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을 만들기 위해 다른 이들을 통합하고 완전화 하는 감독이 있다. 이는 숫자, 테블렛 혹은 알고리즘을 통해 밝힐수 없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당신은 경기에서 소외되고 게임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나는 오직 경기 당일에 감독으로서의 역할이 인식된다고 확신한다.
인공지능이란 없고, 기술자의 눈이 중요하다. 1월에 그들은 벤치에 테블렛을 던질 것이다. 그렇다면 진짜 축구를 볼수 있을 것이다. 코치는 무엇을 하는가? 내가 보았던 것에 기반하여 한 문장으로 요약하겠다. 축구는 우주가 아니라 필드이다. 그들의 전자장비는 거짓말을 한다. 당신은 일요일에 무엇을 하는지 아는 감독이 필요하다. 그 날에 기술자가 필요하다.
디디에 데샹 감독은 프랑스 월드컵 소집 명단을 두고 "나는 프랑스에서 축구를 가장 잘하는 선수들만을 뽑은것이 아니다" 라고 말하고 우승을 차지했다.
1978년 Sorrentino와 Sheppard가 수영선수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순응적인(approval orientierd) 유형의 선수들은 팀 릴레이 시합을 할때 기록이 높았고 비순응적인(rejection threatened) 유형의 선수들은 단독으로 시합을 할때 기록이 더욱 높았다.
해당 연구결과를 통해 수영기록이 가장 빠른 네명으로 팀을 구성하는 것만이 최고의 기록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유추 할수있다.
데샹 감독은 우수한 개인보다 팀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법을 고안했다.
축돌이 : 김기현
UEFA B-Lizenz / DFB B-Lizenz 유럽축구연맹 / 독일축구협회 B 라이센스 지도자 자격증 보유
koreaemile@gmail.com
www.trainertal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