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완 Jul 24. 2022

어린이퀴즈 '애니메이션 인물'편

구글문서를 공유했으니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첫 퀴즈문제로 '동물'편을 만들어서 진행해보니 재미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동물 순위만 계속해서는 어린이들이 가만있지 않습니다. 흥미가 떨어지지 않게 재빨리 다른 주제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주제가 인물을 보고 애니메이션을 맞춰보는 퀴즈입니다. 재미있게 하기위해서 일부러 주인공이 아닌 조연을 소환했습니다. 너무 쉽게 알아맞추면 어린이들도 별로 재미가 없거든요. 알듯 모를듯 애매한 그 지점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4등분 된 이미지를 보여주고 시계방향으로 순서대로 작품의 제목을 적는것입니다. 순서가 다소 틀려도 정답을 가리는데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4개를 다 맞춰야 정답으로 할지, 3개 이상만 맞추면 정답으로 할지는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어린이들이 화이트보드에 정답을 다 적으면 다음 화면으로 넘겨 정답을 공개하면 됩니다. (퀴즈진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어린이퀴즈 '동물'편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예상은 했지만 역시 애니메이션, 어린이영화는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 캐릭터들을 한번 더 사용해보려고 예전에 동물편에서 썼던 순위퀴즈를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작품이 발표된 때를 캐릭터 탄생이라고 하고 얼마나 오래전에 태어났는지 가늠해보는 퀴즈인셈이죠. 어린이들도 '헉, 그렇게 오래전에 나왔어?' 하고 놀라는 재마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여러번 반복하니 흥미가 떨어지더군요 ㅠ 그래서 인물을 확대해 다른 순위로 옮겨갔습니다. 대중스타 중에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은 순서 나열해보기 같은식으로요. 



그것도 한계가 있어서 이번엔 '우리말 겨루기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편은 '아무거나 퀴즈'가 되어버렸네요. 괜찮습니다. 어린이들이 재미있기만 한다면요. 


아래에 편집가능한 구글문서 링크를 첨부했으니 각자 상황에 맞게 고쳐서 사용하세요. 대상이 몇학년인지(저학년/고학년), 몇명 규모인지, 모임의 성격이 어떠한지(학습위주/오락위주)에 따라서 내용을 달리해야 하니까요.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7qQiXrAubgAtDqG3qb4UiQuNIdQvU6OxG4PHNBA7Nok/edit?usp=sharing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zdKeGy8pYWFrVbn_o-D3aPRD78Z5VJwuuzZ8uz3eink/edit?usp=sharing


매거진의 이전글 어린이퀴즈 '동물'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