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4. ChatGPT를 활용한 개념 기반 단원 설계

(10) 요약 정리 및 단원 설계 예시

by 정지영

(1) 개념 기반 단원 설계 요약 정리

지금까지 ChatGPT를 활용하여 개념 기반 단원을 어떻게 설계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단원 설계 과정은 마치 벽돌을 하나씩 정성껏 만들고 쌓아 올려 집을 짓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벽돌을 만드는 데만 집중하다 보면, 우리가 지으려는 집의 전체 모습이나 용도를 놓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살펴본 11단계의 단원 설계 절차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이 표는 설계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는 논리 지도(Logic Map)의 역할을 하며, 각 단계가 어떻게 이전 단계와 연결되는지를 구조적으로 보여줍니다.

2025-03-28_07-55-11.jpg



(2) 개념 기반 단원 설계 예시

11단계 단원 설계 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지구촌 갈등 사례 단원을 설계해 보겠습니다.

먼저 단원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가 필요합니다. 교육과정 원문에서 해당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기준 해설, 고려사항을 찾습니다.

AD_4nXcqmrZy6xJ0aqDQo1k1mR5SBd77mgf1S5a5NIXxjkCwaMQdEn5Nv-yLN-LPHdnCdD8ruvTsTcYlC6O-Y8mzgmsn2Glcsx5-kmeaEfpO-Qo7gPkXsm-l89uNLPHyZ7fvK1Hvw-rKNg?key=d6TQZ0WOfU-rQ4ucnB0or4cs



다음으로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에서 해당 단원의 핵심 아이디어, 내용 요소를 찾습니다.

AD_4nXe3aOfnZQZVcYGWBHFHnUUg5nQ0yEGT25RBvL6DLWEtqoc1r8nS80DyNN2RSFj-GOG3Y0rfqE-Am9qaT7BVXNPf6aKGIAvMambKCTnQkrLns6HPpbjpz2kx-jB3CbCAeamxHLligQ?key=d6TQZ0WOfU-rQ4ucnB0or4cs

ChatGPT를 활용하여 이들 기초 자료로부터 다음과 같이 단원을 설계합니다.


① 단원명 : 공존으로 만들어가는 평화로운 세상

② 개념적 렌즈 : 공존

③ 단원 스트랜드

AD_4nXcICBnVbuMoE3ubxBYys5FzJDu_ZQjqVg32K1aAAHpOgSFEQzGJ4GvUg2nQfKPnV58WDuD30SGnkdCt_x7Nhv6nKF3FmJwKuPLrD85UuI-CLYv0LW5O_sPEEiADY0cJd7lHUuU3yg?key=d6TQZ0WOfU-rQ4ucnB0or4cs


④ 일반화

2025-03-22_11-47-56.png


⑤ 안내 질문

2025-03-22_11-47-56.png


⑥ 중요한 내용(꼭 알아야 할 사실적 지식)

1) 지구촌 갈등과 공존의 가치

지구촌의 갈등은 자원 분쟁, 경제적 격차, 정치적 갈등, 환경 파괴 등으로 발생한다.

갈등은 지역 주민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존의 가치가 필요하다.

공존은 서로 다른 집단과 국가가 조화를 이루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을 가능하게 한다.

2) 지구촌 문제의 원인과 현황

기후 변화는 온실가스 증가로 인한 기온 상승, 해수면 상승, 자연재해 빈도 증가 등을 초래한다.

자원 고갈은 에너지 소비 증가와 불균형한 자원 분배로 인한 문제를 유발한다.

생태계 파괴는 산림 벌채, 오염,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진다.

난민 문제는 전쟁, 빈곤,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사회적·경제적 부담을 초래한다.

3) 갈등 해결과 협력의 필요성

국제기구(UN, UNESCO 등)는 기후 변화 대응, 난민 지원, 생태계 보존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이끈다.(예: 파리기후협정, UN 난민구호 프로그램)

국가 간 협력과 비정부 기구(NGO)의 활동은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사례이다.

