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가정주부가 있다면 누릴 수 있는 럭셔리
워킹맘으로 살면 가정에서 하는 일 + 사회에서 버는 경제적 가치까지 합치면 되겠지만 우선은 현대사회에 한 아이를 잘 키워내기 위해서 해야하는 일들을 외주를 주었을 때 얼마가 들지를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육아와 자녀교육, 그리고 가사일에 적극 참여하는 아버지들도 많으시나, 한국 사회에서 아빠가 엄마가 하는 몫만큼 또는 그 이상 참여하기가 매우 어려운 구조라는것이 현실입니다.
우선,
입주 가사 도우미 주 7일, 공휴일 포함: 350만원
*에이전시나 구인 사이트에 따라 다르겠지만 250~350만원 선이라고 합니다. 엄마가 직접 아이들을 보는 만큼이나 애정과 노련함을 가지고 아이들을 돌보고자 한다면 경력이 있으신 분으로 산정을 하는게 맞겠다고 생각이 들어 350만원으로 측정하였습니다.
식사 차려주시고, 빨래며 기본적인 청소 그리고 아이들 등하교 봐주실 수 있겠습니다.
아이들 문제집 채점 및 학교 과제 봐주기 하루 1시간 기준, 아이 1명: 100만원
*눈**, 재*, 구*등의 학습지 기준, 지금은 물론 텝으로 하는 학습지 들이 늘었지만, 1과목당 약 4만원 전후로 주당 10분씩 봐주는 선생님을 기준으로 해 보았습니다. 아이들 푼 문제 채점해 주시고, 간단히 설명정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며, 만일 5과목 (국,영,수,사,과 때로는 한문 포함)에 주1회가 아닌 주5회 매일 봐준다고 했을 때의 금액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저희 아이는 재*을 했는데 5과목 주 1회 선생님께서 50분 봐주시고, 약 20만원 전후를 지불하였습니다. 과목마다 가격이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한 달에 두번정도 집안 대청소: 10~15만원
*입주 가사 도우미가 있어도, 집안 대청소는 2주에 한번 또는 한달에 한번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대청소 비용도 넣어 봤습니다.
아이들 Riding: 20~32만원선
*학원 라이딩은 보통 어머니들이 많이 해주시고, 학교가 거리가 있는 경우 차 한대를 대절해서 다니는 경우도 있죠. 월별 1인당 10~20만원을 내고 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우버비용을 기준으로 산정해 보겠습니다. 물론 우버는 한국에서 흔하지 않지만, 택시보다는 월단위로 비용을 내면 조금더 저렴하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최소 비용: 10,000원(왕복) × 20일 = 200,000원
최대 비용: 16,000원(왕복) × 20일 = 320,000원
최대비용으로 산정시,
350+100+15+32=497만원 입니다.
조부모님께서 도움을 주신다 하여도, 사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하교 하고 식사 차려주시고 치워주시는 정도일 뿐, 집안일을 다 맡아주시기 쉽지 않습니다. 학습지 부분을 학원으로 돌린다고 해도 아이들 Riding과 가사의 일 비용 역시 300~400만원 이니, 워킹맘으로써 급여가 최소 500이상 되어야 커버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런 비용을 두고 싸우자고 쓴 글이 아닙니다. 가정주부로써의 여성의 일을 존중하고 그 가치를 알아주자는 것입니다. 나를 위한 따뜻하고 말끔한 밥한상, 다림질 된 셔츠, 다우니향 나는 포근한 스웨터, 따뜻하게 나를 반겨주는 미소.. 이 모든 것들까지 포함하면 우리가 바쁜 일상에 누릴 수 있는 럭셔리함이 부지런히 가정을 돌보시는 어머니 덕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들 에게는 이러한 지표를 예로 듦으로써, 맞벌이 하며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라 힘들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상기하고 서로서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자 가치를 산정해 본 것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했습니다. 우리는 누군가의 도움 없이 살아가기 힘든 존재라는 것을 기술이 집약적으로 발전하여 홀로 편하게 살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자주 잊곤 하는 것 같습니다. 쿠*배송으로 하루아침에 물건이 날아오는 데에도, 제조사 부터 배송까지 여러사람의 도움을 거치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