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벤처스 Jan 10. 2023

1월 2주차 카벤 디지털 헬스케어 뉴스

카카오벤처스 디지털헬스케어 뉴스_20230110

원격 진료 병원 Mercy Virtual Care Center가 외래 환자를 보는 방법

(feat. RPM=Remote Patient Monitoring



침상이 없는 병원의 모습을 상상해보신 적 있나요? 세계 최초로 원격 진료를 통해서만 운영되는 Mercy Virtual Care Center를 소개합니다. 이곳은 미국의 7개 주를 걸쳐 60만 명의 환자에게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대적으로 인력이 부족한 야간이나, 규모가 작은 병원을 대상으로 중환자실 또는 입원 환자 관리를 서포트하는 형태입니다.



Mercy Virtual 센터를 10년간 운영하고 있는 Mercy는 2015년도에 디지털 중심의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하는 작업에 착수한 바 있습니다. 복잡한 환경에 있는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원격 진료의 새로운 형태인, 원격 환자 모니터링 모델(RPM)을 구축한 것입니다. 오늘은 Mercy가 2015년도부터 추진한 원격 외래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1. 만성질환자들을 위한 원격진료 프로그램


Mercy의 vEngagement('v'는 virtual을 의미) 프로그램 이사인 Annie Bannister는 '우리의 원격 외래 프로그램은 복잡한 만성질환자를 관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환자들이 Mercy의 vEngagement 프로그램을 통해 원격 관리 대상에 등록되면 우리는 1차 진료에서부터 전문의가 필요한 순간까지 모든 치료의 여정을 함께 합니다. 환자들은 주로 심부전, COPD, 당뇨, 만성신부전 환자들이며 대부분의 환자들이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처음에 워싱턴에서 5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파일럿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이 환자들을 대상으로 더 높은 강도의 치료를 적용하고, 결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Yes'라고 말할 수 있기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몇 달만에 병원 이용률이 감소하고 환자 만족도가 98%에 달하며 진료 격차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가정용 생체 인식 모니터링, 일일 설문 조사, 의료진들의 실시간 접근성이 조기에 도입되면서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고강도의 포괄적인 개별 관리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Mercy의 원격관리팀은 만성질환자들이 집에서 스스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의료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즉, 기존 진료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합니다. 다만 가정에서의 원격 관리를 통해 돌봄을 받는 경우 갑자기 증상이 악화되어 응급 치료를 받는 위험을 감소할 수 있게 됩니다. 



2. Mercy의 새로운 제안


원격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첫 몇 년 동안 환자들의 입원 일수는 줄고 만족도는 치솟았습니다. "우리는 워싱턴에서 다른 지역사회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vEngagement를 확장하기 시작했고, 세인트 루이스(St. Louis)와 스프링필드(Springfield), 그리고 북서 아칸소(Arkansas)와 오클라호마(Oklahoma)로 갔습니다. 결과적으로 파일럿 프로그램의 성공과 함께, 확장의 목표는 이러한 개입을 통해 가능한 많은 고위험군 환자에게 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vEngagement 팀이 100명 이상으로 성장하자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 생산성을 활용해야 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환자가 증가하면서 의료인을 고용하는 데 한계를 느꼈고, 간호사와 고급 실무자의 부족으로 인해 성장률을 지속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2020년, 우리는 4개의 원격 진료 프로그램을 Myia Health(집에 의료 기기 및 서비스를 배달하는 원격 의료 플랫폼)의 클라우드 기반 RPM 플랫폼으로 전환하였고, 덕분에 추가 고용 없이 더 많은 환자에게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3. Myia Health를 이용한 4가지 환자 모니터링 전략 


Myia Health는 Mercy Virtual 환자에게 태블릿이 포함된 RPM 키트를 제공하여 바이탈을 모니터링하고 원격진료팀과 통화, 문자, 혹은 비디오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응급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rescue kit'를 미리 보내고, 필요 시 원격으로 지침 하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구조 키트는 병원에 가기 어려운 공휴일이나 야간에 유용합니다.  


Mercy Virtual은 Myia의 플랫폼을 활용해 4가지 원격 환자 모니터 프로그램 전략을 구현했습니다.