개인의 역할과 지역적 실천도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4)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 방안

문제의 원인과 현황을 조사하고, 해결 방안을 분석하여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실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협력과 연대는 개인과 집단, 국가와 국가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문제 해결을 촉진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에너지 절약, 환경 보호 활동, 생태계 복원과 같은 작은 실천들이 중요하다.

5)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세계시민은 지구촌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해결에 참여해야 한다.

세계시민의 역할에는 자원 절약, 환경 보호, 공정 무역 실천, 난민 문제에 대한 관심과 지원 등이 포함된다.

세계시민으로서 협력과 연대를 통해 공존을 이루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⑦ 핵심 기능

1) 문제 탐구 및 분석

- 살기 좋은 환경의 조건 나열하기:
학생 자신의 관점에서 살기 좋은 환경의 요소를 정리하고, 지역적·세계적 관점에서 이를 비교·분석하기.

- 지구촌 문제의 원인 분석하기:
기후 변화, 자원 고갈, 생태계 파괴, 난민 문제와 같은 위협 요인의 원인과 현황을 자료를 통해 조사하고 분석하기.

- 균형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 분석하기:
국토와 지구촌의 자원과 환경 조건의 불균형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하기.


2) 협력적 문제 해결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하기:
다양한 주체(개인, 국가, 국제기구 등)의 협력 사례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계획하기:
학생들이 스스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 방안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행 가능성을 평가하기.

- 국내외 협력 사례 학습하기:
협력과 연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갈등 해결 및 협력 사례를 정리하기.


3) 실천 계획 및 평가

-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 구체화하기:
기후 변화 대응, 자원 절약, 환경 보호 등의 문제에서 개인과 지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활동 계획을 수립하기.

- 문제 해결 노력 조사 및 발표하기: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 국가, 국제기구의 노력을 조사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기.

- 균형적인 국토 발전 방안 제안하기:

국토 및 지역적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설계하고 제안하기.


⑧ 평가 계획(수행평가)

1) 평가 목표

개념적 렌즈:공존

일반화:지구촌의 갈등과 불균형은 공존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해결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협력과 연대가 중요하다.

목표:학생들이 지구촌 문제의 원인과 현황을 이해하고, 협력적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 방안을 도출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2) 평가 요소 및 기준

2025-03-22_11-47-56.png


3) 평가 과제 설계

- 지식 및 이해 평가 과제

과제명:지구촌 갈등과 공존의 가치

내용:지구촌 문제(예: 기후 변화, 자원 고갈, 난민 문제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원인과 현황을 조사하고, 공존의 가치가 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서술한다.

평가 방식:조사 보고서 및 발표

평가 기준: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 자료의 신뢰성 및 다양성, 공존의 가치에 대한 적용 능력


- 과정 및 기능 평가 과제

과제명: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내용: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갈등 사례를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적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평가 방식:팀 프로젝트 보고서 및 발표

평가 기준:문제 분석의 깊이, 창의적 해결 방안, 협력 과정에서의 역할 분담 및 기여도


- 가치 및 태도 평가 과제

과제명:세계시민으로서의 실천 계획

내용:학생 각자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실천 가능한 구체적 계획(예: 에너지 절약, 환경 보호 활동 등)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며, 실행 결과를 기록하여 발표한다.

평가 방식:개인 실천 일지 및 발표

평가 기준:계획의 구체성, 실행 여부 및 성과, 공존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태도와 관심


4) 평가 도구

- 지식 및 이해:

조사 보고서 작성 지침 및 루브릭

발표 자료 구성 기준

- 과정 및 기능:

팀 활동 관찰 체크리스트

문제 해결 방안 평가 루브릭

- 가치 및 태도:

개인 실천 일지 작성 양식

태도 및 참여도 관찰 체크리스트


5) 평가 일정

2025-03-22_11-47-56.png


6) 기대 효과

학생들은 지구촌 문제를 이해하고, 공존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함양한다.

