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라면 꼭 알아야할 알쏭달쏭 보험 이야기
안녕하세요. 카카오내비팀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하면 자동차보험은 당연히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알지만, 운전자보험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지, 자동차보험과 어떤 점이 다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두 보험의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자동차보험은 운전자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필수 보험입니다. 운전 중 타인에게 발생시키는 피해(대인, 대물)를 주로 보상합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해도 운전 중 사고에 대한 모든 피해와 책임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게 운전자보험입니다.
운전자 보험은 필수 보험은 아니지만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겪게 될 형사적 책임을 보상합니다. 보장 내역으로는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벌금/방어 비용, 교통사고 사망 보험금, 교통사고 치료비 등이 있습니다.
잠깐! 운전자보험은 의무가 아닌데 꼭 가입해야 할까요?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자동차보험과 달리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인터뷰 썰보따리 1) “자동차보험이 모든 손해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카카오내비로 탄 만큼 내는 운전자보험 사용자인 40대, A씨)
저는 자동차보험만으로 교통사고 관련 모든 보장을 받을 수 있을 줄 알았지만,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을 깨달은 순간이 있었어요.
제한 속도보다 20km를 초과한 과속 운전 중 교통사고를 낸 적이 있었는데요. 자동차보험으로 모든 비용이 보장될 줄 알았지만, 형사적 책임은 보장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형사적 책임에 따른 벌금과 합의금을 모두 자비로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이 날 이후로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았어요.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해 운전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손해를 보장해주지 않는 것을 알았어요. 안일하게 자동차보험만 믿고 과속 운전을 한 제 자신을 반성하며 운전자보험에 가입했어요.
인터뷰 썰보따리 2) “운전자보험은 보장이 많은 것보다 최대한 합리적으로 가입하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카카오내비로 탄 만큼 내는 운전자보험 사용자인 30대, B씨)
처음엔 자동차보험처럼 운전자보험도 비쌀 줄 알고 가입을 안 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요즘 민식이법, 교차로 우회전 단속 법규가 생긴 이후부터 운전자보험을 많이 강조하더라고요.
그래서 주변 지인들과 운전자보험에 대해 얘기해보니 비싼 돈을 주고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실제로 여러 보험사의 보장 내용을 알아보니 부담되지 않고 합리적으로 가입해 볼 수 있겠더라고요.
저의 연평균 운행거리 5,000km를 고려할 때 연간 15,000원 내외면 합리적인 운전자 보험료라는 점을 확인했어요.
운전자보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보장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꼭 살펴보세요.
교통사고처리지원금 (1억) / 변호사선임비용 (2천) / 벌금 (3천)
운전자보험, 합리적으로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자동차보험은 보장구조가 같고 보험료도 획일화되어 보험사 간 비교가 간단해요. 반면 운전자보험은 보장성 보험인만큼 가입자의 필요에 따라 굉장히 다양해서 복잡해요. 그중에서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은 꼭 필요합니다.
그러니, 3개 항목의 보장 금액이 큰 상품을 순수보장형으로 선택하여 보험료를 낮추는 편이 좋아요.
핵심 요약
✅ 자동차보험(필수 가입)과 운전자보험(선택 가입)은 각기 다른 보장을 제공합니다.
✅ 자동차보험은 민사적 책임을 보장하고, 운전자보험은 형사적 책임을 보장합니다.
✅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는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변호사 선임 비용, 벌금 보장을 확인해야 합니다.
언제나 노력하는 여러분의 운전 도우미, 카카오내비와 함께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