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ainertalknet Apr 08. 2022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의 군면제

군면제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의 군면제



BTS나 스포츠 스타처럼 국제적으로 한국을 알리거나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었다는 이유로 이들을 군 복무에서 배제하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이들을 면제 시키자는 말이 종종 나옵니다. 이에 동조하는 국민들의 의견도 꽤 보이구요.



반대로, 국제적으로 한국을 알리는 사람들이 아닌 청년들은 머리가 팽팽 도는 20대를 바쳐, 소중한 2년 동안 국가를 위해 의무를 지는 것이 당연한 말인지 궁금하네요. 유명인들이 실질적으로 국가 경제나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 지는 잘 모르겠으나, 그들의 재능과 기여만이 국가와 사회에 보탬이 되니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은 납득하기 어렵네요.



축구 신이 되고 싶다는 남자 아이들이나, 세상에 없는 이상한 표정을 지으며 사진을 찍는 여자 아이들의 표정을 보면 플라톤 <국가>에서 어린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서 노래 가사마저도 신경 썼던 소크라테스의 모습도 떠오릅니다.



정치인이든 유명인이든, 숭배하지 않고 옆집 이웃처럼 생각하는 것은 더 이상 불가능한 일이 되어버린건가요? 제가 독일에 있을 때, 윗집에 시장이 살았습니다. 소탈하게 한 지역의 시민처럼 생활하던 그분의 모습이 기억에 선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생활축구팀 게겐프레싱 훈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