실천 계획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지속적인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⑧-1 평가 계획(GRASPS)

필요한 경우 탐구 학습 수행평가 계획도 수립합니다.

2025-03-22_11-47-56.png


⑨ 루브릭

2025-03-22_11-47-56.png


⑩ 학습 활동

2025-03-22_11-47-56.png



⑪ 단원 개요

단원 개요: 공존으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

1. 단원 소개

여러분은 매일 뉴스를 보면서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기후 변화로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리고, 자원이 부족해 분쟁이 생기며, 자연재해로 인해 사람들이 집을 잃고 난민이 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어요. 이런 문제들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번 단원에서는 여러분이 직접 지구촌 문제 해결 전문가가 되어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볼 거예요! 함께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공존"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2. 단원을 배우면 어떤 점이 재미있을까요?

문제 해결자가 되어보기: 여러분은 "기후 변화", "자원 고갈", "난민 문제" 같은 주제를 선택해 직접 탐구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전문가가 되어볼 거예요.

창의적인 아이디어 만들기: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멋진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공유할 수 있어요.

실천 활동에 참여하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노력들이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실행해보는 시간도 가질 거예요.


3.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1) 지구촌 갈등과 공존의 가치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갈등과 문제를 살펴보고, 서로 돕고 조화롭게 살아가는 "공존"의 중요성을 알아요.

2) 문제의 원인과 현황

기후 변화, 자원 고갈, 생태계 파괴 등 여러 문제의 원인을 탐구하고,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해해요.

3) 협력과 연대의 중요성

국제기구와 나라들, 그리고 여러분 같은 개인들이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통해 협력과 연대의 가치를 배워요.

4)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 방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작은 행동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아요.

5)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

지구촌 문제는 우리 모두의 문제예요. 여러분이 세계시민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요.


4. 단원을 통해 여러분이 얻게 될 능력

탐구력: 지구촌 문제의 원인과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능력

창의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능력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 친구들과 협력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실천력: 작은 행동으로도 지구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힘


5. 기대되는 변화

"지구촌 문제를 내 문제로!": 지구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얼마나 우리와 연결되어 있는지 깨닫게 될 거예요.

"함께 노력하면 달라질 수 있어!": 친구들과 협력해 해결 방법을 찾고 실천하면서, 함께 노력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내가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지구의 미래를 밝게 만들 수 있답니다!


6. 시작하며 생각해볼 질문

"지구촌의 갈등은 왜 생길까?"

"공존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 걸까?"

"내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자, 준비됐나요? 여러분과 함께 공존으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첫걸음을 시작해 봐요!



지금까지 단원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ChatGPT를 활용하여 개념 기반 단원의 설계 초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이 초안을 토대로 교사는 자신이 속한 학교의 특성과 학생, 학부모의 상황을 반영하여 실제 수업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념 기반 교육과정의 취지를 충분히 반영한 수업을 설계하려면, 교사에게는 오랜 시간의 연구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개념 중심 수업은 교사의 높은 수준의 추상적 사고력과 교육과정 분석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경험이 충분히 쌓이기 전까지는 수업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도구가 교사의 수업 설계 과정에서 사고를 정리하고, 자료를 구조화하며, 수업 흐름을 구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ChatGPT는 교사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대체하기보다, 그것을 확장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제시한 ‘ChatGPT를 활용한 개념 기반 단원 설계’ 방법이, 수업 혁신을 꿈꾸는 많은 교사들에게 하나의 실마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낯설고 복잡해 보일 수 있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도, 적절한 도구와 충분한 안내가 있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그러한 출발을 함께하는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keyword
정지영 인문・교양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교사 프로필
구독자 311
이전 25화14. ChatGPT를 활용한 개념 기반 단원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