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로하 Sep 06. 2016

미국 중고차 구매? 렌트? 리스?

난 딱 9개월 동안만 필요한데..

다 쓰고 나니, 생각했던 것 보다 글이 엄청 길게 늘어졌다. "누구나 할 수 있다! 중고차 뽀개기!" 식의 머리 비우고 따라할 수 있는 가이드가 아닌 컨셉전달 차원에서 접근한 서술 스타일이다. 조금 지겨울 수 있으니 미리 참고하자.



미국은 무척 넓다. 이것은 여러가지를 의미하지만, 자동차의 존재 가치가 우리와 조금 다르다는 측면에서 더 크게 다가온다. 미국 내, 특히 대중교통망이 아주 잘 깔려있지 않는 중소 이하 도시에서 자동차란 존재는 신발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곳에서 차가 없으면 외출이 매우 어렵다. 물론 신발없이 맨발로 걸을 수도 있다는 주장을 할 수 있듯이 차가 없어도 뭐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닐 수는 있다.


1) 걷거나  2) 자전거를 타거나  3) 대중교통을 타거나 (있다면..)  4) UBER 또는 LYFT를 부르거나 등등.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진심으로 꽤나 번거롭다.


그래서 차가 필요하다. 모두가 공감하는 사실을 두말해서 무엇하겠나.


그래서 나도 MBA 공부를 위해 미국에 도착마자 당연히 자동차를 구입했다. (이 말은 내가 시골에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장기 미국 체류라는 경험은 나와 같은 월급쟁이 직장인에게 절대 자주 오는 기회가 아니기에, 무리를 해서라도 갖고싶고 타고싶은 차를 고르고 싶었다. 미국에서만 가능한! 혹은 이 기간동안만 경험할 수 있는…!!

H2Hummer, Pick-up truck, Convertible 등 굉장히 많은 옵션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결과적으로는 Tesla Model S를 구매하게 되었다. 그후 1년간 정말 정말 잘 타다가 ‘16년 5월경 여름 방학이 시작되며 과감히 팔았다. Tesla 관련해서는 다른 기회를 통해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다. 할말이 많다.


방학을 잘 보내고 다시 학기를 시작하는 지금, 차가 없는 난 다시 차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자, 나에겐 한국으로 돌아가기까지 약 9개월이란 시간이 남았다. 짧지도 길지도 않은 기간이다. 과연 어떻게 차를 구매해야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을까..  




약 한달간의 리서치와 고민을 통해 알게된 내용을 바탕으로 단/중기 중고차량 운용을 위한 최적안이 무엇인지 가볍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각자 상황에 따른 개인차는 분명히 있겠지만 어떻게든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고민할 수 있는 옵션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중고차 구매

둘째. 장기 렌탈

셋째. 리스 승계


1번이 대부분의 유학생이 선택하는 방법이다. 관련한 정보가 인터넷에 많기도 하고 의외로 차근차근 진행하면 생각보다 과정이 어렵지 않아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나는 9개월동안만 차가 필요하다. 이 조건이 위 세가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다.



1. 중고차 구매 


보통 어학연수생은 대도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활용에 문제가 없어, 차량 구입의 case가 많지 않다. 유학생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최소 2년이상 머무르는 것이 보통이기에 일반적으로 1. 중고차 구매를 차량 확보 방법으로 선택한다. 중고차 구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차량 가치에 대한 "감가상각"이다. "나중에 팔 때 과연 얼마나 가격이 떨어질까.." - 절대 손해보기는 싫다.


미국에는 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있다. 바로 Kelly Blue Book (http://www.kbb.com/)이라는 것이다. 꼭 기억하자. 중고차의 가치를 나름 공신력있게 매겨주는 웹사이트다. 차량의 정보를 입력하면 그 차의 가치를 책정해준다. 신기한 것은 책정된 가격을 바탕으로 Dealership에 팔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이야기 하자면, KBB를 통해 나중에 내가 팔 때의 차 가격을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일반적 중고차 구매와 관련된 내용은 인터넷에 넘쳐나므로 구매 정보는 생략한다.


