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문상 Apr 30. 2024

학교현장에서의 토의수업 방법

학교현장에서의 토의수업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토의수업의 필요성


- 토의수업은 학생들의 고등정신기능을 함양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 성과를 발견하고 사회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1]

- 협동정신을 기를 수 있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1]

 

2. 토의수업 운영 방식


- 학생들이 토론 주제와 방향을 직접 설정하고 토론을 주도적으로 진행합니다. [3]

- 교사는 토론을 이끌어가는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3]

- 토론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며 토론합니다. [4]


3. 토의수업의 효과


-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3]

-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됩니다. [1]

-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와 성과 발견이 가능합니다. [1]


4. 토의수업 운영의 어려움


- 교사들이 토론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어 실제 토론 수업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3]

- 승패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어 토론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 교사의 역할과 개입 정도에 대한 모호성이 있습니다. [3]


합적으로 볼 때, 학교현장에서의 토의수업은 학생 주도적으로 진행되며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그러나 교사들의 토론 방법 중심 접근, 승패 중심의 토론, 교사 역할의 모호성 등의 어려움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 자료>


[1] 네이버 블로그 - 토의학습 (http://m.blog.naver.com/jhw6505/220722850670)

[2] Naver Blog - 토의·토론 수업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ekffye/221346757414?viewType=pc)

[3] 서울교육 – 웹진 - [수업전문가 되기Ⅰ-초등학교 토론]역지사지로 생각하고 ... (https://webzine-serii.re.kr/%EC%88%98%EC%97%85%EC%A0%84%EB%AC%B8%EA%B0%80-%EB%90%98%EA%B8%B01-%EC%B4%88%EB%93%B1%ED%95%99%EA%B5%90-%ED%86%A0%EB%A1%A0%EC%97%AD%EC%A7%80%EC%82%AC%EC%A7%80%EB%A1%9C-%EC%83%9D%EA%B0%81%ED%95%98/)

[4]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 교직수업에서 토의법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https://eri.pusan.ac.kr/bbs/eri/10256/581101/download.do) 


작가의 이전글 초등학생들에게 주식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