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는 미니멀리스트인가?

그럼으로써 나는 더 행복한가?

by 김영무
frank-albrecht-pRmovFmyOOs-unsplash.jpg Unsplash+In collaboration with Frank Albrecht


저는 쇼핑을 많이 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몇 시간을 쇼핑하는 사람들을 보면 아주 진저리 나죠. 그나마 아내가 쇼핑을 할 때는 제 눈치를 약간 보고서 한두 시간 내로 쇼핑하는 시간을 제한하는 편이라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외는 해외여행 갔을 때. 그때는 마음껏 쇼핑하라고 하죠.


저는 뭔가를 구매할 때 몇 번 고민을 합니다. 진짜 이것이 지금 필요한가?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가? 더 저렴하지만 성능이 합당한 상품이 있는가? 꼭 필요한 물건인가? 저는 이런 저의 모습이 미니멀리스트에 가깝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 집이 장식이 전혀 없이 깔끔한 상태로 매일 유지되고 있느냐 묻는다면 딱히 그렇지는 않아요. 텅 빈 벽을 유지하고 장식장이 없는 집은 아니거든요. 그렇게 비워야만 미니멀리스트가 되는 것이라면 저는 미니멀리스트가 아닙니다.


미니멀리스트의 정의가 무엇일까요? 좀 살펴보니 다양한 주장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을 더 강조하기 위해 그것을 방해하는 어떤 것이라도 제거하는 것 - Joshua Becker

내 인생에 무엇이 가치를 추가하는지 늘 물어보는 삶의 습관 - Joshua Fields Millburn

내 삶에 무엇이 필수적인지 확인하고 나머지를 버릴 수 있는 용기 - Michael Ofei


그런데 저는 미니멀리스트란, 현재 소유하고 있는 물건의 양보다는 내가 가장 행복할 수 있는 소유물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니멀리스트가 되어서 행복하지 않다면 왜 그런 사상을 추구하겠어요? 그러니 지금 내 방에 물건이 조금 쌓여있다고 해도 행복하다면 충분히 미니멀리스트라고 생각해요. 내 삶을 더 의미 있고 충만하게 만들지 못하는 것들을 제거해 나가는 것이 진짜 미니멀리스트인 거죠.


꼭 물건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내 인생은 물건으로만 채워진 게 아니기 때문이죠. 쇼핑 같은 행위에 미니멀리스트 사고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친구목록에도 미니멀리스트 사고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소중하지 않은 인간관계를 계속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할 때도 적용 가능합니다. 이것이 내 업무에 의미 있는 일인지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죠. 기타 등등의 일을 줄일수록 내 핵심영역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세울 때도 적용 가능합니다. 이 항목이 최종 목표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진짜 미니멀리스트란, 꼭 내가 몇 개의 물건을 소유할 수 있는지 제한하는 개념이라고 오해하면 안 될 거 같아요. 내 집, 내 방이 어떤 모습이어야 한다라는 개념도 아닙니다. 대신에 내 인생에서 어떤 것들을 제거해야 진짜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을지를 선별하는 기준이라고 해야 할까요?


게다가, 삶에 적용할 인생 규칙에는 미니멀리스트라는 기준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니 어떤 기준 딱 한 가지를 놓고 내 인생이나 내 삶의 목표를 제한하거나 재단하려고 하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성공이라는 정의가 사람마다 다르듯이, 행복에 대한 정의나 접근방법도 모두 다를 테니까요.


오늘의 질문: 오늘 나의 어떤 영역에 미니멀리즘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