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이모티콘 Nov 17. 2022

카카오 임티연구소 리포트 vol.2

카카오 이모티콘 창작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카카오 임티연구소입니다. 

지난 리포트에서는 이모티콘 플러스에서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 수 있는 비밀 ‘키워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모티콘 플러스에서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통해 원하는 이모티콘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고, 같은 키워드 안에서도 표현 방법이 다양하다는 점! 기억하고 계시죠!


이모티콘을 만들 때 내가 만들고자 하는 이모티콘을 자주 쓰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지, 그 사람들은 주로 어떤 대화를 할지 생각해보셨나요? 지난 리포트에서 소개해드린 자주 사용되는 인기 키워드에 이어, 이번에는 연령대별 자주 쓰는 키워드가 어떻게 다른지 알려드릴게요.




연령대별로 자주 쓰는 키워드가 달라요


사용자가 좋아하는 이모티콘의 컨셉과 스타일은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에 따라, 또 누구와 대화를 나누냐에 따라 달라질 거예요. 이모티콘 플러스에서 자주 쓰는 키워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에는 연령대에 따라 선택하는 키워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으로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 외에 연령대별로 차별화된 키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10대들은 ‘야', ‘싸우자', ‘메롱', ‘정색'과 같이 또래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자주 쓰일만한 티격태격하면서도 장꾸미 넘치는 키워드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킹받아', ‘어쩌라고'에서는 신조어에 예민한 10대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킹받아'에는 ‘킹받드라슈’, ‘킹받누' 등, ‘어쩌라고'에는 ‘어쩔티비’, ‘어쩔어쩔요' 등 다양하게 변형한 텍스트로 구성된 이모티콘이 추천되니 참고해주세요.

10대가 자주 쓰는 이모티콘을 만들려면, 그들만의 유행어나 신조어를 미리 캐치하는 것이 좋겠죠?


20대는 친구, 연인, 부모님, 형제 자매 등 여러 관계 속에서 다양한 애정 표현과 ‘뿌앵’처럼 애교 섞인 귀여운 의태어 키워드도 자주 사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키워드 속에서 ‘갓생’ 트렌드와 더불어 핫플 맛집 도장 깨기에 진심인 20대 일상도 엿볼 수 있습니다.

20대가 자주 쓰는 이모티콘을 만들려면, 이들의 귀여운 말투나 관심사를 녹인 다양한 표현에 주목해보세요!


30대의 키워드에서는 프로직장인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회사 단톡방에서 자주 쓸법한 표현과 직장인의 애환을 느낄 수 있는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빼꼼', ‘꾸벅'과 같이 어려운 상대와의 어색한 상황에 대화를 말랑말랑하게 해주는 쿠션어 키워드를 사용하는 노련미도 돋보이네요!

30대가 자주 쓰는 이모티콘을 만들려면, 대화방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무거운 대화를 가볍고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는 키워드도 구상해보세요.


40대는 대화방의 감초 역할을 하는 리액션 왕이네요! 두루두루 쓰기 좋은 리액션 키워드를 자주 사용하고, 가족 간 애정 표현과 잔소리도 많이 합니다. ‘오졌다', ‘흥칫뿡' 같은 키워드로 젊은 감각도 놓치지 않아요. 바쁜 일상 속에서 ‘녹초’가 되기도 하지만, 혼자만의 시간이 소중하고 꽃이 좋은 40대의 힐링 포인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0대가 자주 쓰는 이모티콘을 만들려면, 의외로 젊은 세대의 트렌디한 키워드에도 반응한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50대가 되어야 행복해지는 걸까요? 5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행복 전도사처럼 ‘행복해', ‘좋은하루', ‘엄지척'과 같이 다양한 긍정 메시지를 자주 쓰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다른 연령대에 비해 계절과 날씨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점도 주목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모닝커피’, ‘나이스샷’, ‘등산' 키워드에서는 여유롭게 여가를 즐기는 50대만의 힐링 타임이 그려지네요.

50대 이상이 즐겨 쓰는 이모티콘을 만들려면, 보기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고려해보면 어떨까요?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사용할 사람들을 상상해보고, 

그들이 자주 쓰는 키워드로 메시지를 구상해보세요.


지금까지 연령대별 차별화된 키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각기 다른 키워드를 사용하는 데 연령대는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전부는 아닐 거에요. 

20대 여성을 예로 들면 가족 안에서는 귀염둥이 딸, 남자친구에게는 애교 많은 여친, 동갑내기 친구들끼리는 장난기 가득한 친구, 회사에서는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 동호회를 운영하는 단톡방 방장 등 수많은 관계, 상황 속에서 사용하는 키워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사용할 사람들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구상해보세요.



카카오 임티연구소가 이번에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창작자 여러분께 더 유용할 정보를 들고 다시 찾아올게요!



카카오 임티연구소 NEWS

카카오 임티연구소 리포트 vol.1
‘이모티콘 플러스’ 서비스 현황과, 같은 키워드 안에서도 감정표현의 방법이 다양하다는 점, 다시 한번 복습해볼까요?

카카오 이모티콘 공식 인스타그램
카카오 이모티콘 관련 다양한 이벤트와 따끈따끈한 소식을 전해드려요, 지금 바로 팔로우하고 소식 받아보세요!

인스타그램 #릴레이작가툰 "내가 이모티콘 작가가 된 이유” 
자발적으로 소중한 사연을 나눠주신 카카오 이모티콘 창작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어릴 적 꿈을 이루게 된 이야기부터 가장 가슴 떨리는 일을 하게 된 이야기까지! 더욱 다양한 '이모티콘 작가가 된 이유'를 만나보세요.

- 혹시라도 '크리스마스', '연말연초' 시즌 상품을 겨냥하고 있다면 11월 초까지 제안해주세요!


copyright © kakao emoticon. All rights reserve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