"첫째로, 환자 집단을 위험에 따라 계층화합니다. 이 전략은 환자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적시에 적절한 치료 강도를 모든 환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Myia Health는 머신러닝 모델을 통해 환자들의 위험을 예측함으로써 모니터링 빈도를 매주/2주/한달 간격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둘째로, 비동기 메신저(즉시 답장이 오지 않을 것이 전제된 상태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e.g. 온라인 메신저)를 활용합니다. 환자들은 전화와 비디오 같이 즉각적인 방법을 먼저 떠오르지만, 사실 이러한 방식이 치료 과정에 가장 빠르고 편리한 방법은 아닙니다. Myia Health는 환자들을 위한 아주 바람직한 "Closed-loop"를 약속했습니다. Closed-loop는 치료팀 구성원이 환자가 의도된 메세지를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임상의들에게 모든 중요한 메세지가 환자에게 수신될 걸 알게 하는 메세징 시스템을 신뢰할 수 있는 '안전성'을 제공하고 적절한 시점에 치료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불필요한 알람 횟수를 감소시킵니다. 허위 경보의 양을 줄일 방법이 필요했는데, Myia Health는 임상의가 불필요한 경고에 방해받지 않도록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관리해야 하는 환자에 초점을 맞춥니다. 알람이 울린 후 '필요한 알람이었나요?'를 묻고 반영하는 것만으로도 전체 알람의 23%가 감소하였습니다."


"넷째로, panel view를 구현한 것입니다. Myia Health는 임상의가 팀 전체의 작업 우선순위를 검토하거나 할당된 환자만 검토할 수 있는 팀 페이지 뷰를 만들었습니다. 이 뷰는 의료진이 언제든지 환자를 우선 순위 환자 목록에 추가하고, 경고가 아닌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감시 목록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들이 관심을 갖는 모든 환자들의 목록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한 것은 시간 절약 뿐만 아니라 제공되는 치료의 질과 안전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Myia Health 플랫폼은 API를 통해 Mercy의 Epic EHR에 통합 가능했습니다. 



4. vEngagement 프로그램의 성과 


Mercy Virtual의 vEngagement 프로그램은 '15년도 5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초기 파일럿에서 시작하여 현재까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 10월을 기준으로 4,474명의 환자가 등록되어 관리를 받고 있으며, 대기 중인 환자는 207명입니다. 이중 60.5%는 70세 ~ 89세 사이이고, 84%는 60~89세 사이입니다. 


풀타입 작업자의 근무 시간을 늘리지 않고도 관리 역량이 2배가 됐습니다. 처음 직원들이 해결하고자했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팀원을 추가하지 않고 관리할 수 있는 환자의 수를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Myia의 RPM 기술을 통해 작업 시간을 추가하지 않고도 관리하는 환자의 수를 두 배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환자 대비 총 운영비 비용이 1인당 월별(per-member per-month) 750달러 이상에서 300달러 미만으로 절감되었습니다.


NPS 환자 만족도 점수 86점을 얻었습니다. 단편적인 치료 과정에서 증상을 제대로 관리받지 못해 힘들어했던 만성질환자들은 원격모니터링에 등록함으로써 만족도가 상승했다고 말합니다.  


수년에 걸친 프로그램 평가 결과, 입원의 비율이 5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Mercy가 가장 신경쓰는 지표 중 하나인데, 가정에서의 건강한 일수를 늘리고 병원 이용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성심부전으로 한번 입원할 때의 비용은 평균 14,000달러나 되는 걸 감안하면 입원 비율이 감소하는 것의 중요성이 체감됩니다. 



5. 결론 


Mercy의 공중 보건 수석 부사장인 Helton 박사는 '무엇보다도, 우리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를 최적화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둘째로, 우리의 기술 투자는 모두 비용 회피와 측정 가능한 절감을 증명하는 지속 가능한 솔루션이어야 합니다. 특히 Mercy는 가치 기반 상환 모델의 관점에서 위험 곡선을 높이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RPM을 지속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우리의 재정적 정당성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그는 '우리는 환자들에게 (우리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있어 장벽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이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Mercy Health ACO(Accountable Care Organization, 여러 종류의 의료기관이 협력하여 의료비를 절악하면 인센티비를 받는 시스템)에 참여한 것에서 비롯됩니다. 또한 (인두제로 운영되어 병원이 의료비를 절감할 유인이 있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이런 인센티브 구조를 통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지속가능하도록 유영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KV's Note)  Mercer Virtual care center는 원격진료의 최전선을 대변하는 병원으로 자주 언급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시스템이 가능한 의료 시스템입니다. ACO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와 같은 지불방식이 있기 때문에 이런 병원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Mercy의 RPM 프로그램이 생겨난 지 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관리 환자 수는 5,000 여명에 그칩니다. 그만큼 기술 기반 의료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 뉴스 원본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참조)

https://www.healthcareitnews.com/news/mercy-virtual-care-center-deep-dive-virtual-hospital




#디지털헬스케어레터 #디지털헬스케어 #카카오벤처스 #김치원 #정주연 #원격진료 














                    


매거진의 이전글 1월 1주차 카벤 디지털 헬스케어 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