간단한 상황을 가장하여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안전하게 움직이기만 하는 SUV가 필요하고 예산을 $10,000로 세팅한다고 쳐보자. CARMAX (https://www.carmax.com)에서 조건을 걸어 검색하니 우리에게 익숙한 2007년 Santafe GLS가 $8,998로 검색되어 나온다.


https://www.carmax.com/cars/hyundai/santa-fe/2007/13485272


자 여기서 이 차의 내년 re-sell 가격을 대충 가늠해보고자 한다. 위에서 말한 KBB (http://www.kbb.com)에 있는 Check My Car's Value에 들어가서 차량의 정보를 입력해보자. 나는 9개월을 탈 예정이니 월 1,000 마일 정도 주행을 예상하여 9,000 mile을 더하여 Mileage를 넣어보도록 하겠다. Instant Cash Offer를 클릭하여 필요한 정보를 다 입력하고 나면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https://www.kbb.com/instant-cash-offer/offer.xhtml?optIn=sell


정리해보면 대략 $8,998에 사서 $3,372 정도에 팔 수 있으니 대락 $5,500 손해가 나는 셈이다. (물론 약간 더 비싸게 팔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도 하다.)  이제 남은 건 판단의 문제이다. 9개월에 차량값에만 $5,500을 투자하겠느냐...

난 싫다. 아까워서 못하겠다.



2. 장기 렌탈


다른 옵션중 하나인 장기렌탈.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가장 비싼 옵션이다. 그래서 좀 알아보다가 금방 접었다. 게다가 소도시로 갈 수록 Local 업체 수가 적기 때문에 경쟁이 없어 네고도 잘 되지 않는다. (일단 소도시에는 장기렌탈을 제공하는 Local 업체가 거의 없다.) 그리고 렌트카 점유율 1위 Enterprise에 전화와 이메일로 문의한 결과와 인터넷을 통해 비교검색을 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월 최소 $650 은 주어야 Toyota Corolla 정도를 탈 수 있다는 사실이다. 9개월이면 $5,850이다. 물론 렌트의 경우 보험비를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래도 아깝다. (아래 이미지의 좌측 하단을 보자. 차종 변화에 따른 어마무시한 가격 증가가 보이는가..)

난 싫다. 아까워서 못하겠다.


 https://www.kayak.com/cars/RDU-a18229/2016-09-17/2017-05-16

      


3. 리스 승계


사실 이 리스 승계 때문에 글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 나에게 이 옵션을 알려줬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기에.. 원래 두괄식으로 해야 보기도 편할건데, 나의 생각의 흐름대로.. 그리고 시간의 흐름대로 적다보니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한 리스 승계가 가장 뒤로 오게 되었다. 리스 승계의 경우, 나도 현재 마음에 드는 물건을 아직 찾지 못하여 아직 진행중이라 할 수 있다. 결론을 보지 못한 상황에서 성급할 수 있으나, 지금까지 진행하며 확인된 정보도 충분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 공유하려 한다.


결론적으로 단/중기 이용자에게 상당히 매력적이다!


신규 차량 구매를 위해 리스계약을 하게 되면 짧게는 2년에서 길게 5년 정도까지의 조건으로의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그 기간과 Down Payment에 따라 월 리스료가 달라지게 된다. 다시 말해, 리스 기간이 짧고 Down Payment가 적을수록 월 리스 비용은 올라간다. 그럼 단/중기 이용자에게 어떻게 리스가 도움이 되느냐!


본인이 사용하고픈 기간만큼의 리스기간이 남은 차를 리스승계 받아, 해당 기간만큼 운용을 한 후 반납을 하면 된다! 이 기간이 단/중기일 경우, 중고차 buy & sell 의 가격차이보다, 그리고 장기렌트비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다!!  (조금 뒤에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그렇다면 리스승계를 어디서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나도 처음에 이게 가장 큰 문제였다. 리스승계의 영어 단어를 몰라서 검색 자체를 해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결국 노력 부족이었던 것이었고.. 구글링 열심히 하다보니 "Lease takeover"로 검색하면 상당한 정보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 리서치 과정은 뒤로 하고!  


