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보 Jun 05. 2020

'반도체'가 매력적인 이유는?

결코 '돈'이 전부는 아니다

반도체 회사 취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 이런 질문이 나왔다.


"만약 면접에 가서 반도체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를 물으면 어떻게 대답해야 현명한 건가요?"


"도대체 반도체가 매력적인 이유가 무엇인가요?"




누구는 이렇게 말한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산업이 '반도체'라서 매력적이다.


현실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연봉'이 높으니까 매력적이다.


사실 이 질문에 정답은 없다.


반도체가 매력적인 이유는 정말 방대하고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미래지향성' 이 부분에 방점을 찍고 싶다.


현재의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해 인간의 삶이 윤택하게 변화하고 있다.


하나의 예로 '자율주행(Automotive)' 시장이 있다.

Automotive 속 다양한 반도체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차량에 다양한 반도체(시스템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가 내장되고 환경 변화(특히 지역 변화에 따른 온도 변화, '극 지방과 적도 지방의 온도 변화')에도 동일한 스펙을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특히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연산하고 처리함에 있어 신뢰성 높은 고성능의 고스펙 반도체가 필요하다.



 또한 스마트폰에 다양한 반도체 [AP(Application Processor), 다양한 메모리 반도체 (DRAM, NAND 등)] 가 내장되어 있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AP의 경우 흔히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PC의 CPU로 동일시하는 것인데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AP는 SOC (System on Chip) 형태로 CPU와 더불어 반도체 및 통신 모듈, 위치 센서 등 다양한 것들이 하나의 칩으로 결합되어 있는 상태를 뜻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만드는 회사의 경우 애플은 A 시리즈, 삼성은 엑시노스 시리즈, 화웨이는 기린 시리즈 등 자체적으로 AP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AP의 3 대장 (Apple, Qualcomm, Samsung)


 그 외에도 IoT(Internet of Things),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다양한 반도체가 활용된다. 특히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재택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버(데이터센터) 시장 수요가 급증하며 반도체 가격이 반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왜 반도체 분야인가?'라는 질문에 조금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각자 준비하고 있는 반도체 면접에서 해당'직무'를 반도체와 연결시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또 한 가지는 반도체 산업 내 다양한 반도체 회사를 분류해보면 그 특성이 조금씩 다른데 그 특성에 맞춰 접근하는 것 또한 효과적이다.


모두가 아는 삼성이나 SK하이닉스 말고 국내 기업 중 근로자 10인 이상 반도체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수는 전국적으로 1121개사에 달한다. 아래는 반도체 대표 기업을 분류한 예다.


1)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IDM)_종합반도체회사
- 반도체 설계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모든 분야를 자체 운영하는 기업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2) 팹리스 (Fabless)
- 반도체를 제작 및 생산하는 팹은 없고 반도체 설계만 하는 기업
- 파운드리 회사를 통해 제작된 반도체를 판매함.
  : 실리콘웍스, 실리콘파일

3) 파운드리 (Foundry)
- 팹리스 회사에서 제작 요청된 반도체 제품을 위탁생산하는 기업
  : 동부하이텍, 삼성전자

4) Intellectual Property (IP)
- 지적재산권, 디자인하우스, 반도체 관련 특허 회사
  : ADT

5) Package & TEST
- 반도체는 크게 전공정/후공정으로 나뉘는데 후공정을 담당하는 기업
- 실리콘 웨이퍼에서 제작된 IC를 모듈 및 디바이스로 제작, 테스트하는 기업
  : 매그나칩, ATsemicon

6) Equipment
- 반도체 제작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공정 장비를 제작하는 기업
  : 주성엔지니어링, 원익IPS

7) Material
- 반도체 관련 원자재를 생산하는 기업
  : SK실트론, SK머터리얼즈


이 외에도 보다 상세한 국내 반도체 회사 업종별 목록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KSIA) 홈페이지(https://www.ksia.or.kr/)를 참고하면 된다.




내가 언급한 '반도체의 미래지향성' 포인트를 기점으로 파생시켜 다양한 접근을 해본다면 반도체 및 반도체 업계가 매력적인 이유를 보다 손쉽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앞으로 10년, 20년  우리 삶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할까?


4차 산업혁명에 맞물려 다양한 반도체 풍요 속에서 보다 나은 삶을 누리고 있을까?


나 또한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예의 주시 중이다.


[1] Samsung 뉴스룸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newsroom/)

[2] Qualcomm 홈페이지 (https://www.qualcomm.com/)

[3] Best Mobile Processor Ranking List 2020 (https://www.techcenturion.com/smartphone-processors-ranking)

[4] '반도체산업 취업, 삼성·SK하이닉스 말고도 기회 많다' 뉴스핌 2017년 7월 18일 기사

이전 02화 요즘 신입사원을 통한 배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