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통한 이러닝

진북 이러닝

[진북 이러닝 #1]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통한 이러닝(e-Learning, 온라인학습)이란 어떤 것일까?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우한폐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감염병 공포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과 가까이 있는 한국에서는 지역감염으로 인한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자 감염병 예방을 위해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습니다. 아울러 전국 모든 유초중고 학교의 개학을 일주일 연기하고, 학원의 휴원과 등원 중지를 권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추후 감염증 확산 상황에 따라 휴학과 휴원 기간이 연장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사회재난 속에서도 교육 공백 및 학습 결손을 걱정하는 분들이 홈스쿨링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기사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기사를 보며 한국인에게는 전쟁이나 천재지변 상황 속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았던 분들의 뜨거운 교육열이 살아 숨 쉬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사태가 하루 빨리 끝나기를 기도하면서도 집에서 놀기만 하는 아이들의 교육 문제를 걱정하게 되는 게 부모 심정인가 보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이러닝(e-Learning, 온라인학습)으로 가정교육을 해야 하는 유초등 학부모님들에게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접목한 이러닝 활용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재난 속에서 탄생한 이러닝 활용 프로그램이지만 특수한 상황을 넘어 다양한 이유로 이러닝을 활용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선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통한 이러닝(e-Learning, 온라인학습)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러닝(e-Learning)이란 ‘electronic learning(전자학습/電子學習)’의 줄임말로써 전기선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학습 매체나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매개체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하며, 온라인학습이나 사이버교육, 인터넷강의와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이러닝의 장점은 교육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검증된 최고의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전체나 특정 부분을 반복할 수 있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어서 학습 효율을 높다는 점입니다. 이러닝의 단점은 교사와 학생 간의 면대면 교육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다른 것들에 신경쓰느라 산만해지기 쉬우며, 궁금하거나 어려운 것들을 바로 해결하기가 어렵고, 스스로 학습이 잘 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질 확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러닝의 장점은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하려면 최근 교육 현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하브루타와 메타인지’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브루타(havruta)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답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유대인들의 공부법’을 의미합니다. 좀 더 쉽게 풀이하면 짝 토론, 얘기하면서 공부하는 방법, 말하는 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인지 과정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 자신의 학습방법을 스스로 모니터링 하는 능력,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가 잘 되려면 생각이 있어야 하고, 메타인지가 잘 되기 위해서도 생각이 중요합니다. 즉, 하브루타와 메타인지의 핵심은 생각입니다. 하브루타는 표현된 생각이고, 메타인지는 표현전 생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법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하브루타는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등 두 사람 이상이 짝을 짓거나 그룹으로 얘기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에피소드 기억(경험 기억)을 활용한 학습 효과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메타인지는 공부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생각을 유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구분과 반복(누적복습)을 활용한 학습성과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잘 활용하면 자연스러운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통한 이러닝(e-Learning, 온라인학습)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통한 온라인학습에 잘 맞는 콘텐츠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로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이러닝
#e-Learning
#온라인학습
#에듀테크
#Edu-Tech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