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치교육을 위한 실천적 방법을 5가지 주제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정치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실천적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을 정치의 수동적 대상이 아닌 주체로 인식하고, 그들의 정치 참여 경험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1]
- 선거 과정과 투표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정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 학교 및 지역사회 단위에서 청소년들이 직접 정치 참여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3]
- 선거 절차와 방법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참여 경험, 정치인 및 정책에 대한 비판적 사고 등 다양한 내용으로 정치 교육을 확대해야 합니다. [4]
-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정치 참여를 장려하고 지원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와 같은 실천적 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정치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정치 참여 경험과 역량 강화는 민주주의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1]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학생들의 정치 참여 경험을 통한 학교 시민교육 실천 방안 모색 (https://www.serii.re.kr/fus/file/down0010f.do?attach_file_id=6276&file_seq=1&alias_name=20230307023029652_1)
[2]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 만18세 참정권 행사를 넘어선 청소년 정치 교육 (https://www.jjan.kr/article/20200514709051)
[3] 인천청소년정보시스템 이룸 - 한국 청소년의 정치의식 수준 분석 (https://www.i-eroom.com/bbs/bbsMsgFileDown.do?bcd=policy&msg_seq=130&fileno=1)
[4] DBpia · 남미자 저술 - 청소년 정치참여의 의미와 학교교육의 방향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88458)
[5]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학생들의 정치 참여 경험을 통한 학교 시민교육 실천 방안 모색 (https://www.serii.re.kr/fus/file/down0010f.do?attach_file_id=6276&file_seq=1&alias_name=20230307023029652_1)
[6]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 만18세 참정권 행사를 넘어선 청소년 정치 교육 (https://www.jjan.kr/article/20200514709051)
[7] 인천청소년정보시스템 이룸 - 한국 청소년의 정치의식 수준 분석 (https://www.i-eroom.com/bbs/bbsMsgFileDown.do?bcd=policy&msg_seq=130&fileno=1)
[8] DBpia · 남미자 저술 - 청소년 정치참여의 의미와 학교교육의 방향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88458)
[9]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학생들의 정치 참여 경험을 통한 학교 시민교육 실천 방안 모색 (https://www.serii.re.kr/fus/file/down0010f.do?attach_file_id=6276&file_seq=1&alias_name=20230307023029652_1)
[10]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 만18세 참정권 행사를 넘어선 청소년 정치 교육 (https://www.jjan.kr/article/20200514709051)
[11] 인천청소년정보시스템 이룸 - 한국 청소년의 정치의식 수준 분석 (https://www.i-eroom.com/bbs/bbsMsgFileDown.do?bcd=policy&msg_seq=130&fileno=1)
[12] DBpia · 남미자 저술 - 청소년 정치참여의 의미와 학교교육의 방향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88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