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소득 루트 점검 제안
은퇴 후 고정 소득을 발생시키는 문제는 은퇴 후 삶의 질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은퇴 후에도 안정적인 소득 루트를 확보할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코치의 입장에서 제안하는 이 방법이 독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된다면 독자의 삶에 적용해 보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은퇴 후 고정 소득을 디자인하는 문제부터 생각해보겠습니다.
은퇴하고 나면 고정 소득이 줄거나 끊어지게 되는데 이를 보충하기 위해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연금입니다. 그래서 연금을 기본 축으로 하되 추가할 수 있는 소득 발생 주머니를 살펴보하겠습니다. 다만 독자들이 처한 재무 환경이 모두 다른 만큼, 예시를 통해 스스로 은퇴 소득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모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모형 설계가 이해되면 독자 스스로 첨부한 양식을 활용해서 은퇴 후 예상되는 소득 발생 주머니를 디자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주기적으로 소득이 발생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나 소득원을 기재합니다(좌변 소득원)
2. 60세 이후 고정 소득이 발생(또는 예측되는) 연령을 기재하고 그때부터 소득이 끝나는 나이까지 선을 그어 표시합니다
3. 이미 수령하고 있는 것(●), 수령할 수 있으나 선택 사항(◐), 확정적 수령(○), 수령할 것으로 예상함(△), 수령할 수 없음(×)등을 좌변 끝(有, 無)에 표기합니다
4. 해당 연령대에 고정소득이 발생하는 개수를 파악하여 '소득 발생 주머니 개수'에 기입합니다.
모형 작성이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조금 더 자세히 하고 싶다면 각각의 소득이 발생하는 주머니에 매월 얼마씩 들어오는지 확인하여 합계액을 산출하면 훨씬 더 정확한 소득의 크기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소득발생 주머니 모형을 통해 집어보고 싶은 핵심은 매월 얼마의 금액이 발생하는가 보다 몇 개의 소득 발생 주머니를 가질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현역 시점에 은퇴 후를 대비하여 준비한 정도가 크다면 더 많은 소득을 발생시킬 수 있겠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개인별 주머니 사정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예시한 모형은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듯 적은 것이라도 개수가 많으면 소득이 커질 수 있다는 논리에 기초한 것으로 옳고 그름을 제단 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독자가 처한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모형을 채워보고 은퇴 시점에 발생 가능한 소득 주머니를 예측하는 정도만으로도 은퇴 준비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그려 보시기를 권고합니다.
다행히 소득 발생 주머니가 많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된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탈무드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것으로 <번민> <말다툼> <텅 빈 지갑> 3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텅 빈 지갑>이 사람에게 가장 큰 상처를 입힌다”
지갑이 가벼우면 어깨도 축 처지고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죠? 현역 시절엔 일을 하니까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노년기는 다릅니다.
돈 지갑이 마르지 않으려면 준비가 필요합니다. 생애 주기에 맞게 소득이 발생하도록 연금을 재배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