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 뷰를 시작하는
가장 간단한 안내서

퀵 스타트 가이드 for 카카오 뷰 에디터Z

그래서 카카오 뷰를 어떻게 시작하면 되냐구요? 

예비 뷰 에디터Z 여러분, 지금부터 안내드리는 3가지 포인트만 기억하세요. 그 어떤 서비스보다 간단하게 시작 할 수 있습니다. 





POINT 01

뷰는 큐레이션이다


카카오 뷰는 카카오톡에서 다양한 시선으로 큐레이션 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콘텐츠에 대한 나만의 취향과 관점이 있다면 누구나 ‘뷰 에디터’가 되어 콘텐츠를 발행하고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 기특한 서비스인데요. 매일 봐도 재밌는 이야기부터, 말랑말랑한 경제와 시사 이야기까지 분야와 주제에 제한 없이, 같은 주제라도 색다른 관점으로 세상의 모든이야기를 다양한 시선으로 즐겨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의 찐장점은 이 뿐만이 아닙니다. 차곡차곡 모아진 콘텐츠는 수익으로 연결할 수도 있고 또 5천만 유저들이 오가는 카카오톡 안에서 나를 응원하는 구독자들을 모아 커뮤니티를 형성해볼 수도 있습니다. 

어딜가든 비슷한 콘텐츠,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쳐있었다면 뷰 서비스에서 깊고도 새로운 콘텐츠를 경험해보세요.





POINT 02

카카오 뷰를 시작하는 첫 걸음, 채널 만들기


카카오톡을 사용하신다면 ‘채널’은 한번쯤 이용해보셨을 거에요. 내가 구매한 쇼핑몰의 알림톡, 내가 친구추가하고 있는 다양한 곳들의 공지사항 톡메시지 등 이러한 메시지들을 보내주는 주체가 바로 채널인데요. 이 채널은 카카오톡에서 창작은 물론 수천만의 구독자를 만날 수 있는 중심이 됩니다. 



#내 채널 만들기

카카오 뷰를 시작하려면 우선 채널 개설이 필요합니다. 이 채널이 앞으로 운영할 큐레이션 보드의 대표 프로필이 되는 것이죠.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로그인하고,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채널 개설은 보드를 발행하고 운영하는 곳인 ‘창작센터’에서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로그인하고,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창작센터에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카카오계정 회원가입하기]

❷ 로그인 후 창작센터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내 채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내 채널을 대표할 수 있는 채널 이름과 프로필 이미지를 설정하고, 아이디와 소개글을 작성하세요.

내 채널의 개성을 잘 나타내 줄 프로필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앞으로 운영할 큐레이션 보드의 성격에 맞는 프로필 정보로 세팅하면 더 좋겠지요.

❶ 프로필 사진을 등록합니다.
  - 일반적으로 정확한 
프로필 사진이 포함된 채널이 더 많은 친구 수와 방문 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❷ 채널 이름은 20자 이내의 한글, 영어, 숫자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이름의 변경은 1회만 가능합니다.

  - 채널 홈에 노출되는 이름이므로 콘텐츠의 컨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름으로 입력해주세요.

  - 컨셉이나 브랜드와 동떨어진 이름은 추후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비즈니스 채널' 전환의 심사 단계에서 반려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❸ 채널 아이디는 15자 이내의 한글, 영문 소문자, 숫자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아이디는 중복이 불가한 고유값으로 추후 변경이 불가하니 신중히 설정해주세요.

 채널 홈탭 설정하기 내 채널이 속할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채널을 '공개'로 설정해주세요. 



★채널 설정 체크리스트

'내 채널의 첫인상' 역할을 하는 채널 홈! 4가지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01 채널 검색 허용하기

채널과 보드 모두 ‘공개’ 상태여야만 카카오톡에서 검색이 가능해지고 내 보드가 뷰탭에 노출됩니다.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옵션 설정 > 검색 허용 ON


02 기본 탭을 보드 탭으로 설정

내 채널에 방문했을 때 발행한 보드들이 우선적으로 보여집니다. 또 창작센터로도 바로 진입할 수 있죠.

PC)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탭 설정 > 탭 추가 메뉴

MO) 채널 홈 > 채널 관리 > 탭 설정 > 기본 탭 설정


03 홈 탭 꾸미기

내 채널에서 보여질 정보들 중 어떤 항목들을 보여줄 지 ON/OFF 할 수 있습니다. 

PC)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홈 탭 카드 설정

MO) 채널 홈 > 채널 관리 > 탭 설정 > 홈 탭 카드 설정


04 웰컴 메시지 작성하기

카카오톡에서 채널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받는 메시지, 한 번쯤은 받아보셨죠? 

어떤 인사말을 건네는지에 따라 첫인상이 달라지듯이, 내 채널의 성격과 브랜딩에 맞게 웰컴 메시지를 설정해보세요. 텍스트 메시지 안에 이미지도 넣을 수 있습니다.

채널 관리자센터> [메시지 > 웰컴 메시지] 메뉴

※ 웰컴 메시지는 야간에도 발송될 수 있어, 광고성 내용이 포함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이 부분 꼭 주의해주세요!