미국에서 리스승계를 중계하는 온라인 업체는 크게 2군데가 있다.

- SwapALease  (http://www.swapalease.com/)

- LeaseTrader (http://www.leasetrader.com/)

마켓쉐어와 중계물건 건수를 바탕으로 살펴본 개인적인 의견으로 업체 사이즈는 1강 1중 정도로 판단된다. 등록된 물건은 SwapALease에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사실 나는 가입도 SwapALease로 했고, 현재 진행중인 곳도 SwapALease 이다. 자연스럽게 SwapALease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겠다.


리스 승계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원하는 차종이나 내가 내고자 하는 월 리스료에 대한 기준을 갖고 시작 해야한다. "차 사이즈는Compact 급이면 상관없다" 라던가, "월 $300까지는 낼 용의가 있다" 라던지. 앞에서 언급했던 중고차구매($5,500)와 장기렌트($5,850)의 손해금액을 따져보면 어느정도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의 경우 "느낌상" , 남은 9개월동안 $3,000의 손해는 감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준으로 시작했다. $3,000을 내가 앞으로 탈 기긴인 9개월로 나누면 부담할 수 있는 월 리스료가 약 $330 정도 나온다. 자, 이렇게 계산이 됐다면 이 금액이 기준금액이 된다. 이제 그 금액의 차를 찾아보자.


http://www.swapalease.com/에 들어가 우측상단의 Search Listings를 클릭하면 조건 검색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내 조건인 월 $330 정도와 남은 리스기간 9개월 미만을 Filter로 해서 검색해 보겠다. 그리고 적당한 물건을 찾아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2015년 연식의 거의 새차를 월 $283 만 내면 8-9개월간 탈 수 있다. 총 예상비용는 $2,547 이다. 일반 중고차 거래와 장기렌트에 비교해 이렇게 기분이 좋은 수가 없다.


http://www.swapalease.com/lease/details/2015-Ford-Fusion.aspx?salid=996096


물론 주의사항이 있다!


>> 구매자는 650-680점 이상 정도의 Credit Score만 있으면 된다.

   : SwapALease 담당자와 통화했을 때, 시민권이나 영주권은 없어도 된다고 하긴 했으나 실제 approval process를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100% 확신은 아직 없다. 미국 특성상 해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것들이 간혹 있다.


>> 리스 계약업체(차량 제조사 / dealership)에 따라 명의이전금액(lease transfer fee)이 다르다.

   : 예를 들어 Ford는 수수료가 없지만 Cadilac은 $600 정도 한다고 한다. 추가비용이니만큼 잘 확인해야한다.


>> 다른 주의 차를 구매하게 될 경우 Shipping Fee가 필요하다.

   : 지난번 구매시 캘리포니아에 있는 Tesla를 골랐았는데 배송시킬 때 $2,000 정도 지불했던 기억이 있다. 당연히 멀수록 안좋다. 가까운 곳을 찾는 것이 이득이다.


>> 리스승계가 되고 나면 차를 반납할 때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

   : 그래서 리스 계약서와 차량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나중에 반납시 차에 문제가 있을 경우 추가 비용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나에게서 나간다. 차량 상태는 Full Inspection (약 $100 소요)을 요청하여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 보다는 최종 결정하기 전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것이 보험차원에서 좋다.




아직 최종 구매 확정 process를 진행하지 않아 결론까진 낼 수는 없지만 리스 승계가 분명히 고려해봄직한 좋은 옵션인 것은 확실하다. 개인적으로 싼가격의 오래된 차는 안전상의 걱정이 가장 앞서기 때문에 리스 승계를 통한 최신 차량 구매시, 안정성에 점수를 더 줄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리스 승계를 소개하며 나름 굿딜을 제안하는 느낌이긴 하지만,

차량 구매시 각자의 상황에서 정보를 잘 확보하여합리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올바른 선택을 하시길 기원한다.


리스 승계를 통한 차량 구매가 완료되면 본 글에 대한 update를 잊지않고 하도록 하겠다.

 


#미국중고차 #미국렌트 #미국리스 #중고차 #렌트 #리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