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yung Hoon Kang Sep 02. 2016

우리가 접할수 있는 재테크수단들

우리가 접할수 있는 재테크수단들

(은행,주식,부동산) 비교 

안녕하세요 강차장입니다.

글을 적다보니 "투자" 라는 큰틀에 대해서 생각하게됐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투자 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드나요?

저는 은행권,주식,부동산 이렇게 3가지가 떠오르더라고요.

그럼 과연 지금까지 어떠한방법들로 투자를 해왔는지 적어보겠습니다. 

1.은행 

 은행은 예금을 받아 그 돈을 자금으로 하여 대출, 어음 거래, 증권의 인수 등을 업무로 하는 금융 기관. 크게 중앙은행, 일반 은행, 특수 은행으로 구분한다. 그렇다면 은행을 활용하여 재테크를 할수있을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표를보시죠.

위표는 1금융권 1년 만기 적금 이자에 를 추려놓은 그래프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들 그리고 안정성이 아주높은 투자를 선호하시는분들깨서는 적금이라는 재테크수단을 사용하십니다.

그렇다면 적금이란 " 금융 기관에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불입한 다음에 찾는 저금." 이죠

그렇다면 과연 적금을 하는것은 잘하는것인가?

제생각은 좋은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을 기준으로 얘기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금리가 낮은 상황에서 적금은 아니야 하시는분들도있는데 왜 좋은것이라고 생각하냐면 직장인들은 결혼을하기전 아니면 결혼을 하고나서라도 종자돈이라는것을 마련하기위해서는 절약하고 그것을 모으는 방법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기때문입니다. 혹여나 종자돈을 마련하였어도 그돈을 다시적금을 든다하더라도 금액이 커지면 커질수록 시간이 지난후에는 어느정도에 여유자금이라는 것을 가져

다 주는 수단중 하나이기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우리가 알아야될점은 투자상품으로는 적절하지 못할수도 있다는 얘기를 잠깐 해볼까합니다.

요즘 금리를 보면 1.7,1.9.1.65 % 때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1억이라는 금액을 넣으면 1년기준으로 봤을때 금리가 1.7%로 가정했을떄 수익금은 170만원 이라고 볼수있습니다.

그래도 이게안전한 투자라고 생각하는데요. 라는 말씀들을 하실수있는데 우리나라 현재 물가상승률이 7.8%를 미치고있습니다. 

꺼꾸로보면 1년으로 봤을때 마이너스 6.1% 금리라고 볼수있죠.

IMF 전만해도 우리는 은행상품들만 잘활용해도 충분한 재테크수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어느덧 우리나라 경쟁성장률은 연 2.2%대 입나다. 그동안 은행권으로 재테크를 하시는분들도 많이들 다른 방법들을 찾는 추세이지요.

대표적으로는 주식과 부동산이 있는데 다음글은 주식에대해서도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부동산 재테크의 꽃 토지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