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폴리 Aug 04. 2021

원티드 UX - 스타트업,IT 회사에 이직하고 싶다면?

원티드(Wanted) UX/UI분석

요즘 구인구직할 때 가장 먼저 찾게되는 플랫폼, 원티드! 어떤 UX Flow로 구직자들에게 편리를 제공했을까요? 지금부터 구석구석 분석해보겠습니다!

- device: iphone 11 pro | version : 6.8.2(iOS)


[이부분에 집중해서 볼거에요!]

01.메인화면 배너 및 카드 구성

02.탐색페이지

03.지원하기 프로세스

04.내 이력서 관리

05.지원 현황 관리




앱스토에서 볼 때는 '직장인을 위한 커리어 플랫폼'이라는 한 문장으로 원티드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원티드가 이전에는 회사공고들 확인하고 지원하는 쪽에 집중했다면 지금은 사업 영역을 확장해서 커리어에 도움 되는 강의와 컨텐츠들도 밀고 있어서 이렇게 문장을 정하게 되지 않았나 싶어요!



01.공고부터 이벤트 등 원티드의 기능을 한번에 훑어볼 수 있는 메인화면

우선 메인화면에서 가장 큰 영역을 상단 배너리쿠르팅(지원자 모집)용으로도 활용되고, 원티드에서 제작하는 컨텐츠나 이벤트 홍보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어요. 아마 이곳에 리쿠르팅을 올리는 곳들으 뭔가 원티드에 더 광고료 등을 지불하고 노출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그런지 확실히 이쪽에 올라오는 공고들이 바로 눈에 확 띄긴 합니다.

스크린샷 출처 : 원티드 앱

개인적으로 '원티드가 왜 다른 기존에 있는 구익구직 플랫폼보다 더 손이가지?' 느끼는 부분이 색감과 썸네일 정리를 잘한다는 점도 큰데요. 여기 상단 배너만 해도 컨텐츠끼리도 비슷한 채도로 색을 맞추고, 잘 정돈된 느낌이라서 정보를 습득할 때 가독성이 올라가는 것 같아요. 특히 이런 배너와 카드뷰를 쓰는 경우엔 이 점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인에서 아래로 스크롤해보면, 익명투표가 보이는데요! 이부분을 보고 저는 원티드가 앞으로 커뮤니티 기능도 만드려나?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스크린샷 출처 : 원티드 앱

여기서는 직장인들이 공감할 만한 상황에서 투표하여 결과를 볼 수 있어요. 가볍게 참여하기 좋은 곳이고, 한번 즘은 직장생활 중 생각해볼 만한 상황들이 많아서 주제를 재치있게 잘 뽑았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근데 UI가 살짝 원티드의 다른 화면들과는 다르다? 다른 앱의 페이지같다라는 느낌을 받은 것 같긴해요. 아마도 기존에 안쓰던 초록, 분홍, 빨간 이런 컬러들이 태그에 들어가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슬기로운 회사생활'배너 탭하면, 오늘의 처방 한마디를 보여주는 페이지와 이벤트 모음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이 나와요. 여기서 관심있는 이벤트나 컨퍼런스 등을 탭해서 신청할 수도 있는데요!

예전에는 이벤터스나 아니면 아예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이런걸 많이 접했다면, 요새 제 주변 직장인들도 원티드 강의 많이 들으시는 것 같더라구요! 은근 퀄리티 좋고 업계에서 유명하신 분들을 잘 섭외하여 컨텐츠를 구성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UX디자인 관련된 강의 들었었는데 정말 만족했던 것으로 기억해요)


이게 맞을까?

하지만 위의 flow를 보다 보니 2가지 생각이 드는데요!

1) 위의 이미지 기준, 2번째 페이지(오늘의 한마디와 하단 버튼 있는)가 없이 바로 이벤트 모음 페이지로 가도 되지 않나? 라는 스몰 아이디어가 생각났습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오늘의 한마디를 잘 읽지도 않기도 했고, 바로 원티드의 퀄리티 좋은 이벤트 및 강의들을 보고 싶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에요.

2) 그리고 이렇게 이벤트 페이지와 연결시킨다고 하면, 메인에 있는 배너도 '오늘 하루는 어떨까'보다 '커리어 성장 교육 보기'라고 더 명확한 게 좋지 않았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02.나한테 맞는 회사는 어디야?

그리고 원티드의 핵심! 바로 원하는 분야에서 나와 맞을 것 같은 회사를 탐색하고 지원하는 기능!

사실 제가 처음에 원티드를 접했을 때, 이 플랫폼에 애착이 갔던 이유는 2가지 인데요

1) 최근 핫한 스타트업들의 공고가 원티드에 가장 많이 업로드 되어 있었음 (다른 플랫폼은 보다 대기업 공채나 중소, 중견 기업들에 집중)

2) 지원하는 프로세스가 빠름

스크린샷 출처 : 원티드 앱
AI가 예측해주는 내 합격률?

최근에는 AI예측이라는 게 생겨서, 내가 올린 이력서를 보고 어느 회사와 핏이 가장 잘 맞을 지 합격률을 예측하는 기능이 생겼더라구요! 저는 이직할 때 은근 이 AI예측 보고 '아 내가 이런 industry랑 맞을 수도 있겠다'라는 팁을 얻었기도 합니다. (100%로 이걸 신뢰하기보다는 정말 딱 팁을 얻은 느낌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03.누구보다 빠르게 지원해보자!