자, 이제 채널을 만들고 기본 정보를 세팅했다면 카카오 뷰를 시작할 거의 모든 준비가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 다음은 만든 채널을 가지고 창작센터에서 본격적으로 보드를 발행해볼 차례입니다. 





POINT 03

창작센터에서 보드 발행하기


다음은 콘텐츠를 모아 보드를 발행해 볼 차례입니다. 우선 큐레이션과 보드가 어떤 것인지 이해를 먼저 해볼께요.



#보드 이해하기

카카오 뷰는 '자신만의 관점’이 중요한 서비스라고 소개드렸는데요. 때문에 관점에 맞는 콘텐츠를 모으는 큐레이션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큐레이션이라는 창작 활동을 통해 여러 콘텐츠를 모아보고, 이렇게 모아진 결과물이 바로 '보드'인 것이죠. '보드'는 내가 생각하는 주제와 관점에 따라 여러 형태의 콘텐츠를 모아서 발행하는 새로운 창작단위입니다. 보드에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제약없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담을 수 있어요.



뷰 에디터는..

'보드'를 통해 다양한 소스의 콘텐츠와 카카오톡의 편리한 기능을 담아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 소비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사용자(독자)는..

'보드'를 통해서비스 단위로 쪼개진 콘텐츠를 맥락 없이 소비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주제를 담은 콘텐츠를 알차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보드 발행하기

카카오 뷰에서 가장 중요한 '큐레이션'과 '보드'에 대한 파악이 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카카오 뷰에서 직접 보드를 발행해볼 차례입니다. 보드 발행은 아래 3스텝으로 진행됩니다. 



STEP 1. 새 보드 만들기

왼쪽의 [보드] 메뉴에서 새 보드를 생성합니다. 

발행할 주제에 맞게 제목과 소개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내용이나 단어보다는 보드에 담긴 콘텐츠를 좀더 흥미롭게 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본다면 좀더 매력적인 보드로 보일 수 있겠죠?

채널을 만들었다면, 이제 보드를 발행할 시간입니다.



STEP 2. 콘텐츠 담기

이제 보드에 담을 콘텐츠들을 모아보세요. 

만약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들 -브런치, 콘텐츠뷰, 티스토리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 ‘연동하기' 기능을 통해 편리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같은 카카오 이외의 서비스도 가능하고요. 담고 싶은 콘텐츠의 개별 url 주소로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채널 마스터의 계정으로 활동하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해보세요.


카카오 이외의 서비스도 손쉽게 연동 가능합니다.
내 관점을 담기에 가장 적합한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보드에 담을 콘텐츠가 모아졌다면 적절한 템플릿을 선택하여 콘텐츠를 배치합니다. 내 관점의 콘텐츠를 하나 둘 모아 담아보면 어느새 보드가 완성됩니다. 



수많은 사용자들과의 소통을 돕는 카카오톡 기능인 오픈채팅과 톡캘린더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내 취향을 닮은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싶다면? 오픈채팅과 톡캘린더 기능을 더해보세요. 수많은 사용자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오픈채팅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고 또 캘린더 알림을 통해 중요한 일정을 푸시할 수 있습니다. 

 



STEP 3. 보드 발행하기

콘텐츠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발행 버튼을 눌러 나의 보드를 선보일 차례입니다! 

발행은 [임시 저장]을 눌러 나중에 발행할 수도 있고 [발행하기]를 눌러 바로 카카오톡 뷰탭에 내 보드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발행 전 체크리스트

마지막으로 내 보드가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보드 발행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알려드려요. 

 ▶︎보드 발행 체크리스트◀.  

➀ 채널과 보드의 공개 여부를 설정하세요.

채널과 보드 상태가 모두 ‘공개’ 여야만 카카오톡 뷰탭과 채널 홈에 내가 발행한 보드가 보이게 됩니다. ‘비공개’ 시 어디에도 내 보드가 노출되지 않으니, 반드시 공개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➁ 보드 발행 시점을 선택하세요.

현재 시각으로 즉시 발행하거나, 내가 원하는 시간으로 보드 발행을 예약할 수 있어요. 


➂ 내 보드에 맞는 카테고리를 입력하세요

보드 카테고리는 카카오톡 사용자가 보드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드에 맞는 정확한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카테고리별 인기 콘텐츠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요. 


➃ 경제적 지원을 받은 보드는 '안내 문구'를 꼭! 체크해주세요. 

광고주를 비롯한 제삼자로부터 간접 광고, 스폰서십, 보증 광고와 같은 유료 프로모션 (모든 형태의 경제적 대가 일체)을 제공받았다면, 꼭! 해당 문구를 체크해주세요. 경제적 대가성 보드 안내 대상임에도 표기 설정하지 않은 보드는 서비스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과 관련 법령에 따라 보드 혹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제 가이드를 토대로 뷰 에디터가 되어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자, 뷰 에디터에 지원할 준비가 완료되셨나요? 


'카카오 뷰 에디터Z 지원하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카카오 뷰 창작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