기에는 활, 몽둥이, 긴 창, 창, 두날 창이 포함되어 있다.
- 진나라 성로를 사용한 이야기는 한자 17강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 성로는 치우, 이금, 작병, 궁 2수, 3모, 사과, 5극과 같은 글이 실려 있는 책에서 유명한 것으로 언급된다.
10.고대 무기인 활로 인류 질서 유지와 안정.
- 고대의 중요한 무기인 활은 무질서한 땅을 정복하여 사회를 안정시키며 안녕과 조화를 상징했고 평화 와 안정이 가치로 여겨졌다.
- 설문해자에 이러한 개념이 반영되었고, 고구려의 화살과 놀라운 화 숙련까지 고대에 기록된 동이족의 활 사용과 관련된 역사가 전해졌다.
- 주나라 사람들은 화를 떠안은 동이족을 상징으로 삼음으로써 화살을 선택했으며, 화하 족은 인자와 이 자를 분리시켜 화를 대표하는 민족이라고 여겨졌다.
11.오랑케 이자의 확립과 유생들의 영향, 그리고 문화적 융합의 역사.
- 오랑케 이자 개념은 춘추시대에 정립되었으며, 화하 족 주나라 문화를 존중하며 발전하던 공자의 영향 이 컸다.
- 화하 족, 동이족의 이자를 나누는 화이지 개념은 그 이후 수많은 유생들에 의해 전파되었고, 조선 시대 에도 오랑케 이자로 계승되었다.
- 유교 경전에 자리잡은 주례는 상나라 이상적인 제도를 대변하며, 동이족의 문화와 풍습을 공유했다.
- 이로 인해 고조선과의 관련성이 느껴지지만, 동적 문명의 발전은 물질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정신적인 면 에서도 영향을 주었다.
- 춘추전국 시대의 제로 문화는 공리, 윤리, 혁신, 전통을 융합하며 동이족의 문화로부터 발전해왔다. 이 는 고조선의 영향을 받았다고 본다.
12.청나라 말기의 동이족 이자 이야기와 고문학, 함께 즐기기.
- 청나라 말기에 고문학 왕국유가 동이족을 중심으로 20세기 초에 오제 예술을 극찬했다.
- 동이족은 오랑케가 아닌 동쪽 나라에 있었으며, 이자의 발전 과정을 통해 소전과 해소 단계로 나뉜다.
- 소전은 명주실 모양이며, 화살 척이 사라지고 클 대자로 변하는 것을 비교하며 활 논쟁에 모델로 사용 되었다.
- 마지막으로 이자가 이자로 정착하게 된 현재 상태에 이르기까지 세밀히 이야기되었다. 강의를 마치며, 한자 이야기는 계속될 예정이니 영상을 즐기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리며, 알람 설정도 잊지 말아주 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