마음에 드는 회사 포지션 발견하면, 경쟁자들이 먼저 지원하기 전에 내가 먼저 빠르게 지원하고 싶지 않나요? 원티드는 이런 구직자들의 심리를 잘 반영해서 지원하기 버튼만 탭하면 미리 준비해둔 서류들로 빠르게 지원할 수 있게 해두었어요!

스크린샷 출처 : 원티드 앱

미리 이력서 탭에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를 올려두고 지원할때 체크박스로 체크해서 제출하는 프로세스인데요! 회사별로 포트폴리오 준비해서 올려두고, 여기서 각 회사에 맞게 내가 제출하고 싶은 서류 제출할 수 있으니 서류 관리를 원티드에서 하기도 편리했습니다.(대신 이름 포맷 회사별로 맞춰둔 걸 잘 기억해둬야해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이 포지션에 like를 표시했는지도 볼 수 있어서, 대략 이 포지션에 경쟁자들이 어느정도 몰리겠구나 예상도 된답니다.



04.프로필과 이력서를 관리해서 직접 회사로부터 제안도 받아봐요!

프로필 탭에는 나에 대한 간단 소개글과 현재 구직 관심이 있는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합격 예측 포지션 찾기를 설정해주면, 그에 맞게 추천도 많이 해줘요!

여기서 프로필을 자세하게 입력하고, 주어진 인풋을 많이 입력할 수록 제안 받을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스크린샷 출처 : 원티드 앱

이력서 탭은 내가 따로 준비한 서류들을 미리 올려두는 곳 인데요. 예를들어 디자이너 포지션은 포트폴리오라는 것을 따로 만들어야해서 그런 서류들을 이쪽에 올려두면 됩니다!


매치업 이력서는 뭐야?

매치업 이력서는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틀에 맞춰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아마 매치업 이력서에서 구직자가 작성하는 템플릿의 인풋과 회사에서 공고 올릴때 연관지어서 매치업으로 어떤 단어가 많이 이사람의 이력서에 작성되어 있거나 그러면 분석해서 매칭율을 높여주는 그런 프로세스가 있는 것 같아요 (이건 완전 제 짐작입니다! 다른 매칭 방식일 수도 있어용)



05. 나의 지원 현황과 지원받기 현황을 관리해봐요!

마지막 MY원티드 탭에는 기본적으로 좋아요, 북마크한 회사가 노출되고, 지원현황과 제안받기 현황을 볼 수 있어요.

특히 지원현황은 서류통과->최종합격, 불합격 등 단계&상태별로 탭을 구분해둬서 각각 확인하기 편한 것 같아요. (불합격에 리스트가 쌓여가면 가끔 눈물을 훔치곤 해..)

스크린샷 출처 : 원티드 앱
구직자도 회사의 제안을 받을 수 있지!


그리고 그 밑에는 지원받기 현황도 상태별로 탭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요. 전체/원해요/열람/받은제안 각각 탭에서 나에게 해당 액션을 한 회사들을 리스트로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일정 기간 내에 제안에 응답하지 않으면 자동 거절 처리되니, 이직or구직기간에는 이 제안받기 현황도 잘 확인해주는 게 좋습니다!


저는 사실 구직자들이 회사로부터 지원'받는' 인터렉션도 원티드에서 처음 접해봤긴해요. 사실 기존 경쟁자들은 주로 구직자들이 회사를 지원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one-side 인터렉션만 있었는데, 원티드는 구직자-회사가 약간 평등한 관계로 양쪽에서 서로 지원하거나 원하면 액션할 수 있게 만들어줘서 더 구직&이직 시장을 활성화 시켜주는 데 도움을 준 것 같아요.



✨원티드 앱,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스타트업, IT회사로 이직하고 싶으신 분들

혹시 이직하는 분야가 스타트업이거나 IT가 메인인 분들은 원티드 앱 사용 꼭 추천드려요! 제 경험상 원티드에 가장 스타트업과 테크 회사가 많이 공고를 올리는 것 같았어요. 물론 요새 추세는 각자 자사 사이트의 채용 페이지를 이용하거나 혹은 링크드인 통해서 지원하는 경향도 있지만, 그래도 원티드 역시 어떤 회사에서 현재 리쿠르팅을하고 있는지 정보를 얻는데는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커리어 관련하여 도움되는 강의, 컨퍼런스 듣고 싶으신 분들

커리어 성장 강의,컨퍼런스들의 퀄리티가 꽤 높다고 소문난 원티드! 요새 이쪽에 원티드에서 굉장히 집중을 하고 있는 것 처럼 느껴져서 업무 중에 고민이 됐거나 혹은 사수가 없어서 애로사항이 있었던 분들은 원티드에서 커리어 관련 강의 한번 들어보는 것 추천드려요! (컨텐츠 퀄리티는 물론, 강사 혹은 스피커분들이 스타트업씬에서 유명하신 분들이 많답니다)


✅ 나를 원하는 회사들에게 제안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

나만 지원하는 일방향 구조가 아니라! 나와 핏이 맞을 것 같거나 나를 원하는 회사에게 지원을 받는 경험! 원티드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나를 어떤 느낌의 회사에 혹은 어떤 산업에서 원하는 지 '제안하기'를 통해 파악해보는 것도 이직&구직 전략 세울 때 도움이 많이돼요. 실제로 제안받아서 이직&구직까지 성공한 지인들도 꽤 봤답니다:)



그럼 다음에도 흥미로운 앱 UX/UI 분석으로 돌아올게용!


매거진의 이전글 요기요 UX - 유저 리뷰와 할인혜택에 집중한 배달 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