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록 생활자 Apr 19. 2017

여름 방학 한글 교실

기다려도 오지 않는 죽음 대신에
새싹처럼 돋아나는 봄처럼
삶을 돋아나게 하고 싶어
할머니라고 불리던 여자는 글을 배웠다

자신의 어린 손녀에게
그거 이제 배워서 머한다꼬
그런 소리를 하면서도
뒤늦게 글을 배우고
노인 대학도 다녔던 그녀는

나의 할머니.

새로운 세계가 열릴 것이라고,
살기가 훨씬 수월해질 것이라고
가나다라마바사를 가르쳤다.

부끄러워 하는 할머니에게
손녀는 끝없이 아자차카타파하를 말하면서
또 말했다.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에요.
배우려고 하지 않는 것이 부끄러운 거예요.

방학이 끝나갈 무렵, 어쩐지 한글 교실을 열었던 손녀는 점점
가르치는 일에 시들시들해졌지만
할머니의 눈빛만은 계속 빛났다.

땀을 뻘뻘 흘리며
선풍기를 틀어놓고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쓰는 공책에
반듯하게 자신의 이름 석자를 꾹꾹 눌러 쓸 줄 알게 되었을 때
그녀는 뛸 듯이 기뻐했다.

수학 여행 때 준 용돈으로 겨우 빗이나 부채 따위를 사오는 손녀가 준 선물을
아낀다고 쓰지도 못했던 그녀.

어여쁘고 고운  우리 할머니에게
나는 말하지 못했다.

어쩌면 스스로를 까막눈이라 말하던 당신에게서 내가 더 많이 배웠다고.
나는 당신을 모르는, 까막눈.
당신의 사랑을 어림짐작도 하지 못했던 바보 까막눈이었다고.

언젠가 당신은 내게 말했었다.
그때 한글 가르쳐준 거 고맙다고.
당신은 내게 두고 두고 고마워했다.

나는 말하지 못했다.
입버릇처럼 말했던 당신의 죽음 대신에
나는 당신의 공책 위에 삶이라는 글자를 새겨넣고 싶었다고.

나의 할머니.
한글 교실은 닫혔고
당신의 삶도 닫혔지만
나는 그해 여름 방학 때
빛나던 당신의 눈을 기억한다.
내가 산 귀신이라고, 나를 왜 안 데려가느냐고 입버릇처럼 오래 사는 것을 부끄러워했던 당신이지만
나는 당신이 오래 내 곁에 있어줘서 좋았다고
끝내 말하지 못했다.

나의 할머니, 당신에게
나는 끝까지 까막눈이었다.


이전 03화 피크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