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최근에 카카오뱅크로부터 대출을 권유하는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받은 적 있으신가요? 당연하게도 모두 가짜. 바로 스미싱, 보이스 피싱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절대로 전화나 문자로 대출을 권하지 않아요.
스미싱(SMishing)은 불특정 다수에게 거짓 문자메시지를 보내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금융 피해를 주는 사기 수법입니다.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 또한 전화로 대출 등 상품 가입을 권유하며 정보를 훔치는 사기인데요. 최근 카카오뱅크를 사칭한 피싱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매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 피싱 사기는 정부 지원(재난지원금 등)을 사칭하거나, 대출 한도나 필요 서류 및 복잡한 금융 용어 등을 그럴듯하게 사용해서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지금부터 피싱 판별법을 알려드릴 테니 주변 친구나 부모님께 공유하고 피해를 예방해보세요!
1) 발신번호 먼저 확인해보세요
카카오뱅크의 안내 문자는 대부분 고객센터 대표번호 ‘1599-3333’로 발신됩니다. ‘02’, ‘031’과 같은 지역 번호나, ‘010’ 휴대폰 번호 등으로 문자가 왔다면 피싱을 의심하세요. 발신 번호를 고객센터에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단, 카카오뱅크에서 일부 서비스 안내를 위해 대표번호 이외의 번호(1599~, 1800~, 080~ )로 연락을 드릴 수 있습니다.
2) ARS나 URL 연결을 유도하는지 살펴보세요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것은 피싱의 대표적인 수법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상품 가입에 ARS(자동응답시스템)를 사용하지 않아요. 또한 카카오뱅크 앱으로 연결되지 않는 URL은 모두 피싱입니다.
※ 전화나 URL 연결만으로도 개인 정보가 유출되거나 휴대폰이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으니 실수로라도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3) 파격적인 혜택을 준다고 하면 의심해봐야 해요
문자 내용에 '정부 제도 상품', '신용등급 9등급 이내', '1~4%대 저금리', '휴·폐업 자영업자·소상공인’ 등과 같은 특혜를 담고 있는 게 일반적입니다. 심지어 카카오뱅크의 특정 상품을 언급하는 경우도 있어요.
4) 글이 어색하지 않은지 살펴보세요
피싱은 주로 해외 범죄조직으로부터 발생하는 게 대부분인데요, 때문에 문장이나 표현이 어색하고 맞춤법이 틀린 경우가 많습니다.
1) 정형화된 ARS 음성이 들리면 피싱이에요
전화를 받자마자 카카오뱅크라며 어색한 발음의 음성 안내가 들린다면 바로 끊어주세요. 카카오뱅크는 ARS로 고객에게 전화를 걸지 않습니다.
2) 본인이 카카오뱅크 직원이라고 소개하면 의심하세요
ARS 통화 종료 후 ‘010’, ‘02’, ‘031’ 등의 일반 번호로 전화를 걸어, 본인이 카카오뱅크 직원이라고 소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문자로 사원증이나 홈페이지 URL를 전송하기도 하는데요. 역시 모두 가짜이므로 절대 응대하지 말고 끊어주세요.
카카오뱅크는 오직 앱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직원이 직접 문자메시지나 전화로 대출을 권유하는 등의 영업을 하지 않는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만약 의심스러운 문자 또는 전화를 받거나 피싱 피해를 입었다면, 아래 번호로 즉시 신고해주세요.
- 지급정지 및 피해신고 :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1599-3333 연결 후 8번) 또는 경찰청 (182)
- 피해상담 및 환급금 환급안내 : 금융감독원 (1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