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크몽 전자책 가이드

by 이문상

1. 크몽 전자책 등록 개요

1) 소개: 크몽의 전자책 등록 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2) 작성자: 금손이라는 이름의 작성자가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3) 목적: 전자책 등록 절차를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등록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4) 대상: 크몽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이다.


2. 전자책 등록 절차 안내

1) 크몽 사이트 접속:

- 사용자는 크몽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 사이트 상단의 카테고리에서 전자책 VOD를 클릭해야 한다.

2) 전자책 목록 확인:

- 클릭 후 다양한 전자책 목록이 나타난다.

- 주간 탑 노하우와 같은 유용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3) 등록하기 버튼:

-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전자책 등록하기 버튼을 찾아야 한다.

- 이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 가이드가 제공된다.


3. 전자책 등록 기준 및 주제

1) 등록 기준:

- 전문가의 경력과 이력을 바탕으로 한 증빙 가능한 결과물이 필요하다.

- 의뢰인이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2) 등록 가능한 주제:

- 투잡, 재테크, 창업, 직무 스킬, 취업 이직의 5가지 주제로 나눌 수 있다.

3) 등록 불가능한 주제:

- 인공지능(AI) 창작물, 문제집 해설지, 링크 묶음, 2차 가공 문서, 시중 판매 중인 ISBN 발급 서적은 등록할 수 없다.

- 전문가의 고유 노하우로 보기 어려운 경우도 거절 사유가 될 수 있다.


4. 전자책 작성 방법

1) 작성 분량:

- 새로 방향 기준으로 표지와 목차를 제외하고 A4 용지 기준 20페이지 이상이어야 한다.

- 가로 방향 기준은 A4 용지 기준 30페이지 이상이어야 한다.

2) 파일 형식:

- 최종 파일은 PDF 형식으로 저장하여 첨부해야 한다.

- 의뢰인이 받을 수 있도록 PDF로 변환해야 한다.

3) 유의사항:

- 문서의 분량을 임의로 과장하면 거절 사유가 된다.

- 사진을 과도하게 삽입하거나 글씨 크기를 키우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5. 등록 시 유의사항

1) 외부 채널 기입 금지:

- 전자책의 상세 이미지나 서비스 설명에 외부 채널 링크, 주소, 연락처, 이메일, 메신저, SNS 등의 외부 컨택 채널을 기재할 수 없다.

2) 과장 문구 금지:

- "무조건 100만원 버는 전자책" 또는 "읽으면 합격하는 전자책"과 같은 과장된 문구는 사용이 불가하다.

3) 키워드 설정:

- 전자책의 제목에 키워드와 매력 포인트가 잘 드러나도록 설정해야 한다.

- 유사한 주제의 서비스가 많을 경우, 특별한 강점으로 차별화해야 판매 가능성이 높아진다.


6. 비승인 사례 및 해결책

1) 비승인 사례:

- 이미지로 가득 채우거나 글자만 크게 키워서 양을 불렸을 때 비승인된다.

2) 승인 사례:

- 핵심 키워드와 문구를 잘 제시했을 때 전자책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 워터마크가 없는 그린 배경과 테두리를 삽입해야 한다.

3) 거절 사유:

- 단순한 배경색, 텍스트, 낮은 퀄리티, 공공기관의 마크를 붙이는 경우에도 거절된다.


7. 전자책 템플릿 다운로드

1) 템플릿 다운로드:

- 전자책 템플릿을 다운받아야 한다.

- 크몽에서 제공하는 전자책 기준과 예시가 포함되어 있다.

2) 압축파일:

- 다운로드 후 압축파일을 풀어야 한다.

- 필독 전자책 템플릿 사용 시 유의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8. 템플릿 사용 시 유의사항

1) 폰트 설치:

- 반드시 폰트를 먼저 설치한 후 템플릿 파일을 실행해야 한다.

- 네이버 무료폰트인 나눔고딕을 설치한 후 템플릿 파일을 열어야 한다.

2) 문서 형식 오류:

- 폰트 미설치 시 문서 형식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3) 세로 및 가로 기준:

- 세로 기준과 가로 기준이 다르므로 각각에 맞춰 작성해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스마트 메이커(Smart Maker)를 활용한 수익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