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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풋풋레터 Mar 08. 2022

요즘 가전 업계 키워드는?

풋풋레터

2022년 3월 8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풋풋레터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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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LG전자


안녕하세요! 마케팅, 트렌드를 다루는 풋풋레터입니다.


37호의 주제는 키워드를 통해 알아보는 가전 업계 트렌드입니다.

모두가 비슷한 색상과 디자인이었던 가전제품에도 빠른 변화가 생기고 있는데요.

해시태그를 통해 키워드로 정리해볼게요!

(삼성전자, LG전자의 사례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1️⃣ #개인화 #맞춤형가전

(왼) LG전자 / (오) 삼성전자

다 똑같던 백색 가전은 옛말!

가전 업계가 맞춤형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수요에 맞춰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제품들로 집을 꾸미는 것은 물론, 여기에 사물인터넷 (IoT) 기능까지 더해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속도도 더욱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홈이란, 가정 내 기기들이 사물인터넷 기반 유/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가전, 건강관리, 보안 서비스 등을 제공해주며 거주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최적의 편리함을 주는 집을 의미해요.



맞춤형 가전의 시초는 컬러 냉장고를 만든 삼성전자 '비스포크(BESPOKE)'를 꼽을 수 있어요.

삼성전자는 2019년 6월 비스포크라는 이름의 개인 맞춤형 냉장고를 출시했습니다.

비스포크는 소비자가 제품의 소재와 디자인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냉장고인데요,

8개 타입 모델에 3가지 소재, 9가지 색상의 조합이 가능해서 취향에 맞게 골라 주문하는 것이 화제가 되었어요. 가전제품도 내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하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이후 삼성전자는 냉장고뿐만 아니라, 생활가전 전체로 비스포크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왔습니다. 주방부터 거실, 침실, 세탁실 등에 이르기까지 집안 전체의 다양한 가전제품과 디자인을 개성 넘치는 공간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 것입니다.



LG전자도 가전 업계 트렌드에 맞춰 'LG 오브제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집안 곳곳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들을 조화롭고, 일체감 있는 디자인으로 구현해서 인테리어 완성 효과를 높였어요. 개성 있으면서도 통일감 있는 가전제품 라인업을 통해 인테리어 효과까지 주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 가전제품의 개인화를 넘어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나만의 집'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속도도 빨라졌는데요.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본격적인 스마트홈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미래형 스마트홈을 구축했습니다.

LG전자는 실생활에서의 스마트홈 환경을 검증하고자 경기도 평택에 직접 '홈 IoT 익스피리언스랩' 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스마트홈을 넘어 이동 수단까지 개인화 추세를 이끌어 갈 계획입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 모델 'LG 옴니팟'을 통해 자동차가 이동 수단에서 생활 공간으로 진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줄 계획이라고 하네요. 즉, 업무, 영화 감상, 운동, 캠핑 등 다양한 활동을 차량에서 즐길 수 있다는 거예요!




(왼쪽) 삼성전자

- 부산 스마트시티 미래형 스마트홈 구축


(오른쪽) LG전자

- 집의 확장공간이 된 미래 자율주행차


참고: 원문 보러 가기




2️⃣ #가치소비 #친환경마케팅

출처: 캐리어 에어컨의 클라윈드 위즈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 특성을 반영하여 재활용 및 에너지효율 등 환경보호 제품을 내세운 친환경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보여드릴게요.


- 친환경 음식물 처리기, 클라윈드 위즈

캐리어 에어컨에서 출시한 '클라윈드 위즈'는 친환경 미생물 분해 방식으로 음식물을 처리합니다. 자연 발효 분해 기술로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하는 것인데요.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클라윈드 위즈 리얼 리사이클 라이프'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 방문객들은 해당 제품을 통해 리사이클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SK매직 올클린 공기청정기

SK매직에서는 친환경 플라스틱을 99.5% 적용한 '올클린 공기청정기'를 출시했어요.

친환경 플라스틱은 버려진 가전/전자 기기에 포함된 플라스틱에서 추출해 만든 재생 플라스틱으로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입니다. 버려지는 일회용 페트병 242개를 재활용한 효과를 내는 친환경 에코 가전이라고 해요.


- 친환경 에어컨 포장재

또한, LG전자에서는 친환경에 대한 높은 고객 니즈를 고려해서 시스템 에어컨의 친환경 포장재도 선보였습니다. 기존에는 한 번 사용한 후 전량 폐기해야 했던 포장재 일부를 재사용 할 수 있어서 연간 약 65t의 종이와 22t의 발포 스티로폼을 줄이는 것이 가능해요. LG전자는 향후 포장재 재사용을 시스템 에어컨 실외기 전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출처: LG전자



참고: 원문 보러 가기



3️⃣ #TV대신 #이동식스크린 #OTT

출처: 삼성전자


최근 업계에선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이동식 스크린’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이동식 스크린의 흥행은 코로나19 여파로 확산한 비대면 문화와 최근 소비 주역으로 떠오른 MZ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특히나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인기를 얻으면서 TV=거실이라는 공식이 사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가장 화제가 된 제품은 삼성전자의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과 LG전자의 '스탠바이미'로,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두 제품 모두 원하는 곳에 옮겨가며 사용할 수 있고, 시청 자세에 따라 자유롭게 화면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 삼성전자가 선보인 휴대용 빔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


(오른쪽) LG전자의 이동식 TV, 스탠바이미


참고: 원문 보러 가기



1분 요약! 가전 업계 트렌드 키워드


1️⃣ #개인화 #맞춤형가전

2️⃣ #가치소비 #친환경

3️⃣ #TV대신 #이동식스크린





매주 화요일 오전 

읽어 볼 만한 마케팅/트렌드를 한 번에 정리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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